계량 투자에 입문하시는 분들(다양한 스타일이 있겠습니다만)이 처음에 접하는 것 중에 하나는 인덱스 펀드입니다. 그러나 보통 인덱스 펀드에 만족하지 않습니다. 조금만 자산군의 데이터에 관심을 갖게 돼도 인덱스 펀드만을 보유하는 것이 얼마나 위험한지 발견하게 되거든요.
그들의 첫 번째 시도는 채권을 섞는 것입니다. 이렇게 해서 만들어지는 게 (현명한 투자자에서도 언급되었던) 주식-채권 자산 배분 전략입니다. 60/40이 지금까지는 가장 무난한 전략으로 인정받고 있죠. 그러다가 사람들은 주식과 채권의 위험 배분에 문제가 있음을 발견하게 됩니다.
주식과 채권을 6:4로 배분하면, 대부분의 포트폴리오 손실이 주식 때문에 일어나니까요. 그러한 연유로 도입된 게 리스크 패리티(Risk Parity) 전략입니다. 리스크 패리티 전략의 대표적인 구현 방법 중 하나가 브리지워터(Bridgewater)의 올 웨더 포트폴리오(All Weather Portfolio)죠.
이 정도도 꽤 훌륭한 전략입니다. 사실 60/40만 10년 해도 상위10% 투자 수익률을 올릴 수 있음에 의심이 없습니다. 대부분 사람들과 금융기관이 인덱스펀드보다 못한 수익률을 올리는 것이 데이터로 증명되었으니까요. 그런데 이 정도의 사실을 알 정도로 공부를 많이 하신 분들은 대부분 여기서 만족하지 않습니다. 조금만 검색해 봐도 더 높은 기대수익률을 가지는 전략들이 아주 많이 나오거든요.
자산 배분을 공부하시는 분들에게는 대표적으로 동적 자산 배분(전술적 자산 배분)이 있습니다. 몇 가지 시그널(대표적으로 장단기 금리 차와 모멘텀 시그널들)만 섞어봐도 훨씬 더 높은 수익률과 안정적인 MDD를 그릴 수 있는 전략이 만들어집니다.
초반에는 가장 대표적인 장단기 금리 차 같은 시그널들만 보다가 다른 시그널들도 보기 시작하면 끝이 없습니다. PMI 같은 지표도 볼 수 있고, 또 CPI와 비교할 수도 있고, 회사채 스프레드라던가 각종 매크로 지표들이 다 동원됩니다. 그런 지표들을 섞는 전략들도 있고, 또 각 자산군의 비율들을 어떻게 섞을 것인가에 대한 고민도 이어집니다.
최소 상관(Minimum Correlation)이나 최소 공분산(Minimum Covariance) 같은 전략들도 있습니다. 그런 것들을 하나하나 적용해 나가다 보면 수익 곡선은 정말 너무 부드러워집니다. 또 다른 타임 프레임의 전략(트레이딩)도 섞어보게 됩니다. 그러다 보면 양매도 같은 파생상품도 섞어봐야겠다, 혹은 현재 포지션의 파생 상품으로 반대 포지션을 들어가는 헤지 등을 해봐야겠다, 또 뭐도 섞어봐야겠다. 일부 자금들은 개별 주 투자도 해봐야겠다, 같은 생각을 합니다.
이렇게 투자를 공부하는 것은 좋은데… 이러다 보면 결국 끝은 없고 각종 논문과 책만 뒤지다가 (정작 돈은 안 넣고) 투자가 끝납니다. 길게 써놨는데 이거 제 얘깁니다.
여러분들이 현재하려는 전략이 무엇이든 간에 당연히 지금보다 더 좋은 전략은 존재합니만, 본인이 감당 가능한 선에서 너무 늦지 않게 결정을 내리는 것이 필요합니다. 감당 가능하다는 의미는 ‘내가 편안한 마음으로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편안한 마음으로 할 수 있다는 것은 내가 그 전략을 이해하고, 또 적당한 노력으로 가능한 전략을 말합니다.
초보자라면 저는 굳이 복잡한 전략을 하실 필요는 없다고 봅니다. 심플한 전략 내가 충분히 이해할 수 있는 전략으로만 하셔도 충분히 좋은 수익률을 거두실 수 있습니다. 투자한 지 5년이 안 됐다면, 시장수익률만 거두셔도 차고도 넘칩니다. 그리고 몇 년 정도 심플한 투자를 하신다면, 자연스럽게 자신과 더 좋은 투자 방법에 대해서 더 알게 되실 겁니다.
말이 길었네요. 결국 투자를 직접 해보셔야 합니다. 물론 왕초보는 일단 공부를 더 하시는 게 좋은데, 3–6개월 정도 방황하셨다면, 현재 자신이 이해할 수 있는 전략 중에서 가장 보수적인 방법으로 투자를 해보는 게 어떨까요? 실제 돈을 넣어보면 생각이 완전 달라집니다. 시야가 달라집니다.
무엇을 공부해야 할지 어느 방향으로 가야 할지 의외로 분명해집니다. 그럼 다음 길이 또 여러분에게 펼쳐질 겁니다. 저도 또 저만의 길을 찾아가 보는데, 재미있네요. 함께 하시죠! 유튜브 채널을 운영 중입니다. 좋아요와 구독 부탁드립니다.
원문: 투자 스터디
[Wadiz] 이제 당신이 벌 차례다: 자산 배분과 데이터로 바라본 2020 투자 지형
직장인인 저는 두 가지 꿈을 꿉니다. 첫째, 로또 맞는 것. 그리고 둘째, 투자가 대박 나는 것입니다. 둘 다 불로소득인가요? 로또는 정말 엄청난 확률이지만 투자는 꼭 그렇지만은 않습니다. 알고 공부하고 배우면 성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주식은 장기적으로는 반드시 상승하니까요.
투자는 크게 3가지 형태가 있습니다. ‘주식을 잘 고르거나(가치 투자 등)’, ‘올라갈 타이밍을 포착하거나(차트, 단타 투자 등)’, ‘자산을 잘 나누거나(자산 배분, 베타 투자)’가 그것이죠. 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건 ‘시장’입니다. 우리가 투자할 수 있는 주식, 부동산, 연금, 등의 거래가 이루어지는 시장 말이죠.
그래서 픗픗아카데미가 시장과 투자자산의 특성을 읽는 투자 패키지를 준비했습니다. 픗픗아카데미는 그동안 다양한 투자 강의를 진행했습니다. 수강생과 강사님들께 검증받은 과정을 온라인으로도 함께 제공합니다. 그중 ‘분산투자’와 관련해 반드시 알아두어야 할 최고의 온라인 강의와 2020년 주식, 부동산, 그리고 거시경제의 특성과 트렌드를 알 수 있는 현장 세미나로 초대합니다.
시장의 흐름을 읽으세요. 스스로의 성향과 투자하고자 하는 자산의 특성을 이해하세요. 그러면 2020 투자의 승산이 높아집니다. 지금부터 여러분의 투자 전투력을 채워드리겠습니다. 이제 당신이 벌 차례입니다.
무엇을 배울 수 있을까요?
첫째, 정규 온라인 수업으로!
- 투자하는 개발자, 단테 김동주 님에게 레이 달리오의 철학, 자산 배분의 ‘원칙을!
- 『마법의 돈 굴리기』의 저자 김성일 님에게 “주식, 채권, 환을 활용한” 실전 리밸런싱을!
둘째, 생생한 현장 세미나로!
- 단테 김동주 님에게 “2020년 대비 세계 최고의 펀드 올 웨더가 보유한 포트폴리오 및 주목해야 할 자산군”을!
- 『마법의 연금 굴리기』로 또 한 번의 베스트셀러 작가가 된 김성일 님에게 “연금 배분 방법”을!
- 부동산계의 알파고, 리치고 김기원 대표님에게 “빅데이터로 바라본 2020 아파트 시장 전망”을!
- 마지막으로 경제 초고수 여의도 학파 홍춘욱 박사님에게 “2020 환율의 미래”를 배웁니다.
배우면 무엇이 좋아지나요?
많은 투자 강의가 ‘그래서 어떻게 하라는 거냐’ 싶게 불명확하게 끝나는 경우가 많아요. 하지만 저는 집에 들어가서 당장 실행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릴 겁니다.
- 김동주 님 인터뷰 중
- ‘레이 달리오’와 브리짓 워터 캐피털의 ‘올 웨더 포트폴리오’를 알려드립니다. 이런 강의는 흔치 않습니다.
- 자산 배분에 대한 ‘원칙’부터 ‘실전 사례’ 까지 보여 드립니다.
- 2020년 주목해야 할 주식, 부동산, 환율, 거시경제의 흐름을 생생하게 알려드립니다.
온라인 강의 커리큘럼을 소개합니다
김동주: 올 웨더 전략, 자산 배분의 정석
전 레이 달리오를 따라하기로 했어요. 왜냐하면 이 사람이 제일 잘하니까요. 이 사람과 똑같이만 해도 성공할 수 있어요.
세계 1위 헤지펀드의 ‘올 웨더 전략’의 핵심만 쏙쏙 배우기! 분산투자를 위해 알아야 할 모든 것을 단 한 번에 ‘핵심만’ 배운다! ‘레이 달리오 오타쿠’ 김동주 님의 온라인 강의입니다.
이 강의에서는 ① 세계 1위 헤지펀드의 정통 자산 배분 ‘올 웨더 전략’을 통째로 배웁니다. 또한 ② 레이 달리오의 브릿지워터에서 사용하는 가장 정석의 자산 배분법을 배울 수 있죠.
김성일: 마법의 돈 굴리기—주식, 채권, 환율을 활용한 리밸런싱
흔히 경제, 주식 전문가라는 사람들은 현실과 동떨어진 경우가 많아요. 전 월급쟁이가 많은 시간을 쓰지 않고 투자할 방법을 찾아냈어요. 그리고 그 지식을 다 함께 나누고 싶어요.
안전한 투자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 안내서! 매수는 기술, 매도는 예술! 방대한 양의 자료와 깊은 지식을 바탕으로 핵심적인 지표 활용법을 알아보는 김성일 님의 온라인 강의입니다.
이 강의에서는 ①주식, 채권, 환으로 정기적 리밸런싱을 진행하는 법과, ② 리밸런싱을 하기 위해 알아야 할 핵심 요소들, 그리고 ③ 연 3~5%의 안정적 수익률을 가져갈 수 있는 핵심적 지표 활용법을 알려드립니다.
현장 세미나 참여진 및 커리큘럼을 소개합니다
- 날짜: 12월 14일(토)
- 시간: 오후 1:00–5:30
- 장소: 강남 교보문고 23층 세미나실 (서울특별시 서초구 강남대로 465 교보생명보험(주) 23층 세미나실 /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4동 1303-22 교보타워 23층 세미나실)
장소 및 시간은 대관처의 사정에 따라 변동 가능성이 있습니다. 변동될 경우 새 소식 및 메일, 문자 메시지 등으로 안내할 예정입니다. 양해 부탁드립니다.
세미나 타임테이블
- 13:10–14:10 SESSION 1 2020 주목해야 할 자산군&올 웨더 포트폴리오 – 김동주
- 14:10–15:10 SESSION 2 2020 당신의 연금을 깨워라 – 김성일
- 15:10–15:30 쉬는 시간
- 15:30–16:30 SESSION 3 빅데이터로 바라본 2020 아파트 시장 전망 – 리치고 김기원
- 16:30–17:30 SESSION 4 2020 환율의 미래 – 홍춘욱
연사와 순서는 변동 가능성이 있습니다.
프로젝트 일정
- 2019.11.18 프로젝트 시작
- 2019.12.08 프로젝트 마감
- ~2019.12.09 현장 세미나 초대 메일 일괄 발송 (※ 온라인 전 강의 20% 할인권, 헤이비트 쿠폰 포함)
- ~2019.12.11 온라인 강의 일괄 등록 메일 일괄 발송 (※ 온라인 전 강의 20% 할인권, 헤이비트 쿠폰 포함)
- 2019.12.14 현장 세미나
발송 안내
- 세미나 상세 안내 및 온라인 강의 일괄 등록 절차, 온라인 전 강의 20% 할인권, 헤이비트 쿠폰은 메일을 통하여 발송됩니다. 회원 정보에 정확한 메일 주소를 기재 부탁드립니다.
- 12월 9일까지 세미나 초대 메일 발송이 완료됩니다. 12월 11일부터는 온라인 강의 일괄 등록 절차를 메일로 발송해 드립니다. 모든 메일 발송 시 새 소식을 통해 내용 공유해 드리겠습니다.
- 온라인 전 강의 20% 할인권과 헤이비트 쿠폰은 위 절차의 모든 메일 발송 시 함께 메일로 전달해 드리겠습니다.
- 리워드/배송/그 외 기타 문의는 해당 페이지 내 ‘메이커에게 문의하기’ 또는 카카오톡 1:1 상담으로 전달해 주시면, 가장 빠르게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상담 가능 시간: 월~금 10:30~19:00 / 토·일요일 및 공휴일 휴무)
지금 와디즈에서 펀딩 신청하세요
당당히 말씀드립니다. ‘픗픗아카데미’의 콘텐츠는 훌륭합니다. 다만 페이스북의 피드처럼 휘발성 자료라는 점이 안타까운 지점이었습니다. 더 많은 고객과 접점을 늘리고 싶은 마음 또한 고민이었습니다.
그래서 와디즈를 선택했습니다. 와디즈는 양질의 콘텐츠와 서비스에 대해 알고 싶은 고객분들, 새로운 가능성을 시험하고 싶은 고객분들이 어우러져 새로운 가치와 성숙한 문화를 생성한 플랫폼입니다.
좋은 콘텐츠는 있지만 알리는 방법이 부족했던 픗픗아카데미에게, 와디즈는 존재를 알릴 수 있는 기회입니다. 와디즈에서 픗픗아카데미의 교육 서비스를 보다 진솔하게 선보이고자 합니다.
날카로운 시선으로 제품을 분별하는 품격 있는 와디즈 서포터님들께 기꺼이 다가가고자 합니다. 감히 자부합니다. 픗픗아카데미는 날카로운 기획과 새로운 시도, 그리고 퀄리티 높은 콘텐츠를 준비했습니다.
와디즈 서포터님의 후원금으로 앞으로도 더 좋은 콘텐츠, 더 좋은 프로그램을 만들겠습니다. 그리고 와디즈 서포터님의 삶을 한층 더 좋게 만드는 대안을 보여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