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7일 반포 한강공원. 인스타그램 부사장이 참석한 기자간담회에서 발표한 비전을 한 문장으로 요약하자면 이렇습니다.
우리는 인스타그램의 쇼핑 및 비즈니스 플랫폼으로서의 무한한 성장 가능성을 보았습니다.
일반인에게 인스타그램은 사진과 동영상을 매개로 일상과 관심 주제를 공유하는 플랫폼이었지만, 그 이면에는 비즈니스 플랫폼으로서의 기능과 역할을 확장하기 위한 변화가 계속되었습니다. 2018년에는 ‘쇼핑 태그’ 기능이 업데이트되며 아웃링크를 통해 구매를 유도할 수 있었습니다. “인스타그램 앱 내에서 직접 결제까지 가능한 ‘인앱 결제’를 준비 중”이라는 계획도 이미 얼마 전 보도를 통해 알려졌습니다.
사람이 몰리는 플랫폼에서 비즈니스가 논의되는 것은 어찌 보면 당연한 일입니다. 과거에 페이스북도 비슷한 전철을 밟은 적이 있었죠. 페이스북도 자체 ‘숍’ 기능을 만들었지만 그렇게 조명을 받거나 활성화되지는 못했습니다. 많은 사용자가 인스타그램으로 이탈하는 중이기도 했고, 이미 별도의 브랜드 공식 몰을 통해 구매가 가능함에도 페이스북 숍이 어떤 차이와 변별력을 가지는지 유저들에게 분명한 설득에 실패한 것도 이유일 것입니다.
같은 SNS 서비스인데 인스타그램은 왜 페이스북과 다르게 좋은 호응을 얻었을까요? 겉보기에는 같아도 들여다보면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의 플랫폼 소비 방식에 차이가 있습니다. 페이스북은 개인 대 개인 소통으로 시작했으나 이후 페이지와 그룹에 기반 둔 정보공유 성격이 강해졌습니다. 무수히 많은 유저가 이탈하면서 결국 유저 간 ‘소통’이라는 서비스의 본질적 목적은 바랬습니다.
반면 인스타그램은 머리 아픈 정보성 콘텐츠 없이 강아지, 옷, 여행 같은 ‘일상’과 ‘관심 주제’를 공유해 관계를 형성해나가는 SNS로서의 본질적 기능에 충실했습니다. 따라서 관심 주제가 세일즈로 연결되는 교두보에 있어서도 거부감이 없었다고 생각합니다. 사람은 누구나 공통 관심사를 공유하면서 관계 형성을 하고 이때 마음이 열리는 것 아니겠어요?
이웃 강아지가 좋은 거 먹으니까 나도 사주고 싶고, 이웃 언니 신상이 예뻐 보이니 나도 사고 싶죠. 인스타그램의 단순하고 명확한 플랫폼 성격과 비슷한 관심사를 가진 유저 그룹의 상호 유대감은 별다른 거리낌 없이 ‘우리끼리만 아는 잇템’을 소개하고 소비하기에 적합했다고 보입니다.
유저들은 왜 인플루언서에게 살까?
우리는 지난 10여 년 동안 인터넷 쇼핑몰 붐을 지나왔습니다. 무수히 많은 쇼핑몰이 생겨났고 흥했으며 또 몰락했습니다. 살아남은 소수는 꽤 알려진 브랜드로 성장했지만 오픈마켓, 소셜커머스, 스마트스토어 등이 경합하며 현재 이커머스 시장은 경쟁 양상이 심화하죠. 제품이 차고 넘치다 보니 제품 변별력, 브랜드 파워, 가격 경쟁력과 같은 기존 요소만으로는 웬만해서 승부를 보기 어려워졌고 개인 쇼핑몰 플랫폼의 매력은 과거의 영광으로 바랩니다.
고객들은 그동안 똑똑해졌습니다. 디지털이라는 비대면 채널을 통해 여러 제품을 구매하면서 편리함도 얻었지만, 그 이면에서는 품질, 색상, 사이즈 등 여러 문제와 시행착오를 대면해야 했죠. 이제 고객은 ‘저렴한 가격에 탁월한 품질은 없다’ ‘새롭고 매력적인 제품과 브랜드는 많다’ ‘가격은 어떤 업체든 비슷하게 싸다’는 사실을 알고 있습니다.
결국 인스타로 진출하게 된 많은 판매자는 제품이 아닌 ‘호스트’에 주목합니다. 고객들은 TV, 광고, 홈쇼핑을 통해서 제품 구매에 영향을 받는데, 이때 제품의 객관적인 정보뿐 아니라 브랜드와 나를 이어주는 정보전달 객체(호스트)에 구매자인 자신을 투영합니다.
그동안 이커머스 시장은 ‘가성비’로 대변되는 실용 위주의 시장으로서 태동했기 때문에 누가 판매하느냐는 그렇게 중요하지는 않았습니다. 하지만 최근의 ‘가심비’ ‘나심비’ 등의 신조어로 볼 때 이제 이커머스 시장이 채워주는 가치는 실용이라기보다 ‘개인화된 욕구’의 충족에 가깝습니다.
대표적으로 패션, 뷰티 카테고리 중심의 인스타그램 판매자들은 ‘무엇을 파느냐’의 기존 판매 프레임에서 벗어나 ‘누가 파느냐’로 패러다임을 전환해 나갔습니다. 기존에 쇼핑몰에서도 모델이 있긴 했으나 모델의 역할은 일종의 전시를 담당하는 ‘쇼룸’ 역할을 수행했을 뿐, 고객들은 “와~ 옷 테 참 잘 받네! 하긴, 어차피 모델이니까” 하며 선을 그어버렸습니다.
이제 모델이자 CEO인 판매자들은 스스로 능동적인 셀러 역할을 수행하며 유저와 직접 일상을 공유하고, 댓글과 DM을 주고받으며 입체적인 소통을 하기 시작했죠. 그래서 유저들은 한 걸음 가까이 다가온 인플루언서에게 상업적 거리감 대신 되려 인간적 호감과 자연스러운 신뢰를 형성하게 되었습니다.
핵심 요약
인스타그램은 어떻게 커머스가 되어가는가?
- 숍 기능을 먼저 도입한 페이스북의 경우 지속적인 유저 이탈과 페북 숍만의 변별력 전달 실패
- 비슷한 관심사 기반 유저들은 상호 유대감으로 ‘우리끼리만 아는 잇템’을 소개하고 소비
유저들은 왜 인플루언서에게 살까?
- 디지털 판매자들은 스스로 모델과 능동적 셀러 역할을 동시에 수행하며 유저 거리감 해소
- 유저들은 인플루언서에게 상업적 거리감 대신 되려 인간적 호감과 자연스러운 신뢰를 형성
이커머스의 치열한 경쟁 양상은 계속되지만 그렇다고 ‘무엇을 파느냐’의 시장이 무효해진 것은 아닙니다. 이후 ‘마약베개’로 대변되는 SNS 대란템들이 좋은 반응을 얻고 고객의 영역에 침투하기까지의 과정도 다음 글을 통해 다뤄보겠습니다.
원문: 곽팀장의 브런치
[1742% 앙코르] 검색으로는 알 수 없는 ‘진짜’ 인스타그램 활용 전략
누구나 합니다. 누구나 말합니다. 인스타그램. 우리도 해야 하고, 들어야 하죠. 인스타그램이 필요한 마케터, 크리에이터, 인플루언서 여러분 주목해주세요. 누구나 하고 누구나 말하지만, 누구도 알려주지 않았던 진짜 인스타그램 활용 전략을 여러분께 공개합니다.
인스타그램은 현재 유튜브와 더불어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SNS가 되었습니다. 단순히 관계 맺기뿐이 아닙니다. 인스타그램은 24시간 깨어 있는 소비자를 가진 마케팅 시장이죠. 그러나 인스타그램이라는 채널을 이해하고 계정을 운영하는 분은 10% 미만입니다.
픗픗아카데미는 인스타그램을 활용하기 위한 그림을 그려드립니다. 유입과 브랜딩, 그리고 전환을 위한 활용이 포함된 완전한 그림입니다. 구글 검색과 외부 강의로는 찾아볼 수 없는 인스타그램 활용 전략을 소개하고 이를 통해 어떻게 성과를 만들어 낼 수 있는지 알려드립니다.
온라인 강의를 소개합니다
현장 강의를 소개합니다
- 날짜, 시간: 미정
- 장소: 삼성역 위워크 2호점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518 한국섬유센터빌딩)
시간 및 장소는 대관처의 사정에 따라 변동 가능성이 있습니다. 변동될 경우 새소식 및 메일, 문자메시지 등으로 안내할 예정입니다. 양해 부탁드립니다.
이메일 컨설팅 프로그램을 소개합니다
온라인, 오프라인 강의를 다 들었지만 아직도 헷갈리시나요? 내 계정의 질문, 대답해줄 사람은 없을까요? 전문가가 내 계정을 직접 보고 대답해줍니다. 질문을 속시원하게 해결하는 컨설팅 프로그램!
- 계정 시작하기
- 피드 구성하기
- 해시태그
- 콘텐츠 구성
- 광고
채널 성장 코칭 클래스 프로그램을 소개합니다
그래도 답을 모르겠다? 이것 하나만 들으면 계정 운영 OK! 김종영 연사님과 네와브 운영 대행팀이 직접 내 계정을 보고 방향을 잡아주는 프로그램입니다. 1:1 오프라인 상담 2회로 전문가가 직접 내 계정 운영 전략을 잡아주는 채널 성장 코칭 클래스를 들어보세요!
- 코칭 전 사전 질문지를 작성합니다.
- 1차 미팅 날짜를 정합니다.
- 1차 1:1 미팅을 진행합니다. (약 2시간)
- 꼭 해야 하는 ‘미션’을 지정해줍니다.
- 3–4주 뒤 2차 미팅에서 앞으로의 방향을 설정합니다.
리워드 특성상 수량이 매우 한정되어 있습니다. 원하시는 분은 빠른 펀딩 부탁드립니다!
『한 권으로 끝내는 인스타그램』을 소개합니다
지금 와디즈에서 펀딩 신청하세요
당당히 말씀드립니다. ‘픗픗아카데미’의 콘텐츠는 훌륭합니다. 다만 페이스북의 피드처럼 휘발성 자료라는 점이 안타까운 지점이었습니다. 더 많은 고객과 접점을 늘리고 싶은 마음 또한 고민이었습니다.
좋은 콘텐츠는 있지만 알리는 방법이 부족했던 픗픗아카데미에게, 와디즈는 존재를 알릴 수 있는 기회입니다. 와디즈에서 픗픗아카데미의 교육 서비스를 보다 진솔하게 선보이고자 합니다.
픗픗아카데미의 철학은 ‘진짜’를 배우고, 가르치고 연결하여 공유하는 것입니다. 강의를 듣고, 한 권의 책을 다 읽었을 때 여러분은 인스타그램을 활용할 수 있는 진짜 정보를 얻어갈 수 있을 것입니다.
인스타그램 유입 시나리오부터 전환까지의 유일한 이야기를 들으세요. 그리고 읽으세요. 인스타만 집중적으로 공략한 5년의 시간, 그 시간의 가치를 증명해낼 수 있는 ‘진짜’ 실무진이 실제 운영 사례를 통해 검색으로는 알 수 없는 인스타그램을 알려드립니다!
이런 분들께 추천합니다
- 학문적인 접근이 아니라, 최근 사례를 바탕으로 스터디하고 인사이트를 얻고픈 분
- 적절한 채널 운영을 통해 인스타그램을 제대로 활용하고 싶은 분
- 인스타그램을 통해 어떤 기회가 창출될지 호기심 가득한 분
- 인스타그램을 이용한 커머스나 브랜딩은 어떤 모습이 되고픈지 알고픈 분
- 인스타그램에 관심만 있는 분
- 남들이 인스타그램을 어떻게 활용하는지 알고 싶은 분
해당 상품은 와디즈에서만 구입할 수 있습니다. ㅍㅍㅅㅅ에서도, 픗픗아카데미에서도 구매할 수 없습니다. 오로지 와디즈에서만 가능한 프로젝트, 놓치지 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