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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및 장사 입문자에게 꼭 해주고 싶은 말 15가지

2019년 6월 17일 by 나유업

  1. 생각을 시각화하는 능력을 모두 배워둬라. 글, 포토샵, 그림, 영상, 사진 등등… 회의에서나 사람을 설득할 때 배우지 않은 사람과 많은 차이를 보인다. 꼭 하나를 집자면 그림이다.
  2. 광고 툴 관리에 목매지 마라. 직접 제품이 어떻게 생산되고 어떠한 방식으로 판매되는지 현장에서 보고 느껴봐라. 이론과 강의 책에서 얻지 못하는 경험을 갖게 된다.
  3. 직접 내 돈 들여서 광고를 해봐라. 절실함은 상황과 처지에 기반해 생긴다. 어찌할 수 없는 필사적인 마음은 벼랑 끝에 서봐야 깨달을 수 있다. 직장 다닐 때 한 달 월급을 오버추어 광고에 직접 넣고 돌려봤다. 한 클릭이 피가 마른다.
  4. 뻔한 이야기 같지만 마음가짐이 달라야 한다. 직원이나 알바로 일을 해봐야 한다. 별것 아닐 수 있지만 내가 사장이라면 어떻게 다르게 할지 생각해봐라 사장이 눈치 볼 정도의 근성과 실천이 필요하며 선배들에게 혼나기 쉬운 사람이 되는 게 배움을 습득하는 게 훨씬 빠르다.
  5. 마케팅은 단순 고객을 불러오는 게 아니라 경영 전반에 이르는 활동이다. 툴을 잘 만지는 능력보다 광고는 제품 속성에 맞는 설계가 더 중요하며 흔한 마케터가 되지 않으려면 광고 설계, 즉 좋은 처방이 가능해야 한다. 책상 앞에만 있지 말고 현장 경험을 충분히 쌓아야 하는 이유다.

  1. 좋은 콘텐츠가 광고를 이긴다. 광고 관리는 이제 인공지능이 사람보다 더 잘하게 됐다. 인간의 감정을 울리는, 보고 싶고 찾고 싶은 콘텐츠에 사활을 걸어야 한다. 1에서 말한 시각화 능력이 일에 많은 도움이 된다.
  2. 실패에 연연하지 마라. 성공보다 실패에서 배우는 게 더 많다. 그러니 작은 실패를 내 돈 들이지 않고 많이 할 수 있는 기회는 남의 사업을 내 것처럼 하는 것이다. 잊지 마라 돈은 곧 사라지지만 내재화된 경험과 명성은 내 것이 된다.
  3. 작은 회사를 가리지 마라. 장사가 잘 안 되는 곳이 더 배울 게 많다. 직접 개선이 가능한 이유도 있지만 이미 잘 되는 곳은 나로 인해서 변화되는지 느끼지 못하는 이유가 더 크다.
  4. 상대가 원하는 걸 만족시켜주는 게 잘못된 방향으로 가면 망상으로 다수 앞에서 짝사랑하는 이성에게 프러포즈하는 것과 같다. 좋을 수도 있지만 실패는 처참할 것이다. 그러니 고객에게 물어보고 개선하라. 그들의 불편이 나에겐 경쟁사를 압도하는 기회가 된다.
  5. 속도 역시 중요하지만 지속시키는 게 더 중요하다. 실력은 프로의 세계에서 기본이다. 금메달을 따러 온 선수들은 작은 실수에서 승패가 갈린다. 상대의 실수로 인한 승리에 취하지 마라. 운이란 그런 것이다. 운과 실력을 정확하게 분별해야 한다. 실력은 모두가 가지고 있고 내 성공은 운이 더했을 가능성이 더 크다. 남들보다 더 오래하는 게 사실은 실력이다. 남보다 여러 번 운이 찾아오기에 그렇다.

  1. 마케팅은 실행보다 정신적 고행을 더 많이 동반한다. 몸으로 하는 일은 시간이 지나면 한계를 맞지만 정신으로 버티는 건 지속력이 그보다 더 오래간다. 멘탈 관리야말로 실력이다. 명심해라 힘들다고 징징거리는 건 어릴 때 충분히 했다. 투정은 프로에게 있을 수 없는 일이다.
  2. 마음을 움직이는 건 진정성이다. 고객을 속이는 행위는 절대 금해야 한다. 순간적인 매출은 상승은 가능하지만 다수의 고객 경험을 이기는 건 불가능하다. 그러니 진정성 있는 상품과 스토리가 고객의 마음을 붙잡는다. 동시에 퍼포먼스도 중요하기에 고객에게 와닿는 표현이 필요하다.
  3. 개인의 역량은 반드시 한계가 있다. 사람들과 관계를 맺어 나가는 능력은 개인의 한계를 초월한다. 이 관계의 알고리즘을 깊게 들여다봐야 한다. 종교와 네트워크 마케팅은 인간의 두려움과 사랑을 어떻게 마케팅에 활용하는지 많은 영감을 준다. 깊게는 아니더라도 간접적으로 배워두면 도움이 된다. 알아야 할 것은 좋은 것과 위험한 것은 가까운 사람에게 알린다는 것이다. 고객에게 내 상품이 좋은 것이라는 믿음을 줘야 하며 위험한 제품은 그보다 더 빠르게 퍼진다.
  4. 꼭 그렇게 할 필요는 없다. 위에 내용들도 마찬가지다. 내 결과 맞는 일이 있다. 원래부터 그런 건 없다고 생각해야 새로운 관점을 가진다 우리는 예상치 못하는 이벤트에 감동하고 웃는다. 왜 이렇게 해야 하는지 의심하고 검증하는 습관은 예상치 못하는 좋은 결과를 만들어낸다.
  5. 물론 좋지 않은 결과를 만들기도 하지만 좌절할 필요는 없다. 그로 인한 성장은 내 것이다. 다르게 생각하는 걸 멈추지 않는 게 더 중요하다.

Filed Under: 마케팅, 스타트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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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년차 이커머스 전략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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