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하는 시간이 불행한데, 삶이 만족스러울 수 있을까?
워라밸(Work & Life Balance)은 이제 트렌드 수준을 넘어 삶의 패러다임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월급은 좀 덜 받더라도, 승진은 좀 더 늦더라도, 자기의 호흡에 맞춰, 하고 싶은 일을 하는 삶을 꿈꾸는 사람이 늘어났습니다.
예전 같으면 이런 사람들이 철없는 소리를 하는 아웃라이어(outlier)로 취급받았지만, 이제는 다수가 되었습니다. 좋은 현상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동안 우리나라는 지치도록 일해서 기진맥진한, 조금의 여유도 없는 직장인으로 가득했으니까요.
그런데 요즘 넘쳐나는 워라밸 담론을 보며 멈칫하게 되는 점은 모두 ‘퇴근 이후의 삶’만 다룬다는 점입니다. 퇴근 이후에 요리를 배우고, 운동하고, 좋아하는 영화나 연극을 보러 가고, 또는 누구의 간섭도 없이 소파에 늘어지게 누워 편안하게 쉬는 방식에 관한 얘기로 가득하죠. 아, 물론 사랑하는 가족과 함께 시간을 보내는 것도 빼놓을 수 없지요.
그런데 문제는 우리의 삶에서 적어도 주중 매일 9시간 이상을 ‘퇴근 전’에 사용한다는 겁니다. 아침에 일어나 준비하는 시간, 출퇴근 시간까지 합치면 11시간 이상이죠. 11시간은 어마어마한 시간입니다. 수면에 7시간을 쓴다고 치면, 깨어 있는 시간의 65%에 해당하니까요.
자연스럽게 이런 의문이 생깁니다.
하루 대부분을 차지하는 일하는 시간이 괴로워 죽을 지경인데, 삶을 만족하며 산다는 게 가능한가?
회사에서의 시간이 끔찍하다면, 퇴근 후 두 시간의 취미 생활이 아무리 만족스럽다 해도 삶은 여전히 고단할 수밖에 없습니다.
올리는 기획안은 모조리 반려되고, 고작 5페이지 분량의 보고서는 팀장에게 난도질을 당하는 하루를 생각해보세요. 후배 직원에게 몇 번이나 강조했는데도 엉뚱한 결과물을 가져와서 처음부터 다시 해야 한다면요? 좋게 말해도 꼬아서 듣는 이상한 직장 동료는 걸핏하면 회사 휴게실에서 내 흉을 보고 있다면 어떨까요.
그런 상황에서 퇴근 후 독서 토론이, 요가 수업이, 전시회 관람이 아무리 만족스럽다고 하더라도, 누군가가 나에게 “요즘 어떻게 지내?”라고 물어보면 아마 어색한 미소를 짓겠지요.
일하는 시간은 고통스러운 채로 내버려 두고, 다른 곳에서 행복을 찾으며 살기에는 일하는 시간이 너무나 깁니다. 회사 나가는 것이 두근거리지는 않더라도(제가 아는 분 중에는 이런 분들이 꽤 있긴 합니다. 이상한 분들이죠), 아침마다 세면대에 머리 박으며 괴로워해서야 되겠습니까.
그러니 우리는 퇴근 후의 시간을 재밌게 보내는 계획만큼 퇴근 전의 시간을 제대로 쓰는 방법을 알아야 합니다. 일과 삶, 두 영역 모두 우리의 삶을 꽉 차게 채우고 있으니까요.
일은 단순해야 합니다
일 잘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엄두가 안 나는 복잡한 일도 손쉽게 바뀝니다. 올해 또는 내년에 무슨 일을 해야 하는지 정확히 알고, 처리하는 프로젝트마다 성과가 높아서 동료에게 부러움의 대상입니다. 상사와 얘기할 때도 긴장감이 없이 편안합니다. 중간에 언성이 높아지는 일도 거의 없지요. 보고서는 기껏 1장이나 길어야 10장으로 써 가는데, 무슨 마법인지 손쉽게 통과됩니다.
이런 사람들이 일하는 방식은 어떨까요? 저는 운 좋게도 소위 일 잘하기로 유명한 상위 0.1% 수백 명과 일해 왔습니다. 회장과 경영진, 그리고 동기 99%를 제치고 올라온 임원이 어떻게 일을 처리하는지, 국가 정책을 만드는 정부, 국회, 청와대 등의 직원이 어떻게 수많은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실행하는지 지켜보면서 한 가지 공통점을 발견했습니다.
일 잘하는 사람들은 단순하게 합니다. 정말 속이 시원할 정도로 명쾌합니다. 기획 방식, 보고서, 말을 통해 소통하는 능력, 다른 조직과 협업하는 기술 등을 보면 저도 모르게 감탄하게 됩니다. 아무리 어려워 보이는 일도 조감도를 가지고 일을 쪼개어 진행해나가는데, 상황에 휘둘리지 않고 침착하게 하나씩 완성합니다.
일 잘하는 사람들, 특히 단순하게 일하면서 인생을 즐기는 사람들의 방식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우리의 직장 일상을 차지하는 가장 대표적인 네 가지 영역에서 그들의 방식을 소개합니다. 많은 직장인의 애증의 대상이며, 가장 에너지를 소진하는 곳입니다.
- 크고 작은 단위로 쪼개진 프로젝트 기획,
- 보고서/보도자료/제안서와 같은 글쓰기,
- 보고/발표와 같은 말하기,
- 동료와의 관계입니다.
지금까지 우리를 지치고 기진맥진하게 만든 방식은 이런 식이라고 생각해요.
불안해서 바쁘게 삽니다. 이것저것 하면서요.
가장 중요한 것에 집중할 에너지를 만들기 위해, 복잡한 것들을 걷어내는 연습을 해야 합니다.
원문: 박소연의 브런치
[박소연] 일 잘하는 사람은 단순하게 합니다: 단순하게 일잘러가 되는 법
일(Work)하는 시간이 불행한데, 삶(Life)이 행복할 수 있을까?
상위 0.1%의 진짜 워라밸 비결을 말하다. 일 잘하는 사람들, 특히 효율적으로 일하면서 인생도 즐길 줄 아는 사람들의 노하우와 특별한 습관들.
- 상위 0.1% 에이스 인재들의 진정한 워라밸 비결을 알 수 있습니다.
- 퇴근 전의 시간을 제대로 똑똑하게 쓰는 방법도 알 수 있어요.
- 일 잘하는 사람들, 특히 효율적으로 일하면서 인생도 즐길 줄 아는 사람들의 노하우와 특별한 습관을 알려드립니다.
- 더 일을 잘하고픈 직장인
- 내가 지금 일을 제대로 하고 있는지 알고 싶은 분들
- 미래가 불안한 모든 이
단순하게, 기획하다
- 왜 이 일을 하는지 고민하다: WHY First, Always
- 좌뇌를 이용해 기획하다: Logical Thinking
- 뇌가 편안한 방식으로 구성하다: MECE
- 우뇌를 이용해 기획하다: 꽂히는 콘셉트
- 낡은 내용을 새롭게 변화시키다: 일상의 재발견
- 업무의 좌표를 표시하다: Project Management
- 나의 커리어를 기획하다: The Core Project
단순하게, 글을 쓰다
- 직장의 글쓰기는 원래 어렵다: 글쓰기 3대 분야
- 직장의 글쓰기는 고객이 존재한다: 상대방 중심의 글쓰기
- 한 줄로 요약하다: 정보 전달을 위한 글쓰기
- 100장 보고서도 1장으로 그리다: 설득을 위한 글쓰기
- 글을 덩어리 짓다: 메시지 전달을 위한 글쓰기
- 글을 어지럽히는 나쁜 습관을 경계하다: 불규칙성과 권총
- 기호(symbol)를 활용하다: 메시지를 돋보이게 하는 기법
단순하게, 말하다
- 같은 공간에서 다른 꿈을 꾸다: 동상이몽
- 이해도 안됐는데 시작부터 하지 마라: No Question 문화
- 내 마음 같은 사람은 없다: ‘무슨 말인지 알지?’의 위험
- 처음부터 요점을 말해달라, 현기증 나니까: 두괄식 보고
- 비슷한 답 말고 정확한 답을 말하자: 에둘러 가지 말 것
- 상대의 머릿속에 모호함을 지우다: 숫자 활용
- 상대의 머릿속에 그림을 그리다: 비유 활용
- 설득할 사람은 그 사람이 아니다: 최종고객 찾기
단순하게, 관계 맺다
- 생각을 멈추지 못하다: 투머치 고민러
- 모두에게 좋은 사람은 없다 -‘좋은 사람 + 가족 같은 조직’ 증후군
- 말하지 않으면 아무도 모른다: 동료에게 나의 ‘선’ 말해주기
- 상사와도 밀당이 있다: 선 긋기의 기술
- 그래서 갈 거예요, 말 거예요?: 꿈의 직장 판타지
- 관계를 갉아먹는 트랩 치우기: 약탈자(Predator) 대처법
- 직장이 일상을 방해한다면: Switch Off 연습
- 날짜: 5월 22일(수)
- 시간: 19:30~ 21:30
- 장소: 위워크 삼성역 2호점(서울 강남구 테헤란로 5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