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상품 검색의 질을 높이는 5분 꿀팁
상품을 업로드할 때 가장 중요한 부분이 어떤 것이라 생각하시나요? 다들 많이 아시는 부분인데요, 바로 상품명입니다. 상품명을 어떻게 정하는가에 따라 상품의 키워드 노출이 상당히 많이 바뀐다는 사실도 인지하셔야 합니다.
‘상품명이 왜 중요한가’를 간단하게 설명드립니다. 첫째, 고객이 검색하는 키워드가 상품명에 걸려 있어야 이 상품이 내가 찾는 상품인지 인지합니다. 둘째, 네이버에서 해당 키워드가 없으면 검색이 되지 않습니다. 당연히 태그와 상품명의 조합, SEO 부분에서 추가된 키워드가 별도로 조합돼서 상품명에 없는 키워드가 노출되기도 합니다. 저도 고민 중인 부분입니다. A라는 상품명에 B 관련 키워드로 상품이 노출이 되는 경우가 있더라고요. 분명히 속성이나 타이틀, 태그 부분의 합성을 통한 매칭으로 보이긴 합니다.
정확도에 관련해서 제가 어떤 경험을 했는지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우선 네이버 검색창에 제가 상품 업로드했던 “시판 이유식”을 검색했습니다.
해당 상품이 1등에 노출이 되는데요. 원래 이 상품의 상품명은 수정하기 전에 바로 이런 형태였습니다.
초기·중기·후기 단계별 시판 이유식 골라 담기
해당 상품명일 때에는 초기 이유식, 중기 이유식, 후기 이유식에서 전혀 노출이 되지 않는 상태였습니다. 그렇게 해서 상품명을 변경을 해보자라고 해서 요즘에는 정확도가 높은 키워드가 먼저 뜨는 경우가 많아서 테스트를 해보기로 합니다. 물론 이 상황은 카테고리별로 다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상품명을 변경했습니다. 중복 키워드를 넣더라도 3개의 키워드를 이유식을 다 넣어보자라고 테스트를 진행해봅니다. 어차피 시판 이유식에서 1등으로 노출되기 때문에 수정을 하고 난 후 2시간 노출 순위를 찾아봅니다.
- 초기 이유식: 3페이지 노출
- 중기 이유식: 3페이지 노출
- 후기 이유식: 3페이지 노출
- 시판 이유식: 1등 노출
이렇게 순위가 잡히더군요. 1차적으로 기존에 조합형으로 작성했던 키워드가 전혀 노출이 되지 않아서, 정확도를 높여준다 생각하고 이유식 키워드 추가 작업을 했더니 해당 상황처럼 노출되었습니다. 이런 상황을 봐서는 내가 올릴 상품의 카테고리의 키워드 검색을 해보고, 세부 키워드에 어떤 상품이 검색 노출에 키워드가 잡히는지 확인해봐야 하는 체크 요소가 생깁니다.
다른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무가당 두유라는 키워드로 검색을 해보면 이렇게 나옵니다.
띄어쓰기가 다 되어있습니다. 그리고 앞뒤로 조합이 되도록 키워드가 들어가도 노출이 되는 키워드입니다. 이렇게 각 키워드마다 통합검색에서 검색되는 속성이 다른 느낌입니다.
초기 이유식의 검색 노출 상품의 경우 이런 식으로 초기 이유식 가까이 키워드가 붙어 있어서 정확도가 높아 보이는 식으로 등록된 상품이 눈에 많이 보였습니다. 즉 세부 키워드로 상품을 노출하며 A, B, C, 메인 키워드로 상품명을 적는다 했을 때 A와 메인 키워드의 조합, C와 메인 키워드 조합이 정확도에서 차이 날 수 있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제 경험이니, 각자 이 방법을 통해 좀 더 내가 원하는 노출을 이끌려면 키워드 조합을 어떻게 진행하면 좋을지 테스트해보시면 좋을 듯합니다. 추가로 하나 더 말씀드리면 당연히 키워드와 카테고리 매칭 정확도도 중요합니다. 어떤 일이 발생하냐면 예를 들어서 상품명을 말씀드리겠습니다.
ABC 헤어브러쉬 볼륨 파마 염색 브러시
라고 등록한 상품이 있습니다. 이상품의 순위가 10등에서 더 이상 올라가지 않는 상황이었습니다.
ABC 헤어브러쉬 + 세부 키워드 1개 (카테고리 확인)
으로 변경을 했더니. 노출하고 싶었던 키워드 모두 5가지에 검색 노출이 되기 시작했습니다. 체크했을 때 헤어브러쉬인데, 브러시라는 키워드가 네이버 검색도구에서 연관으로 잡히면서 같이 뜨니까 사람들은 보통 ‘어, 이 키워드도 쓰면 되겠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간혹 실수를 해서 이렇게 헤어브러쉬와 브러시를 조합해서 넣습니다. 문제 될 상황은 아니지만 브러시를 네이버 쇼핑에서 검색을 해보면?
브러시는 바로 눈썹 브러시, 혹은 화장할 때 쓰는 브러시의 카테고리 매칭으로 나옵니다. 결국은 헤어브러쉬 카테고리와 전혀 매칭이 되지 않는 키워드라 점수가 있다면 (점수가 있는지는 저도 정확하게 모르겠지만) 그 점수를 깎아 먹는 상황이 되는 것입니다.
이렇듯 상품의 키워드의 정확도, 상품의 키워드와 카테고리의 정확도를 잘 매칭해주는 것만으로도 상품의 순위가 앞뒤로 변동이 생길 수 있습니다. 여러분도 좀 더 고민을 해보시고, 내 카테고리와 키워드를 전부 정리하셔서 상품 등록을 시작하는 게 현명한 판매의 지름길이 되지 않을까요? 말씀드려봅니다.
정리
- 내 카테고리 상위 상품들 띄어쓰기와 키워드 순서 위치 체크해보기
- 키워드 정리 리스트를 작성하고 어떤 키워드를 최우선으로 노출할지 체크
- 상품등록 시 들어가는 키워드가 카테고리 매칭인지 체크하기
- 상품명 정정하기
- 상품 등록하기
다들 매출 월 1억 달성하는 날까지 화이팅입니다!
원문: 아이보스
[최재명] 월매출 1억대 만드는 스마트스토어 올인원 패키지
올인원 강의는?
온라인 강의와 오프라인 현장 강의를 모두 제공합니다. 두 강의의 내용은 전혀 다릅니다. 현장 강의를 찍어서 단순히 제공하는 것이 아닙니다.
온라인 강의
- 30일간 무제한 복습, 따라 하기가 가능합니다.
- 오프라인에서 시간제약상 강의하지 못하는 내용을 담았습니다.
- 스마트스토어 등록 최적화(SEO)
- 유튜브에서 잘못 얘기하는 내용
- 쇼핑 검색 광고 세팅과 최적화
오프라인 현장 강의
- 1주 차에는 내 상품의 경쟁력 객관적으로 분석하기, 2주 차에는 시시각각 변하는 마케팅 전략을 담았습니다.
- 단순히 상위 노출해서 위에 띄우는 게 문제가 아닙니다. 지속하기 위해 해야 하는 마케팅 내용을 설명할 예정입니다.
외부의 스마트스토어 강의를 보면 스마트스토어를 투잡하는 법이나 상품등록만 잘하면 상단에 뜬다는 식으로 알려줍니다. 그러나 실제로 해보신 분들은 알겠지만 네이버가 수수료 정책이 쇼핑몰 판매자들에게 좋은 만큼 사람들이 몰리고, 이런 상황에서 상품 등록만 잘해서는 상위 노출이 되지 않습니다.
그런데 모르는 사람들을 이용해서 무료로 강의하고 추후 비싼 유료 강의로 유도해서는 그 사람들끼리 구매하게 해서 일시적으로 상단에 뜨게 합니다. 강의가 끝나면 결국 혼자서는 할 수 있는 게 아무것도 없게 됩니다. 곧 살아남을 수 있는 쇼핑몰을 알려주는 게 아닌, 스마트스토어를 이용한 어뷰징 활동을 알려주는 곳이 많습니다.
살아남는 스마트스토어, 오래가는 스마트스토어로 만들기 위해선 어떤 활동들이 수반되어야 하는지, 결국은 쇼핑몰인 스마트스토어를 어떻게 기획하고 마케팅해야 하는지 알려드리려고 이 강의를 만들었습니다.
투잡으로 스마트스토어를 하시는 분께 이 강의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이번 5기에서는 키워드 실습을 강화하고 자기 상품에 맞는 키워드를 골라내서 어떤 건 쇼핑검색광고에, 어떤 건 자연검색에, 어떤 건 SNS마케팅에 활용하라고 알려주고 할 것이라서 스마트스토어 운영하는데 매출이 지지부진한 분들께 적합합니다.
강연 포인트
- 바닥부터 구른 실전 생존형 강사가 알려드립니다. 쇼핑몰 관련해서는 스마트스토어 이전부터 안 해본 게 없습니다.
- 오픈마켓, 소셜마켓, 스마트스토어 등 각 채널에 모두 통하는 경쟁력 강화 전략과 함께 마케팅 전략을 알려드립니다.
- 스스로 실험과 가설을 통해서 몸소 느낀, 살아남고 성공하는 쇼핑몰을 만들기 위해 찾아낸 방법을 나누려고 합니다.
이 강연을 들으면 뭐가 좋아지나요?
- 혼자서 할 수 있는 모든 스마트스토어 구성, 마케팅, 전략을 모두 알 수 있습니다.
- 지금 당장에 매출에 영향을 주는 스마트스토어의 포인트를 알 수 있습니다.
- 적은 비용으로 극대화된 매출을 끌어낼 노가다 마케팅을 알려드립니다.
- 당장 1개도 판매 못 하던 스토어를 하루 10개부터 100개까지 팔 수 있게 도와드립니다.
후기 모음
저도 7년 차 마케터고 이리저리 교육 많이 들어보았지만 이렇게 실전형으로 당장 필요한 스킬을 알려주는 강의는 거의 처음입니다.
솔직히…ㅠ 이때까지 들었던 SNS 관련, 포털 관련 등…여러 강의 중에 제일 가성비 넘치고 최고의 강의라 자부합니다!
강연 대상
- 스마트스토어 개설하고 매출이 오르지 않는 분
- 스마트스토어 유·무료 강의를 들어봤지만 내 스토어에 실제 적용할 수 없었던 분
- 스마트스토어 매출을 일으키는 채널 활용법이 궁금하신 분
- 상품 등록 방법이나 운영 등 필수 정보에 대해 모르는 분, 스마트스토어를 시작하려는 분들은 꼭 인터넷 강의와 병행해주세요.
커리큘럼
- 이 강의는 실습을 포함합니다. (세부 커리큘럼은 약간의 변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
현장 강의 1일 차
- 돈 잘 버는 스마트스토어 운영자들이 상품 등록 전에 하는 일들
- 상품의 경쟁력 분석, 기획, 전략 세우기(+실습 병행)
1. 내 상품을 구매하는 이유와 상품의 특징 정리하기
- 구매 이유, 상품의 특징, 상품의 차별성 분석
- 쇼핑몰에 맞는 고객 세분화와 공략할 타깃 선정
2. 구매 고객의 연령, 성별, 직군
3. 구매 고객의 상황 페르소나 만들기
- 내 상품을 구매하는 이유 만들기
- 내 고객이 느끼는 상품의 가치 분석
4. 내 상품을 구매 시 고객이 가질 매력과 좋은 점
5. 구매한 고객이 제품 사용 시 느낄 장점
6. 경쟁사를 찾아보기 & 경쟁사 분석
- 후기를 분석하는 방법
- 고객의 결핍 찾기
- 경쟁사를 이길 수 있는 제품 포지셔닝 잡기
7. 숨겨진 황금 키워드를 찾기
- 이해한 제품의 키워드에 맞는 키워드 정리하기
- 내 카테고리의 네이버 쇼핑 경쟁율 파악
8. 상세 페이지, 이미지, 상품명 등 콘텐츠 방향성 잡기
현장 강의 2일 차
- 상위 노출 이후의 활동들: 월 1억 대를 위한 마케팅 전략
- 무료 채널, 유료 채널 활용한 전체적 마케팅 채널 설계
1. 상품 활성화하기
- 상단 노출할 가능성 있는 방법
- 럭키투데이를 똑똑하게 활용하기
- 스마트스토어 각 기능 활용해 상품 활성화하는 방법 실습
2. 상품 활성화를 위한 채널 찾기
- 자신의 상품 이해를 바탕으로 적절한 광고 채널 제시
- 각 수강생의 채널을 이용해 광고할 방법 제시
- 매력적인 광고를 만드는 기획 방법 알려주기
3. 무료/유료 마케팅 채널 최대한 활용하기
- 네이버 검색 광고 활용하기
- 네이버 바이럴 활용하기
- 페이스북 활용하기
- 인스타그램 활용하기
- 유튜브 활용하기
- 틱톡 활용하기 등
온라인 강의 1. SEO에 맞춘 상품등록
1. 스마트스토어 공식 SEO 가이드
- 공식 SEO 가이드와 사례
- 실무진만 알 수 있는 업데이트된 SEO 가이드
- SEO 가이드에 따른 업종별 상품 노출 순위 확인하기
- 업종별 SEO 가이드
2. 노출 공식 가이드
- 실무진이 알려주는 황금 노출 공식
3. 노출에 중요한 요소들
- ○○○과 ○○○○와 ○○○○
4. SEO에 따른 상품 등록 방법 실습하기
온라인 강의 2. 스마트스토어 데이터 분석 및 내 스토어 문제 개선
1. 네이버 애널리틱스 분석을 활용하는 방법
- 실제 고객의 유입 검색어 파악하기
- 실제 유입되는 고객층 파악하기
- 인기 상품의 체류 시간 파악하기
- 베스트 상품 검색어의 노출 대비 클릭률 파악하기
- 스마트스토어 개선 전후 1주일 방문자 수 비교
2. 비드 어드바이저 활용하는 방법
- 스토어 주 매출 발생 채널 체크하기
- 유입 대비 결제율 체크해 개선하기
- 분석한 바탕으로 개선하는 방법
3. 문의 글 및 리뷰를 통한 개선
온라인 강의 3. 쇼핑 검색 광고 전략
1. 네이버 쇼핑 검색 광고 구조 알기
2. 쇼핑 검색 광고의 용어 이해하기
3. 네이버 쇼핑 검색 광고의 등록 및 관리
- 캠페인, 그룹, 소재 등록하기
- 확장 소재 등록하기
- 고급 기능 활용하기
- 제외 키워드 활용하기
4. 네이버 쇼핑 검색 광고 전략
- 나만의 쇼핑 광고 전략 만들어보기
- 그룹을 활용한 키워드별 노출 전략
- 소재를 활용한 CTR(클릭률) 극대화 전략
- 시간대별 활용한 노출 전략
- 기기별 노출 만들기
강연 정보
- 날짜: 2019년 11월 11일, 18일(월)
- 시간: 19:30–22:20
- 장소: 위워크 삼성역 2호점 (서울 강남구 테헤란로 5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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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행정 안내
- 강의 2일 전 안내 문자를 보내드리오니 휴대폰 번호를 정확히 기재해주시기 바랍니다.
- 수료증 발급 가능합니다.
- 세금계산서 발급 가능합니다. 사업자등록증을 [email protected]로 보내주세요.
- 카드 결제의 경우 계산서는 카드 전표로 대체됩니다.
- 모든 강의는 강의료에 부가세가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