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TR을 마법처럼 1% 이상 상승시키는 섬네일 이미지 만들기
안녕하세요, 최재명입니다. 누구나 생각은 하지만 놓칠 만한 상품 메인 섬네일 이미지를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네이버 쇼핑에서 검색되는 섬네일 크기와 노출 상품 이미지를 유심히 보고 개선해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보통 스마트스토어 운영자는 1인 기업이나 소기업입니다. 담당자가 있더라도 여러 일을 하느라 상품은 업로드에만 급급한 경우도 많습니다.
사실 오늘의 이야기는 조금만 신경 쓰면 CTR이 상승할 수 있는 약간의 꿀팁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모두 검색 노출, 검색 노출하지만 스마트스토어 자체 검색 노출시키기가 참 힘이 듭니다. 그리고 우리는 광고를 시작해야 합니다. 쇼핑 검색 광고를 할 때 대다수는 그냥 상품 등록 후 입찰가에만 신경을 씁니다.
당연히 노출이 먼저 되어야 클릭이 일어나고 판매가 일어나니, 노출될 입찰가를 맞춘 뒤에는 그저 바라볼 뿐입니다. 앞서 이야기한 섬네일 이미지의 중요성에 대해서 일단 제가 개선했던 사항을 보여드릴까 합니다. 우선 첫 광고를 시작했을 때 이미지의 광고 성과입니다
그리고 여러 고민 끝에 개선한 이미지의 광고 성과입니다.
와우! 그래도 약 0.7%의 클릭의 상승을 보였습니다. 어떤 고민을 통해서 이렇게 개선하게 되었냐면 이전 이미지가 타사 1위 상품보다 작아 보이는, 제품이 부각되지 않는 이미지였기 때문입니다. 이후 ‘내가 판매하는 상품은 해당 상품이 잘 보여서 고객의 클릭을 유도하는 이미지가 들어간, 상품이 명확하게 꽉 차서 들어가 보이는 이미지로 바꿔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개선이 된 후 유입량이 증가했고 이 이미지를 통해서 상품의 기본 섬네일도 변경해주었습니다. 당연히 상품의 클릭 수가 더 증가했고 추가로 제품의 유입량도 증가했습니다. 쇼핑 파트너 존에서 확인되는 클릭 수의 향상은 1%에서 2%로 상승했습니다. 이것으로 보아 메인 섬네일이 고객들의 클릭에 상당히 영향을 많이 준다는 이야기입니다.
유추해보면 내가 최고라고 생각한 이미지와 고객들이 최고라고 생각하는 해당 카테고리의 이미지가 다를 수 있다는 것, 카테고리별 분할 이미지로 세세한 부분까지 표현해주었을 때 좀 더 많은 클릭을 일으킬 수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상품을 계속 수정하면서 상품 순위가 뒤로 밀리는 악영향을 방지하기 위해 일단은 네이버 쇼핑 검색 광고의 소재 이미지 변경으로 테스트를 진행해보았습니다. 이런 식으로 광고를 통해 2주 단위, 혹은 1달 단위로 성과 측정해보고 어떤 이미지가 내 상품 카테고리 내 키워드에 적합한 이미지인지 판단해봐야 할 듯합니다.
같은 입찰가에 더 많은 클릭 수와 노출량을 높이기 위해서 조금이나마 이미지를 최적화에 신경 써보시면 더 나은 쇼핑 검색 광고를 진행할 수 있을 겁니다. 시간이 없더라도 2주 단위 혹은 1달 단위로는 점검하면서 진행할 수 있으니, 제품 이미지를 고민하고 테스트해보는 시간을 가지시면 좋을 듯합니다.
이야기를 정리해보면
- 상품 광고를 시작한다.
- 상품 광고 소재 혹은 문구 변경을 통해 CTR 측정.
- 주 단위 혹은 월 단위로 비교하면서 성과 개선.
- 테스트된 BEST 이미지로 수정 혹은 광고 진행.
다음 시간에는 상품명의 정확도에 관해서 경험한 이야기를 풀어드릴까 합니다. 함께 스마트스토어 매출 1억 달성하는 날까지 공부, 또 공부합시다! 다음 시간에 봐요.
원문: 아이보스
[최재명] 월매출 1억 대 만드는 스마트스토어 경쟁력 분석+마케팅 전략
올인원 강의는?
온라인 강의와 오프라인 현장 강의를 모두 제공합니다. 두 강의의 내용은 전혀 다릅니다. 현장 강의를 찍어서 단순히 제공하는 것이 아닙니다.
온라인 강의
- 30일간 무제한 복습이 가능합니다.
- 오프라인에서 시간제약상 강의하지 못하는 내용을 담았습니다.
- 스마트스토어 등록 최적화(SEO)
- 유튜브에서 잘못 얘기하는 내용
- 쇼핑 검색 광고 세팅과 최적화
오프라인 현장 강의
- 시시각각 변하는 마케팅 전략을 담았습니다.
- 단순히 상위 노출해서 위에 띄우는 게 문제가 아닙니다. 지속하기 위해 해야 하는 마케팅 내용을 설명할 예정입니다.
외부의 스마트스토어 강의를 보면 스마트스토어를 투잡하는 법이나 상품등록만 잘하면 상단에 뜬다는 식으로 알려줍니다. 그러나 실제로 해보신 분들은 알겠지만 네이버가 수수료 정책이 쇼핑몰 판매자들에게 좋은 만큼 사람들이 몰리고, 이런 상황에서 상품 등록만 잘해서는 상위 노출이 되지 않습니다.
그런데 모르는 사람들을 이용해서 무료로 강의하고 추후 비싼 유료 강의로 유도해서는 그 사람들끼리 구매하게 해서 일시적으로 상단에 뜨게 합니다. 강의가 끝나면 결국 혼자서는 할 수 있는 게 아무것도 없게 됩니다. 곧 살아남을 수 있는 쇼핑몰을 알려주는 게 아닌, 스마트스토어를 이용한 어뷰징 활동을 알려주는 곳이 많습니다.
살아남는 스마트스토어, 오래가는 스마트스토어로 만들기 위해선 어떤 활동들이 수반되어야 하는지, 결국은 쇼핑몰인 스마트스토어를 어떻게 기획하고 마케팅해야 하는지 알려드리려고 이 강의를 만들었습니다.
온라인 강의를 따로 찍은 이유
- 상품등록은 실습을 해보니 오시는 분들 수준이 다들 너무 달라서 어떤 사람은 스마트스토어 아이디 만들고 UI도 모르고, 어떤 사람은 상품등록시에 어떤 메뉴가 어디 있는지 모르고 등등 상품 등록은 시간을 오히려 잡아먹었다는 점
- 진짜 중요한 쇼핑 검색 광고와 키워드 광고에 대해서도 말했는데 키워드 광고나 쇼핑 검색 광고를 해보신 분이 없어서 좋은 얘기 흡수를 못했다는 점
그래서 현장 강의 외 SEO 가이드에 맞는 상품 등록이나 쇼핑 검색 광고는 인터넷 강의만 보셔도 따라 하실 수 있도록 따로 준비했습니다.
- 두 번의 강의로 오프라인에서는 꼭 필요한 실습, 유튜브 뜬소문 혹은 잘못된 정보 말고 실무진이 직접 테스트해봐서 알게 된 내용 위주로 전해드리겠습니다.
- 상품 등록과 쇼핑 검색 광고 실습은 언제든지 다시 복습하실 수 있게 온라인으로 튜토리얼(실습) 강의를 찍어서 실제 상품 등록할 때 계속 보시면서 단계별로 따라 할 수 있게 구성하겠습니다.
- 바닥부터 구른 실전 생존형 강사가 알려드립니다. 쇼핑몰 관련해서는 스마트스토어 이전부터 안 해본 게 없습니다.
- 오픈마켓, 소셜마켓, 스마트스토어 등 각 채널에 모두 통하는 경쟁력 강화 전략과 함께 마케팅 전략을 알려드립니다.
- 스스로 실험과 가설을 통해서 몸소 느낀, 살아남고 성공하는 쇼핑몰을 만들기 위해 찾아낸 방법을 나누려고 합니다.
- 스마트스토어 개설하고 매출이 오르지 않는 분
- 스마트스토어 유·무료 강의를 들어봤지만 내 스토어에 실제 적용할 수 없었던 분
- 스마트스토어 매출을 일으키는 채널 활용법이 궁금하신 분
- 상품 등록 방법이나 운영 등 필수 정보에 대해 모르는 분, 스마트스토어를 시작하려는 분들은 꼭 인터넷 강의와 병행해주세요.
- 혼자서 할 수 있는 모든 스마트스토어 구성, 마케팅, 전략을 모두 알 수 있습니다.
- 지금 당장에 매출에 영향을 주는 스마트스토어의 포인트를 알 수 있습니다.
- 적은 비용으로 극대화된 매출을 끌어낼 노가다 마케팅을 알려드립니다.
- 당장 1개도 판매 못 하던 스토어를 하루 10개부터 100개까지 팔 수 있게 도와드립니다.
후기 모음
저도 7년 차 마케터고 이리저리 교육 많이 들어보았지만 이렇게 실전형으로 당장 필요한 스킬을 알려주는 강의는 거의 처음입니다.
솔직히…ㅠ 이때까지 들었던 SNS 관련, 포털 관련 등…여러 강의 중에 제일 가성비 넘치고 최고의 강의라 자부합니다!
※ 세부 커리큘럼은 약간의 변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
오프라인 현장 강의
현장 강의 1일 차
- 돈 잘 버는 스마트스토어 운영자들이 상품 등록 전에 하는 일들
- 상품의 경쟁력 분석, 기획, 전략 세우기(+실습 병행)
1. 내 상품을 구매하는 이유와 상품의 특징 정리하기
- 구매 이유, 상품의 특징, 상품의 차별성 분석
- 쇼핑몰에 맞는 고객 세분화와 공략할 타깃 선정
2. 구매 고객의 연령, 성별, 직군
3. 구매 고객의 상황 페르소나 만들기
- 내 상품을 구매하는 이유 만들기
- 내 고객이 느끼는 상품의 가치 분석
4. 내 상품을 구매 시 고객이 가질 매력과 좋은 점
5. 구매한 고객이 제품 사용 시 느낄 장점
6. 경쟁사를 찾아보기 & 경쟁사 분석
- 후기를 분석하는 방법
- 고객의 결핍 찾기
- 경쟁사를 이길 수 있는 제품 포지셔닝 잡기
7. 숨겨진 황금 키워드를 찾기
- 이해한 제품의 키워드에 맞는 키워드 정리하기
- 내 카테고리의 네이버 쇼핑 경쟁율 파악
8. 상세 페이지, 이미지, 상품명 등 콘텐츠 방향성 잡기
현장 강의 2일 차
- 상위 노출 이후의 활동들: 월 1억 대를 위한 마케팅 전략
- 무료 채널, 유료 채널 활용한 전체적 마케팅 채널 설계
1. 상품 활성화하기
- 상단 노출할 가능성 있는 방법
- 럭키투데이를 똑똑하게 활용하기
- 스마트스토어 각 기능 활용해 상품 활성화하는 방법 실습
2. 상품 활성화를 위한 채널 찾기
- 자신의 상품 이해를 바탕으로 적절한 광고 채널 제시
- 각 수강생의 채널을 이용해 광고할 방법 제시
- 매력적인 광고를 만드는 기획 방법 알려주기
3. 무료/유료 마케팅 채널 최대한 활용하기
- 네이버 검색 광고 활용하기
- 네이버 바이럴 활용하기
- 페이스북 활용하기
- 인스타그램 활용하기
- 유튜브 활용하기
- 틱톡 활용하기 등
온라인 강의 (30일간 제공/무한복습 가능)
온라인 강의 1. SEO에 맞춘 상품등록
1. 스마트스토어 공식 SEO 가이드
- 공식 SEO 가이드와 사례
- 실무진만 알 수 있는 업데이트된 SEO 가이드
- SEO 가이드에 따른 업종별 상품 노출 순위 확인하기
- 업종별 SEO 가이드
2. 노출 공식 가이드
- 실무진이 알려주는 황금 노출 공식
3. 노출에 중요한 요소들
- ○○○과 ○○○○와 ○○○○
4. SEO에 따른 상품 등록 방법 실습하기
온라인 강의 2. 스마트스토어 데이터 분석 및 내 스토어 문제 개선
1. 네이버 애널리틱스 분석을 활용하는 방법
- 실제 고객의 유입 검색어 파악하기
- 실제 유입되는 고객층 파악하기
- 인기 상품의 체류 시간 파악하기
- 베스트 상품 검색어의 노출 대비 클릭률 파악하기
- 스마트스토어 개선 전후 1주일 방문자 수 비교
2. 비드 어드바이저 활용하는 방법
- 스토어 주 매출 발생 채널 체크하기
- 유입 대비 결제율 체크해 개선하기
- 분석한 바탕으로 개선하는 방법
3. 문의 글 및 리뷰를 통한 개선
온라인 강의 3. 쇼핑 검색 광고 전략
1. 네이버 쇼핑 검색 광고 구조 알기
2. 쇼핑 검색 광고의 용어 이해하기
3. 네이버 쇼핑 검색 광고의 등록 및 관리
- 캠페인, 그룹, 소재 등록하기
- 확장 소재 등록하기
- 고급 기능 활용하기
- 제외 키워드 활용하기
4. 네이버 쇼핑 검색 광고 전략
- 나만의 쇼핑 광고 전략 만들어보기
- 그룹을 활용한 키워드별 노출 전략
- 소재를 활용한 CTR(클릭률) 극대화 전략
- 시간대별 활용한 노출 전략
- 기기별 노출 만들기
- 날짜: 2019년 9월 19일, 26일(목요일)
- 시간: 19:30~22:20
- 장소: 위워크 삼성역 2호점(서울 강남구 테헤란로 5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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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행정 안내
- 강의 2일 전 안내 문자를 보내드리오니 휴대폰 번호를 정확히 기재해주시기 바랍니다.
- 수료증 발급 가능합니다.
- 세금계산서 발급 가능합니다. 사업자등록증을 [email protected]로 보내주세요.
- 카드 결제의 경우 계산서는 카드 전표로 대체됩니다.
- 모든 강의는 강의료에 부가세가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