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의 목적은 유튜브의 저작물 검토 시스템을 피하는 요령을 알려드리기 위함이 아니라, 저작권을 바르게 지키고 이를 통해 원저작자들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함임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안타까운 이야기긴 하지만 우리나라의 저작권에 대한 인식은 높은 편이 아닙니다. 지금 당장 인터넷을 조금만 살펴보더라도 이른바 불법 다운로드가 가능한 영화나 게임, 소프트웨어가 가득한 게 현실이죠. 페이스북만 하더라도 영화나 애니메이션을 업로드한 페이지들이 당당하게 수많은 팔로워를 거느리면서 활동하고, 이를 큰 거부감 없이 쉽게 공유하기도 합니다.
이런 국내 환경에 유튜브가 들어오고 기존의 페이스북/블로그 운영하듯이 수많은 유튜브 채널이 생성되었지만 가차 없는 유튜브의 저작권 철퇴를 후드려 맞고 많은 사람이 좌절을 겪습니다. 그 와중에 본인만의 저작물을 만들어내는 사람들은 성공하지요.
이 후폭풍에 피해 보지 않으려면 우리는 저작권법을 공부하고, 유튜브에서 저작권을 어떻게 판단하고 처리하는지 알아야 합니다. 법에 대해서 너무 깊이 있게 알려드리는 것은 저로서도 한계가 있고, 법이란 것이 코에 걸면 코걸이, 귀에 걸면 귀걸이인지라 간략하게만 안내 드리겠습니다. 유튜브가 저작권을 처리하는 방법은 크게 네 가지가 있습니다. 하나씩 알아볼게요.
1. Copyright Match Tool
개인 크리에이터 활동을 하지 않는 분들에겐 다소 생소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일정 조건(광고 수익 발생 가능 및 본인의 창작물을 다수 등록/관리)이 달성되는 개인 크리에이터에게 제공되고, 본인의 채널에 등록된 영상물을 기준으로 수동으로 유튜브 내부의 영상들을 스캔(?)해 불법으로 퍼간 타 채널에 메시지를 보내거나 유튜브를 통해 삭제 요청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단점은 크리에이터 본인이 직접 수동(?)으로 검사를 해야 하고, 만에 하나 본인의 저작물임에도 업로드 시간이 늦을 경우 이를 해결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2. 콘텐츠 검증 프로그램
일명 CVP라고 부르는 프로그램으로, 수동으로 저작권을 위반한 영상을 신고해서 자신의 권리를 요구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여러 개의 저작물을 정기적으로 관리하는 저작권 소유회사들이 좀 더 편리하게 저작물을 관리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한 시스템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3. 콘텐츠 ID 시스템
유튜브 데이터베이스 안에 자체 보유 자료를 업로드한 콘텐츠 파트너와 유튜브 간의 계약으로 성립되는 자동 저작권 관리 시스템입니다. 다른 시스템과의 차이점이 있다면, 콘텐츠 ID를 통한 신고는 저작권 위반 경고가 수반되지 않으며, 따라서 위반 채널의 정지 또는 계정 해지를 초래하지 않습니다.
단 추가로 저작권 게시 중단 신고를 할 경우 저작권 위반 경고가 들어갑니다. 일반적으로 콘텐츠 ID는 자신의 저작물을 활용한 영상을 추적해 이로 인해 발생한 수익을 회수하거나 쉐어하는 등의 목적을 위해 사용됩니다.
4. 저작권 게시 중단 요청
저작권 소유자 또는 위임을 받은 대리인이 제출 가능한 법으로 규정되는 게시 중단 조치입니다. 이를 통해서 저작권 신고를 받게 될 경우 유튜브 저작권 경고와 함께 법적 절차가 진행됩니다. 유튜브 저작권 신고의 끝판왕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만큼 엄격하고 그에 따른 증빙자료 등이 필요하며, 허위로 신고하게 될 경우에는 신고자가 법적 처벌을 받으실 수도 있습니다.
p.s.
추가로 한마디 더 얘기하자면, 과거에는 저작권에 문제가 될 만한 영상들을 ‘비공개’할 경우 추가적인 이슈가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2019년 3월 26일 가결된 유럽의 저작권법 변경 이슈와 관련해 유튜브의 저작권 스탠스가 더욱 까다롭게 변했습니다.
이상으로 유튜브의 저작권에 대한 주요 시스템을 확인해보았습니다. 위 내용들을 참고하셔서 원저작자들의 권리를 보호하고, 저작권에 대한 무지로 피해를 입는 일이 줄어들었으면 합니다.
[정재곤] 지금 무조건 필요한 유튜브 마케팅 전략
올인원 강의: 온라인 강의와 현장 강의 모두 제공!
온라인과 오프라인 현장 강의 내용은 전혀 다릅니다. 현장 강의를 찍어서 단순히 제공하는 것이 아닙니다. 오프라인 현장 강의에서는 시시각각 변하는 마케팅 전략에 대해서 담았습니다. 온라인 강의는 30일간 무제한 복습이 가능하며, 오프라인에서 시간상 강의하지 못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유튜브를 해야 한대서 관심은 있는데
어디부터 해야 하는지 궁금하시죠? 크리에이터라면 당연히 자신의 채널이 크는 게 목표지만 마케팅 채널로써 유튜브를 활용해야 한다면 구독자 수를 늘려야 하는지, 브랜딩 채널로써 가져가야 하는지, 우리 제품이나 서비스에 맞는 채널의 색은 어떤 건지 모든 게 물음표일 겁니다. 뉴미디어 채널이고 또 사용자 수와 참여하는 사람은 급증하는데 실제로 잘 다루는 사람은 얼마 되지 않으니까요.
이 강의에서는 현재의 유튜브 채널은 기업에서 혹은 개인으로서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 알려드립니다. 예를 들어 직방이 운영하는 채널과 베스킨라빈스가 운영하는 채널, 에뛰드하우스가 운영하는 채널, 피부과나 병원이 운영하는 채널, 시장에서 생선 파는 분이 운영하는 채널의 색은 다 달라야 하겠죠?
이 강의를 듣고 나면 나는 어떤 색을 갖고 채널을 운영하고 유튜브를 마케팅 채널믹스의 어떤 전략으로 가져갈 것인지 그럼 채널을 어떻게 세팅하고 운영해야 하는지 유튜브 광고는 어떤 종류로 어떻게 운영해야 퍼포먼스가 나는지 등등에 대해 실무자의 팁을 전달해 드리려고 합니다.
왜 이 강사님인가요?
- 곤 PD 정재곤 인터뷰 보러 가기: 「게임방송부터 ASMR까지 다 해본 유튜브 덕후가 전하는 ‘당신의 유튜브가 안 되는 이유’」
강사를 선정하는 기준은 이렇습니다.
- 실무에서 얻은 지식과 팁을 전달해 줄 수 있는지
- 이 강의를 듣고 집에 가서 실제로 내가 직접 할 수 있는 일이 있는지
- 대기업에서 자본력이 있는 분이 해주는 얘기도 좋지만, 자원이 부족한 상황에서도 할 수 있는 업무를 전해줄 수 있는지
유명 크리에이터가 강연하면 ‘아, 나도 유튜브를 해야겠다’는 마음은 얻어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어떻게 어디서부터 해야 하는지 막막하실 거예요. 마찬가지로 대기업에서 자본 많은 마케터분이 유튜브 광고를 강의하면 어떤 전략을 써서 성공했는지 사례 공부는 할 수 있겠지만, 당장 내가 집에 돌아간 후에는 ‘그럼 나는 어떻게 해야 하지?’라는 생각에 막막해지실 거고요.
그래서 마케터면서 실제로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는 강사를 모셨습니다. 마케터의 시각과 크리에이터의 입장까지 경험해 봤으니, 내가 홍보하고 싶은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좀 더 넓은 시선으로 기획할 수 있기 때문이죠. 유튜브 초창기부터 마케팅해 본 현직 마케터가 콕콕 짚어 알려주는, 돈 안 드는 유튜브 마케팅과 돈 드는 유튜브 마케팅을 배워가세요.
2019년의 소비자는 유튜브에 모여 있습니다.
유튜브를 흔히 키즈나 10대, 20대가 많이 보는 채널로 알지만, 몇 가지 통계만 봐도 오히려 50대부터 70대까지 다양한 연령층이 즐기는 채널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다른 SNS에 비해 압도적으로 많은 이용 시간을 자랑할 정도로 온 세대가 이용하는 채널인 셈이죠. 그러니 기업 입장에서나, 유튜브 채널을 키우는 크리에이터 입장에서나 유튜브를 이용한 광고와 마케팅은 필수인 셈입니다.
마케팅은 마케터의 영역이 아니라 모두가 알아야 할 영역입니다. 자기 가게를 하든, 하나의 브랜드를 영업하든, 새로운 상품이나 서비스를 회사에서 내놓든 일단 ‘알려야’ 소비자들의 잠재 선택 군에 들어가기 때문이죠. 요즘은 유튜브 마케팅을 SNS와 함께 꼭 가져가야 할 마케팅 채널로 뽑습니다.
아직도 ‘유튜브 광고’라고 하면 굉장히 금액이 많이 들어간다든가, 화려한 영상을 뽑아야 한다든가 하는 선입견을 가져서 선뜻 유튜브 마케팅을 시작하지 못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내 상황에 맞는 유튜브 광고를 시작할 수 있게끔 이론과 실습을 병행한 강의를 만들었습니다.
- 유튜브에 대해 핵심만 알고 제대로 배워보고 싶은 분
- 홍보 채널로서 유튜브 채널을 개설하고 운영하는 방법이 알고 싶은 분
- 효과적인 광고용 영상이 어떤 것인지 궁금하신 분
- 효율적인 유튜브 광고를 진행하고 세팅하는 방법을 배우고 싶은 분
- 개인 크리에이터지만 내 채널을 홍보하는 방법을 알고 싶은 분
- 유튜브 광고와 세팅이 어렵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효과적인 유튜브 광고 세팅을 위한 팁을 드립니다.
- 유튜브 광고와 마케팅 초기부터 진행하고 국내뿐 아니라 해외 시장을 대상으로도 진행한 마케팅 실무진의 꿀팁도 드립니다.
- 유튜브 광고의 세팅뿐 아니라 유튜브 브랜드 채널, 개인 채널의 세팅을 통해 노출 극대화와 유입 극대화하는 방법도 알려드립니다.
- 수강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따라 해보실 수 있도록 고안된 수업입니다. 쉽게 다가가기 힘들고 블로그나 이런 채널보다 부담스러워 유튜브를 하지 않는 분들, 구글애즈만 켜면 머리가 아파지는 분들을 위해 요즘 사례와 실무 팁을 같이 드리려고 합니다.
- 각각의 제품과 서비스가 가진 매력을 끌어 올려 누구를 따라 하는 게 아닌, 자신만의 채널 운영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 세부 커리큘럼은 약간의 변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
1강: 유튜브로 할 수 있는 무료 마케팅의 모든 것
- 유튜브 내에서 할 수 있는 돈 안 드는 노가다형 마케팅 사례와 방법 설명
- 유튜브에서 먹히는 영상들
- 최근에 뜨는 영상들의 공통점
- 개선이 필요한 영상들
- 영상 역기획해보기
- 유튜브 기본 알고리즘
- 유튜브 무료 마케팅을 위한 기본 채널 세팅(시연+시간 되면 실습)
- 유튜브에서 클릭을 부르는 섬네일 만들기
— TIP. 섬네일 잘 만들었는지 확인하는 방법 - 유튜브에서 검색에 잘 걸리는 제목 만들기
- 유튜브 영상 설명 스크립션 만들기
- 유튜브에서 먹히는 태그 만들기
- 효과적인 키워드를 찾는 요령
- 카드 기능 무조건 써먹기
— TIP. 카드 기능 효과적으로 쓰기 - 재생목록 세팅해보기
- 최종화면 세팅해보기
2강. 유튜브로 할 수 있는 유료 마케팅의 모든 것
- 유료 광고와 마케팅을 이용한 유튜브 채널 설계
- 현장 강의 2강은 온라인 강의를 보고 오셔야 훨씬 수월합니다.
- 온라인강의에서 배운 모든 광고의 종류별 사례 보기
—업종별 사례
—잘된 사례 분석해서 잘되는 요소 찾아보기 - 유튜브 광고 + 다른 광고 결합한 채널 믹스 전략
— 구글 광고가 메인 + 유튜브 광고 + 페이스북 광고 + 인스타그램 광고
— 유튜브 광고가 메인 + 타 채널의 믹스 전략
— SNS 광고가 메인 + 유튜브 광고 + 구글 광고 전략 - 우리 제품, 서비스, 업종에 맞는 채널 믹스 전략 설계해보기(실습)
- 날짜: 7월 24, 31일(화) 2주 과정
- 시간: 19:30–21:30
- 장소: 위워크 강남역 2호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