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최재명입니다. 오늘은 스마트스토어를 운영하면서 쇼핑파트너존을 활용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많은 분이 이 부분을 잘 확인하지 않으시더라고요. 쇼핑파트너존에서 할 수 있는 부분이 어떤 것인지, 어떻게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지 같이 체크해봅시다.
1. 네이버 광고 구좌 입찰 구매
네이버에서 다양한 입찰 관련 쇼핑박스부터 시작해서 트렌드 팩과 대시보드 배너 입찰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해당 입찰의 시간이나 입찰 구좌 수는 쇼핑파트너존에서 간단하게 확인이 가능하며, 광고 가이드는 해당 쇼핑파트너존의 입찰신청 상단에서 다운로드해서 확인하고 입찰을 진행해 볼 수 있습니다. 네이버 쪽에 추후 많은 노출을 위한 광고를 진행하려면 이 부분을 잘 확인하고 진행하면 됩니다.
2. 네이버 쇼핑 노출 관련 정보 수정
네이버 쇼핑에서 관련 쇼핑몰 입점 이후 정보 수정을 할 수 있는 곳입니다. 스마트스토어의 경우 모든 정보가 최적화가 된 상태로 등록되어 있습니다. 대표 카테고리 설정을 따로 할 수 있는데, 자신의 상품 대표 카테고리를 수동으로 설정해주는 것이 스토어 노출에는 긍정적인 효과를 준다고 합니다.
상품의 구매건수 노출도 쇼핑파트너존 정보 수정에서 ‘노출 안 함’으로 수정이 가능합니다. 퇴점 신청도 가능합니다. 다만 퇴점할 경우 네이버 쇼핑에 노출이 안 되는 점, 그리고 다시 입점하고 싶을 때에는 1개월이 흐른 뒤에 가능한 점 유념하셔야 합니다.
3. PC/모바일 노출수, 클릭수 확인
왜 PC와 모바일의 노출수 및 클릭수를 확인해야 할까요? 해당 상품의 노출 대비 클릭을 확인하기 위해서입니다. 즉, 해당하는 카테고리에 상품이 잘 업로드되었는지, 그리고 그 카테고리에서 내 상품이 얼마나 많은 클릭을 받는지 확인하기 위해서는 꼭 이 부분을 체크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참고로 해당 클릭은 쇼핑 검색을 통한 클릭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현재에는 쇼핑 검색을 통해 들어온 클릭에 점수를 부여한다고 합니다. 이 클릭수가 많고 노출 대비 클릭율이 높을 경우 더 많은 노출의 기회를 얻을 수 있다는 뜻이죠. 그래서 어떤 상품을 올릴 것인지, 어떤 이미지를 쓸 것인지, 어떤 상품명으로 정하는 게 효과적인지 궁금하다면, 해당 고민의 성과를 쇼핑파트너스 해당 모바일, PC리포트를 통해 확인하면 된다는 것입니다. 뚜렷한 숫자로 볼 수 있으니까요. 성과 개선에도 효과적입니다.
클릭률이 높다는 게 무슨 뜻일까요? 고객들에게 상품의 좋은 이미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했다는 뜻이고, 상품 이미지와 상품이 잘 매칭 되었다는 뜻이겠죠. 이런 부분을 잘 파악해서 내 상품이 얼마나 경쟁력이 있는지 유추해볼 수 있는 것입니다.
4. 네이버 쇼핑 인기 검색어
여기에서는 현재 지금 사람들이 검색하는 검색어를 100위까지 보여줍니다. 현재 네이버 쇼핑의 흐름, 혹은 상품의 흐름을 파악할 때 참고하면 좋은 순위 지표인 것이죠. 이미 순위가 올라간 상품을 다시 준비해서 파는 건 한 발 늦은 대응일 테지만, 해당 흐름을 체크해서 추후에 돌아올 시즌에 다시 한번 해당 상품의 검색어 노출을 노려보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유행을 돌고 시즌은 돌아오기 때문이겠죠!
5. 1:1 문의하기
1:1 문의하기 기능으로 다양한 업무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가격비교도 해당 쇼핑파트너존 1:1 문의를 통해 진행이 가능하거든요. 가격비교 정보 수정이나 신청, 그 외 다양한 궁금증을 어설프게 처리하고 넘어가는 것보다는, 1:1 문의를 통해 해결하거나 답을 얻는 것이 더 빠르고 정확한 업무 처리가 가능하거든요.
다양한 기능을 활용해서 스마트스토어의 매출 효율을 잡아보세요. 이렇게 순이익이 많이 남는 매출을 일으켜보시길 바랍니다. 화이팅!
출처: 아이보스
[최재명] 월 1억 벌어 들이는 스마트스토어 만들기
올인원 강의는?
온라인 강의와 오프라인 현장 강의를 모두 제공합니다. 두 강의의 내용은 전혀 다릅니다. 현장 강의를 찍어서 단순히 제공하는 것이 아닙니다.
온라인 강의
- 30일간 무제한 복습이 가능합니다.
- 오프라인에서 시간제약상 강의하지 못하는 내용을 담았습니다.
- 스마트스토어 등록 최적화(SEO), 유튜브에서 잘못 얘기하는 내용
- 쇼핑 검색 광고 세팅과 최적화 내용
오프라인 현장 강의
- 시시각각 변하는 마케팅 전략을 담았습니다.
- 단순히 상위 노출해서 위에 띄우는 게 문제가 아닙니다. 지속하기 위해 해야 하는 마케팅 내용을 설명할 예정입니다.
외부의 스마트스토어 강의를 보면 스마트스토어를 투잡하는 법이나 상품등록만 잘하면 상단에 뜬다는 식으로 알려줍니다. 그러나 실제로 해보신 분들은 알겠지만 네이버가 수수료 정책이 쇼핑몰 판매자들에게 좋은 만큼 사람들이 몰리고, 이런 상황에서 상품 등록만 잘해서는 상위 노출이 되지 않습니다.
그런데 모르는 사람들을 이용해서 무료로 강의하고 추후 비싼 유료 강의로 유도해서는 그 사람들끼리 구매하게 해서 일시적으로 상단에 뜨게 합니다. 강의가 끝나면 결국 혼자서는 할 수 있는 게 아무것도 없게 됩니다. 곧 살아남을 수 있는 쇼핑몰을 알려주는 게 아닌, 스마트스토어를 이용한 어뷰징 활동을 알려주는 곳이 많습니다.
살아남는 스마트스토어, 오래가는 스마트스토어로 만들기 위해선 어떤 활동들이 수반되어야 하는지, 결국은 쇼핑몰인 스마트스토어를 어떻게 기획하고 마케팅해야 하는지 알려드리려고 이 강의를 만들었습니다.
온라인 강의를 따로 찍은 이유
- 상품등록은 실습을 해보니 오시는 분들 수준이 다들 너무 달라서 어떤 사람은 스마트스토어 아이디 만들고 UI도 모르고, 어떤 사람은 상품등록시에 어떤 메뉴가 어디 있는지 모르고 등등 상품 등록은 시간을 오히려 잡아먹었다는 점
- 진짜 중요한 쇼핑 검색 광고와 키워드 광고에 대해서도 말했는데 키워드 광고나 쇼핑 검색 광고를 해보신 분이 없어서 좋은 얘기 흡수를 못했다는 점
그래서 현장 강의 외 SEO 가이드에 맞는 상품 등록이나 쇼핑 검색 광고는 인터넷 강의만 보셔도 따라 하실 수 있도록 따로 준비했습니다.
- 두 번의 강의로 오프라인에서는 꼭 필요한 실습, 유튜브 뜬소문 혹은 잘못된 정보 말고 실무진이 직접 테스트해봐서 알게 된 내용 위주로 전해드리겠습니다.
- 상품 등록과 쇼핑 검색 광고 실습은 언제든지 다시 복습하실 수 있게 온라인으로 튜토리얼(실습) 강의를 찍어서 실제 상품 등록할 때 계속 보시면서 단계별로 따라 할 수 있게 구성하겠습니다.
- 바닥부터 구른 실전 생존형 강사가 알려드립니다. 쇼핑몰 관련해서는 스마트스토어 이전부터 안 해본 게 없습니다.
- 오픈마켓, 소셜마켓, 스마트스토어 등 각 채널에 모두 통하는 경쟁력 강화 전략과 함께 마케팅 전략을 알려드립니다.
- 스스로 실험과 가설을 통해서 몸소 느낀, 살아남고 성공하는 쇼핑몰을 만들기 위해 찾아낸 방법을 나누려고 합니다.
- 스마트스토어 개설하고 매출이 오르지 않는 분
- 스마트스토어 유·무료 강의를 들어봤지만 내 스토어에 실제 적용할 수 없었던 분
- 스마트스토어 매출을 일으키는 채널 활용법이 궁금하신 분
- 상품 등록 방법이나 운영 등 필수 정보에 대해 모르는 분, 스마트스토어를 시작하려는 분들은 꼭 인터넷 강의와 병행해주세요.
- 혼자서 할 수 있는 모든 스마트스토어 구성, 마케팅, 전략을 모두 알 수 있습니다.
- 지금 당장에 매출에 영향을 주는 스마트스토어의 포인트를 알 수 있습니다.
- 적은 비용으로 극대화된 매출을 끌어낼 노가다 마케팅을 알려드립니다.
- 당장 1개도 판매 못 하던 스토어를 하루 10개부터 100개까지 팔 수 있게 도와드립니다.
후기 모음
저도 7년 차 마케터고 이리저리 교육 많이 들어보았지만 이렇게 실전형으로 당장 필요한 스킬을 알려주는 강의는 거의 처음입니다.
솔직히…ㅠ 이때까지 들었던 SNS 관련, 포털 관련 등…여러 강의 중에 제일 가성비 넘치고 최고의 강의라 자부합니다!
※ 세부 커리큘럼은 약간의 변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
오프라인 현장 강의
현장 강의 1일 차
- 돈 잘 버는 스마트스토어 운영자들이 상품 등록 전에 하는 일들
- 상품의 경쟁력 분석, 기획, 전략 세우기(+실습 병행)
1. 내 상품을 구매하는 이유와 상품의 특징 정리하기
- 구매 이유, 상품의 특징, 상품의 차별성 분석
- 쇼핑몰에 맞는 고객 세분화와 공략할 타깃 선정
2. 구매 고객의 연령, 성별, 직군
3. 구매 고객의 상황 페르소나 만들기
- 내 상품을 구매하는 이유 만들기
- 내 고객이 느끼는 상품의 가치 분석
4. 내 상품을 구매 시 고객이 가질 매력과 좋은 점
5. 구매한 고객이 제품 사용 시 느낄 장점
6. 경쟁사를 찾아보기 & 경쟁사 분석
- 후기를 분석하는 방법
- 고객의 결핍 찾기
- 경쟁사를 이길 수 있는 제품 포지셔닝 잡기
7. 숨겨진 황금 키워드를 찾기
- 이해한 제품의 키워드에 맞는 키워드 정리하기
- 내 카테고리의 네이버 쇼핑 경쟁율 파악
8. 상세 페이지, 이미지, 상품명 등 콘텐츠 방향성 잡기
현장 강의 2일 차
- 상위 노출 이후의 활동들: 월 1억대를 위한 마케팅 전략
- 무료 채널, 유료 채널 활용한 전체적 마케팅 채널 설계
1. 상품 활성화하기
- 상단 노출할 가능성 있는 방법
- 럭키투데이를 똑똑하게 활용하기
- 스마트스토어 각 기능 활용해 상품 활성화하는 방법 실습
2. 상품 활성화를 위한 채널 찾기
- 자신의 상품 이해를 바탕으로 적절한 광고 채널 제시
- 각 수강생의 채널을 이용해 광고할 방법 제시
- 매력적인 광고를 만드는 기획 방법 알려주기
3. 무료/유료 마케팅 채널 최대한 활용하기
- 네이버 검색 광고 활용하기
- 네이버 바이럴 활용하기
- 페이스북 활용하기
- 인스타그램 활용하기
- 유튜브 활용하기
- 틱톡 활용하기 등
온라인 강의 (30일간 제공/무한복습 가능)
온라인 강의 1. SEO에 맞춘 상품등록
1. 스마트스토어 공식 SEO 가이드
- 공식 SEO 가이드와 사례
- 실무진만 알 수 있는 업데이트된 SEO 가이드
- SEO 가이드에 따른 업종별 상품 노출 순위 확인하기
- 업종별 SEO 가이드
2. 노출 공식 가이드
- 실무진이 알려주는 황금 노출 공식
3. 노출에 중요한 요소들
- ○○○과 ○○○○와 ○○○○
4. SEO에 따른 상품 등록 방법 실습하기
온라인 강의 2. 스마트스토어 데이터 분석 및 내 스토어 문제 개선
1. 네이버 애널리틱스 분석을 활용하는 방법
- 실제 고객의 유입 검색어 파악하기
- 실제 유입되는 고객층 파악하기
- 인기 상품의 체류 시간 파악하기
- 베스트 상품 검색어의 노출 대비 클릭률 파악하기
- 스마트스토어 개선 전후 1주일 방문자 수 비교
2. 비드 어드바이저 활용하는 방법
- 스토어 주 매출 발생 채널 체크하기
- 유입 대비 결제율 체크하여 개선하기
- 분석한 바탕으로 개선하는 방법
3. 문의 글 및 리뷰를 통한 개선
온라인 강의 3. 쇼핑 검색 광고 전략
1. 네이버 쇼핑 검색 광고 구조 알기
2. 쇼핑 검색 광고의 용어 이해하기
3. 네이버 쇼핑 검색 광고의 등록 및 관리
- 캠페인, 그룹, 소재 등록하기
- 확장 소재 등록하기
- 고급 기능 활용하기
- 제외 키워드 활용하기
4. 네이버 쇼핑 검색 광고 전략
- 나만의 쇼핑 광고 전략 만들어보기
- 그룹을 활용한 키워드별 노출 전략
- 소재를 활용한 CTR(클릭률) 극대화 전략
- 시간대별 활용한 노출 전략
- 기기별 노출 만들기
- 날짜: 7월 15일, 22일 (월)
- 시간: 19:30~22:00
- 장소: 위워크 선릉역 3호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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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행정 안내
- 강의 2일 전 안내 문자를 보내드리오니 휴대폰 번호를 정확히 기재해주시기 바랍니다.
- 수료증 발급 가능합니다.
- 세금계산서 발급 가능합니다. 사업자등록증을 [email protected]로 보내주세요.
- 카드 결제의 경우 계산서는 카드 전표로 대체됩니다.
- 모든 강의는 강의료에 부가세가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