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인스타그램이 핫(?)하다는 이유로 아무런 준비없이 계정 운영을 떠 맡은 담당자 분들이 꽤 있을 겁니다. 이미 사람들의 기억 속에 하나의 브랜드로 자리 잡은 곳이라면, 팔로워를 확보하고 인스타그램을 운영하는 데 기본빵(?)은 할지 모르겠습니다만…
아직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은 중소규모 브랜드 담당자들은 게시물에 좋아요를 누르는 것만큼 간단치 않은 게 인스타그램 운영이 아닐까 싶네요. 만약 당신이 그런 사람 중 한 명이라면 지금부터 소개하는 계정을 주목해주세요. 중소 브랜드 마케터라면 꼭 봐야 할 해외 SMB(small market business) 브랜드 인스타그램 계정 사례!
인스타그램으로 주목받는 이 브랜드들은 어떻게 계정을 운영하는지 사례 연구를 통해 여러분의 인스타그램 운영에 한 줄기 빛을 찾을 수 있길 기대해봅니다. 본격적인 시작에 앞서, 아래 계정들을 살펴보고 찾아낸 몇 가지 공통점을 짚고 가겠습니다.
- 정보가 되는 이미지 콘텐츠를 활용한다.
- 브랜드와 제품이 가지는 정체성을 매력적인 피드로 구성했다.
-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UGC(User Generated Contents) 생산에 적극적이다.
- 인스타그램 피드와 홈페이지의 이질감을 최소화했다.
이외에도 여러 전략이 있겠지만, 우선 눈에 띄는 공통점을 중심으로 사례를 살펴보겠습니다. 아직은 위 내용이 무슨 이야기인지 모르는 분들도 있겠죠? 걱정은 잠시 뒤로 미루시고 아래 내용부터 쭉 읽어 보시죠.
로스엔젤레스에서 온 럭셔리 양말 Darner Socks
다양한 색상과 패턴, 소재로 만들어진 양말을 판매하는 Darner Socks는 양말 하나로 인스타그램 셀럽 마음을 훔쳤습니다. 그래서인지 유명 인플루언서나 셀럽이 제품을 착용한 이미지들이 Darner Socks 계정 피드에 자주 보이죠. 패션의 완성은 양말이라는 말이 있듯 평소 옷을 좋아하고 잘 입는 사람들에게 양말은 중요한 패션 아이템이 되었는데요.
평범한 티셔츠와 바지, 운동화를 신고 양말 하나만 잘 매칭해도 ‘너 옷 잘 입는다’라는 소리를 들을 수 있기 때문에 양말 선택은 아주 중요합니다. 그리고 Darner Socks의 콘텐츠는 철저히 이 지점을 공략하고 있습니다. 콘텐츠의 대부분이 여기에 초첨을 맞춰 제작되고 있죠.
게시물에 작성된 댓글을 보면 콘텐츠를 통해 Darner Socks가 제시하는 멋진 스타일을 본 고객의 반응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와우! 이 양말은 너무 귀여워!
너무 멋져! 나 이 신발 있는데 양말이 없군!
이 양말에 신은 저 신발은 뭐야?
등, 스타일을 보여주는 이미지는 정보가 되어 고객의 반응을 유도합니다. 인스타그램 사용자들은 이미지를 정보로 인식하기 때문에 이미지만 가지고도 충분히 정보가 될 수 있어야 합니다. Darner Socks는 인스타그램 사용자들이 정보를 소비하는 방식에 맞춰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는 거죠.
1970년대 프랑스 해변의 감성을 담은 매력적인 피드 ‘Bembien’
6년 동안 유명 패션 잡지 마케터로 일하던 Bembien 창업자 Yi-Mei Truxes는 ‘멋진 흰색 리넨 드레스와 끈이 달린 샌들 그리고 짚(Straw) 소재로 만든 가방을 든 여성’에게 영감을 받아 Bembien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Bembien 인스타그램 피드는 이런 감성을 그대로 보여주죠.
흔히 #인스타갬성 이라고 표현하는 사진들로 가득한 Bembien의 피드는 잘 기획된 레이아웃과 구성을 갖추었습니다. 1970년대 프랑스 해변과 이탈리아 감성을 보여주는 배경에 시의적절하게 노출되는 제품은 그냥 짚으로 만든 가방이 아닌 Bembien의 멋진 감성을 들고 다니는 것 같은 착각을 불러일으킵니다.
이 피드를 처음 방문한 사람은 잘 기획된 피드를 계속해서 아래로 내리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Bembien가 제안하는 감성에 점차 동조하게 되죠. 계정에 방문한 고객이 계속 피드를 내리게 하는 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잘 기회된 콘셉트와 피드 레이아웃이 필요하죠. 개인적으로는 오늘 소개해드리는 계정 중에서 가장 멋진 피드를 갖췄다고 생각되네요.
UGC를 잘 활용하는 액세서리 브랜드 ‘BRINKER & ELIZA’
엄마와 딸이 함께 만드는 주얼리 브랜드인 BRINKER & ELIZA는 해변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조개껍질이나 특이한 색상의 돌을 가지고 귀걸이, 반지, 팔찌 등을 제작합니다. 수공예로 만들던 제품을 인스타그램에 올리다가 다이렉트메시지(DM)나 댓글로 구매 문의가 이어지면서 아예 브랜드를 런칭했다고 하니 인스타그램으로 성장한 대표적인 사례라고 할 수 있겠네요.
초기에는 딸이 직접 모델로 나오는 콘텐츠가 대부분이었지만 최근에 들어서는 인플루언서를 활용해서 제작된 UGC(User Generated Contents)를 적극적으로 활용합니다.
인플루언서 각자의 방식으로 제품 스타일을 제안하는 이런 콘텐츠는 고퀄리티의 이미지를 비교적 쉽게 확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물론 인플루언서가 보유한 다수의 팔로워에게 제품을 홍보할 수 있기도하고요.
위 콘텐츠는 팔로워 118K를 보유한 인플루언서가 BRINKER & ELIZA 제품을 착용하고 업로드한 게시물입니다. 만약 인플루언서를 통해 제품을 홍보할 계획이라면 인플루언서의 팔로워에게 제품을 소개하는데 멈추지 말고 이들이 만든 콘텐츠를 여러분의 계정에 가져와 사용할 방법을 고민해봐야 합니다. (브랜드로 알리고 콘텐츠로 확보하고, 일석이조)
제품의 감성을 피드와 웹사이트에 구현한 letterfolk와 happyplugs
프리미엄문자 보드판을 제작하는letterfolk와 스웨덴 감성으로 전자 주변 기기를 디자인하는 happyplugs는 명확한 피드 콘셉트와 감성 전달로 많은 팔로워를 확보했습니다. 이외에도 인스타그램 피드와 제품 판매가 이뤄지는 웹사이트의 전체적 분위기가 이질감 없이 이어질 수 있도록 만들었는데요.
이런 방식을 활용하면 인스타그램에서 경험한 제품에 대한 감성을 그대로 홈페이지에서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고객은 좀 더 오랜 홈페이지에 머물게 됩니다. 온라인 광고를 진행할 때 광고 소재와 랜딩페이지의 디자인을 비슷한 분위기로 맞추는 이유와 비슷하죠.
마무리 COMMENTS
위에 소개한 브랜드들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빅브랜드와는 거리가 있습니다. 본인의 존재를 알리기 위한 방법으로 인스타그램을 선택했고 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고 있죠.
- 정보가 될 수 있는 이미지를 콘텐츠로 활용한 Darner
- 계속해서 피드를 스크롤해 내려가고 싶은 감성을 전달하는 Bembien
- 인플루언서와 UGC를 전략적으로 잘 활용하는 BRINKER & ELIZA
- 인스타그램 피드와 웹사이트의 감성을 이질감없이 연결한 letterfolk 와 happyplugs
이들은 중소규모의 브랜드 담당자들에게 좋은 사례라고 생각합니다. 해당 계정들을 팔로워하고 자주 들여다 본다면 분명 인스타그램 운영에 도움이 될만한 힌트를 얻을 수 있을 겁니다.
원문: 네와브
[김종영] 검색으로는 절대 알 수 없는 인스타그램 마케팅 올인원 패키지
누구나 합니다. 누구나 말합니다. 인스타그램. 우리도 해야 하고, 들어야 하죠. 인스타그램이 필요한 마케터, 크리에이터, 인플루언서 여러분 주목해주세요. 누구나 하고 누구나 말하지만, 누구도 알려주지 않았던 진짜 인스타그램 활용 전략을 여러분께 공개합니다.
와디즈에서도 1700% 이상 펀딩에 성공한 인스타그램 강의, 인스타그램 책 2권의 저자가 들려주는 실무 이야기! 인스타에서 유입시나리오란 무엇인가부터 전환을 어떻게 이끌어낼 수 있는지 이야기해줄 수 있는 유일한 강사의 강의를 2019년 마지막으로 들려드립니다. 지금 못들으시면 내년 1월까지 기다리셔야 해요.
10대부터 40대까지 인스타그램을 출퇴근시간에 보는 사람이 드러나며 기업입장에서, 개인 입장에서는 인스타그램 계정을 이용합니다. 하지만 근본적으로 인스타그램이라는 채널을 이해하고 계정을 운영하시는 분들은 10% 미만입니다. 이런 생각 안하시나요?
우리 업종은 사진으로 힙하게 나타낼 수 있는 게 아니라 인스타그램과 맞지 않아.
나는 외모로 팔로워를 늘릴 수 없으니 인스타는 버려야겠다.
당연히 인스타그램과 더 맞는 업종이 있겠지만, 그렇지 않은 제품이나 서비스라면 팔로워를 늘리는 것보다는 연결하고 발견하는 채널로 써야 합니다.
그런데 외부 강의에서 이런 걸 알려주던가요? 단순히 콘텐츠를 잘 만들어라, 사진을 잘 찍고 해시태그를 잘 쓰면 된다, 프로그램은 이런 걸 써라 하는 정보만 줍니다. 근본적으로 인스타그램을 유입 시나리오를 만들고 1개월 뒤, 2개월 뒤, 5개월 뒤 이런 모습으로 그려야 한다는 건 알려주지 않죠.
5년 전부터 인스타라는 채널을 연구하고 실험하고 실제로 여러 업종을 키워본 실무자를 모셨습니다. 채널 이해와 결국 우리 업종을 어떻게 인스타그램에 녹여낼 것인가를 이 강의에서 배우고자 합니다.
연사님을 소개합니다
- 현 주식회사 네와브 이사
- 현 유명 브랜드 다수의 인스타그램 마케팅 컨설팅
- 전 유명 교육업체 컨설팅 팀장
- 전 유명 보험, 게임회사 등 다수의 오프라인 마케팅 담당 AE
이 강의를 들으면 뭐가 좋은가요?
- 내 인스타그램이 얼마나 어떻게 잘못되어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 인스타그램 팔로워, 좋아요가 중요한게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되실 겁니다.
- 인스타그램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당장 무엇을 해야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 인스타그램에 먹히는 콘텐츠를 만들 수 있습니다.
- 결론: 인스타그램 내에서 영향력 있는 계정이 되는 것을 목표로 진행합니다.
누가 들으면 좋을까요?
- 인스타그램 운영 제대로 못하는 모든 분
- 인스타그램이 단지 잘나온 사진+해시태그 조합으로 끝이라 생각했던 분
- 인스타그램 나의 계정 피드 구성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는 분
- 내 업종과 딱 맞는 인스타그램 계정 운영 방법을 모르는 분
커리큘럼
1주 차: 인스타 핵심 이론편
- 검색으로는 절대 알 수 없는, 나에게 딱 맞는 인스타그램 계정 운영 전략
- 2020년에 맞는 인스타그램 계정 운영
1. 현재 인스타그램 소비형태
- 관심사 기반인 SNS플랫폼 인스타그램, 우리는 어떻게 역으로 이용할 것인가.
2. 인스타그램 내에서 어떻게 연결되는가
- 인스타그램의 둘러보기 활용법
- 어떻게 하면 둘러보기에서 잘 연결되는가
- 해시태그 작성 팁
3. 인스타그램 내에서 어떻게 하면 잘 발견되는가
- 유저의 소통 방식
- 모바일 콘텐츠 소비의 변화 형태
- 설명하지 마라 제발…
- 업종별로 잘 보여주는 사례(패션, 속옷, 음식, 여행, 사진,그리고 서비스업종 등)
- 사진, 인스타그램 앱 내에서 다 해결하는 방법
- 스토리를 어떻게 활용해야 잘 하는 것인지
- 나를 팔로우하지 않는 사람들에게 잘 발견되기 위한 팁
- 쇼핑태그는 이렇게 활용해라
- 쇼핑태그의 미래 변화 모습
- 라이브 영상 활성화를 위한 기본 프로세스
- IGTV (당연히 유튜브는 못이기지만) 이렇게 활용해라
4. 나는 인스타그램 내에서 탐색할 만한 가치가 있는가
- 탐색하고 관여되고 소비하는 인스타그램
- 인스타그램 계정을 랜딩 페이지처럼 활용하기: 99%가 제대로 못하니 꼭 알아가세요!
- 피드 구성 첫 번째 팁, 업로드 방식
- 피드 구성 두 번째 팁, 구도
- 가성비 좋은 콘텐츠 수급 팁 1
- 가성비 좋은 콘텐츠 수급 팁 2
- 업무 향상을 위한 인스타그램 툴 안내
- 인스타그램 계정 분석 툴 안내
5. 우리가 고민해야 할 사항 정리
- 실무진이 고민해야 할 방향 3가지 정리
2주 차: 인스타 마케팅전략과 활용편
- 실무자가 하는 업무 그대로 인스타그램 운영자가 알아야 할 필수 성장 전략(실전편)
- 유입시나리오부터 전환, 그리고 인플루언서 활용, 콘텐츠 제작까지 인스타의 모든 것
1. 인스타그램 계정 운영의 목적
- 팔로워냐, 사이트나 매장 방문 증가냐, 인플루언서 마케팅이냐, 실무냐, 인스타그램 광고냐 등 업종별로 내 상황에 맞는 인스타그램 KPI설정
- 인지부터 관여하고 고려하고 유입되게 하는 시나리오
- 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 운영 전략
- 인스타그램 실무와 광고 운영 팁
2. 일반적인 마케팅 퍼널 단계 VS 인스타그램에서의 퍼널 전략
3. 인지 : 얼마나 많은 사람들에게 보여줄 것인가
- 노출과 도달 확보
- 인스타그램 10가지 알고리즘에 따른 노출 이용하기
- 노출/도달을 위해 우리가 노출되어야 하는 공간
— 검색과 둘러보기 이용하기
— 역 이용해서 기획하기
— 검색과 둘러보기를 위한 해시태그 작성은 어떻게?
— 인스타강사 중 최고인 김종영 강사가 쓰는 4가지 해시태그
— 해시태그 발굴 이전에 고민해봐야 하는 것들
— 우리만의 해시태그 조합을 도와줄 솔루션 2개
— 해시태그 조합에도 순서가 있다, 구성 팁
— 팔로워 확보 솔루션이 운영되는 방식 - 인기 게시물 되는 방법이 있다?
4. 고려와 관여에 대한 이야기 : 맥락 이해하고 콘텐츠 전달하기
- 비주얼로 핫하지 않아도 이미 유명하지 않아도 콘텐츠와 기획력으로 핫해지는 방법
- 유저의 언팔로워 등 계정 이탈요인
- 인스타의 5가지 노출 지면에 대한 이해
— 피드의 특징 및 역할, 제대로 활용하기
— 스토리의 특징 및 역할, 제대로 활용하기
— 하이라이트의 특징 및 역할, 제대로 활용하기
— 각 업종별 조합하여 활용하기 - 키워드와 메시지
- 검색과 선별
- 그리드와 레이아웃
- 콘텐츠 만들기
— 무드보드와 레이아웃 활용하기
— 어플리케이션 활용하기
— 나만의 필터값 활용하기
— 업로드 예약 설정하기 - 스토리 활용하는 방법
— 해시태그
— 스티커 - 하이라이트
— 편집과 제작
— ○○○와 ○○ - 라이브와 IGTV 무작정 활용하기 말고 제대로 활용하기
5. 유입에 대한 이야기 : 쇼핑태그와 광고★★★
- 쇼핑태그 설정 + 이미지 구도와 터치포인트
- 쇼핑태그 적용 위한 조건
- UTM코드 활용
- 이미지 구도, 단독 태그와 멀티 태그
- 광고 활용하기
- 인스타그램 계정 성과 활용하기
- 인스타그램에 최적화된 소재
- 인스타그램 참여자 타깃 만들기
- 광고 성과가 인스타그램에 최적화된 경우+노출 위치
- 정사각형의 단컷, 슬라이드형, 스토리 화면 모두 활용하는 세로형
6. 인플루언서 활용법
- 인플루언서 섭외 진행 시 고려해야 할 사항 3가지
- 실제 집행 사례
- 팔로워 품질을 알아보는 방법
- 기본 가이드 주는 방법
- 인플루언서 섭외 플랫폼
7. 유입시나리오 사례(3가지)
강연 안내
- 날짜: 2019년 11월 21일, 28일(목)
- 시간: 1주 차 19:30–21:30, 2주 차 19:30–22:30
- 장소: 위워크 삼성역2호점 (서울 강남구 테헤란로 518)
삼성역 4번 출구로 나와서 직진 1분 거리. 국민은행과 스타벅스가 1층에 있는 건물 10층. 데스크 지나 중앙 계단으로 올라오셔서 11층 카페테리아 옆 강의실로 오시면 됩니다. 10층만 엘리베이터로 올라오실 수 있고, 11층은 올라오실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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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료증 발급 가능합니다.
- 세금계산서 발급 가능합니다. 사업자등록증을 [email protected]로 보내주세요.
- 모든 강의는 부가세가 포함된 강의료입니다.
- 강의 신청 시 적어준 휴대폰 번호로 안내 문자를 보내 드리니 꼭 문자 확인해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