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6월 18일, 알리바바 입점업체 운영 담당자인 쇼얼(小二)과 입점업체 간 뜨거운 논쟁이 있었다. 바로 ‘도대체 고객이 최종 지불해야 하는 금액이 어떻게 되는가?’ 각종 수식 및 수학 공식까지 등장하며 누구의 계산 방식이 맞는지 토론하는 것이다. 할인 혜택을 종합해 싸게 구매할 수 있는 조합을 알려주는 강사까지 등장했다. 일반 소비자들은 구매 전 CS에 문의하는 일이 빈번하게 이루어졌다.
대형 행사 때마다 소비자가 더 많이 자주 구매하도록 혜택의 형태는 더욱 복잡해지고 다양해졌다. 혜택을 이해하는 만큼 그것을 누릴 수 있다. 때로는 혜택을 이해하지 못하거나 계산하지 못해서 스스로의 국어와 수학 능력을 의심하며 회의감마저 들게 한다.
그래서 대형 플랫폼은 소비자의 구매의 편의성을 돕기 위해 각종 SNS에 자신의 할인 전략과 정책을 공유하고, 각종 브랜드도 상품 상세 페이지에 최저가 구매 방법을 표시하며 고객들을 돕는다. 도대체 혜택의 종류가 얼마나 다양하기에 이렇게 혼동할 수 있을까? 가장 많이 사용하는 혜택은 대략 아래와 같다.
플랫폼 혜택
- 구매 수당(购物津贴): 행사에 참가하는 모든 상품과 서로 다른 점포에서 사용이 가능하다.
- 아이템 쿠폰(品类优惠券): 대형 플랫폼은 경쟁이 치열한 카테고리는 단독적으로 해당 카테고리 상품에 대해서 할인이 가능한 쿠폰을 별도로 발행한다.
- 게임 홍빠오(互动红包): 대형행사 기간 매일 행사장, 활동 페이지에서 고객들에게 현금성 쿠폰을 발행한다. 주로 게임이나 추첨 형식으로 지급한다.
- 수혈 쿠폰(回血红包): 행사의 마지막 시간대에 플랫폼은 장바구니에 담고 아직 결제하지 않은 상품의 구매를 촉진하기 위해 대형 할인 쿠폰을 발행한다.
시간대별 혜택
- 예약 판매(预售): 대형 행사 시 매출을 확보하기 위해 사전 최저가로 예약 판매를 진행한다. 보통 상품 가격의 10–20% 정도인 일정 금액을 예약금으로 지불하면 대형행사가 시작할 때 남은 금액을 지불해 구매하는 형식이다.
- 초반 다량 구매 할인(前N小时折扣): 대형 행사의 폭발적 초반 기선 제압을 위해 플랫폼은 보통 초반 1–2시간대 다량 구매 할인 행사를 진행한다.
점포 혜택
- 점포 쿠폰(店铺优惠券): 각 점포에서 해당 점포에서 사용할 수 있는 별도의 쿠폰을 발행한다. 각종 점포는 자신의 점포에서 일정 금액을 초과 구매하면 할인해주는 만지엔(满减) 쿠폰을 설정한다. 올해는 일정 금액에 대해 친구와 공유해 일정 금액을 초과하면 동일하게 할인해 주는 혜택이 등장하였다.
- 다량 구매 할인(多件多折): 객단가의 향상을 위해 점포는 행사가에 추가적으로 2개 구매시 20% 할인, 3개 구매시 70% 할인 등 전용 코너를 운영한다.
쇼핑은 적당히!
이런 행사의 복잡성과 다양화로 인해 일부 소비자는 힘들어한다. 그러나 스마트한 소비자는 이를 잘 활용해 최저가로 구매할 수 있는 구매 방식과 최상의 구매가를 계산해 구매한다. 각종 플랫폼의 혜택을 정확하게 분석하고 이해해서 최저가로 구매할 방안들을 찾아내는 이들을 양모당(羊毛党)이라고 부른다.
물론 각종 혜택에 충동적으로 구매해 남은 돈을 다 쓰고 통장 잔고가 없이 어려운 생활을 이어나가는 쇼핑 중독자를 지칭하는 인터넷 용어도 있다. 굶으며 흙을 먹고 지내는 흘토(吃土)라고 부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