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 홍보 시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콘텐츠입니다. 누구나 콘텐츠를 가장 많이 고민하고, 어떻게 전달해야 고객이 반응하는지 매번 실험의 연속입니다. 반응하는 콘텐츠를 위해서 연출이나 고객이 처한 상황, 그리고 제품을 분석하고 계속해서 제품의 장점을 더 강하게 부각할 더 좋은 방법을 만들어 내는 것이 바로 ‘기획’입니다.
SNS 홍보 기획 과정에서 고객들을 분석하고, 다양한 상황에 대입해보고, 여러 제품을 매력적으로 보일 방법이 뭐가 있을까 고민했습니다. 너무 당연한 이야기를 해서 민망하지만 사람은 누구나 실수를 하는 듯합니다. 고민 끝에 나온 것은 처참하고 나쁜 결과였습니다. 왜 나쁜 결과가 나올 오류를 범했는가? 생각이 정리된 후 잘못된 생각과 오류를 찾아내고 정리해보았습니다.
간단하지만 누구나 실수할 수 있는 기획의 오류
이 제품을 더 특별하게 만들 방법이 없을까? 경쟁사보다 더 특별해야 해. 남들이 하지 않는 것을 찾아야 해.
헤어 브러시 제품을 기획할 때 이 생각이 첫 실수이자 가장 큰 실수였습니다. 왜 이것이 실수일까요? 헤어 브러시라는 제품의 본질은 잘 빗는 것입니다. 누구나 어떤 제품이나 빗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경쟁사가 모두 한 가지 이야기를 하죠. 여기서 ‘내 상품은 마법과 같이 빗어지는 아이템인 듯 차별화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해당 상품을 가장 많이 사용하는 사용자를 인터뷰했더니 “마법과 같은 효과의 헤어 브러시는 없지만, 이 제품의 특성은 휴대성 아니냐”라는 답변을 들었습니다. 거기 초점을 맞추어 ‘해당 제품의 특성인 휴대성을 더 강조해보자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여기서 잘못된 기획이 나오게 한 오류는 바로 ‘휴대성’입니다. 휴대성도 물론 중요하지만, 사람들 머릿속에 가장 우선적으로 들어 있는 빗의 포지션은 어떤 머리든 잘 정리하고 예쁘게 해주는 것, 잘 빗는 것입니다. 그것이 빗의 기본적인 욕구와 본질이었습니다.
불편한 것을 찾아내서 해결해주는 건 분명히 고객 욕구의 새로운 본질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런 게 아니면, 그저 제품 자체의 장점을 표현하지 못한 것입니다. 기본 욕구를 잘 파악해서 그 제품의 장점을 최대한 극대화하는 것만으로도 고객들은 충분히 반응합니다.
왜 가장 큰 장점인 빗의 ‘빗는 기능’을 왜 없애려 했을까?
이유는 간단합니다. 기존의 경쟁사가 모두 빗는 기능에 초점을 맞추었다는 걸 너무 계속 고민하다 보니 오류가 발생했고, 빗의 본질을 무시하고 해당 상품을 초점을 휴대성에 맞추려 했습니다. 추가로 ‘이 빗은 다르다는 것을 보여주자’에 너무 몰입해 휴대성밖에 남지 않았습니다. ‘빗는 기능’을 뒤쪽에 배치하고 본질을 무시한 것입니다.
오류를 찾고 해답을 얻은 계기는 다른 여러 마케터와 제품 사용자 인터뷰였습니다. 여러 명의 생각 또한 오류가 생기지만, 혼자 생각하면 더더욱 오류를 범하기 쉽습니다. 혼자 해답을 찾는 과정 후 여러 사람을 통한 검토는 분명히 필요합니다. 이렇게 다시 한번 기획 소통의 중요성도 알게 되었습니다.
자칫 새로운 제품의 소구점이나 방향을 잡으려다 제품의 기본적인 진짜 욕구의 핵심을 놓칠 수 있습니다. 당연히 모든 마케터나 강사가 ‘제품이 좋아야 한다’는 이야기를 합니다. 이 이야기의 핵심은 무엇일까요? 곰곰이 생각해보면, 그 상품의 기본적인 기능과 역할이 좋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핸드폰 케이스는 핸드폰을 잘 보호하는 것이 가장 큰 구매 이유입니다. 그 이후에 예쁜 디자인, 다양한 기능 이런 부차적인 부분이 따릅니다. 케이스 때문에 더 약해진다면 구매하실 건가요? 인테리어 소품이라면 내가 꿈꾸는 분위기를 만들어 주는 것이 최우선일 수 있습니다. 그 이후에 내구성 같은 기능적인 부분 및 가격까지 뒷받침되면 더할 나위 없이 좋은 상품이 되는 것입니다.
영상을 기획할 때도, 제품의 콘텐츠를 만드는 상황에도 마찬가지입니다. 왜 기본이 중요한가, 내 상품은 기존 욕구를 얼마나 강하게 충족하는가부터 생각하고 제품 기획, 영상, 다양한 마케팅 자료 등을 만들어가는 게 좋습니다. 먹히는 콘텐츠 제작에 사실 정답이란 없습니다. 얼마나 기본에 충실한 제품인가? 이 부분을 강조했을 때 제품 사용자들이 얼마나 매력적으로 느끼는지, 어떤 강력한 욕구가 이미 마음속에 자리 잡고 기다릴지 모릅니다.
오류는 누구나 범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사람의 의견과 피드백을 겸허하게 잘 받아들이고 생각한다면, 새롭게 잘 정리해 날카롭게 파고드는 이야기를 만들어 갈 수 있습니다. 많은 생각과 피드백 끝에 기본에 충실한 콘텐츠와 제가 원했던 새로운 욕구를 적절하게 넣은 영상이 곧 나옵니다. 이게 얼마나 잘 먹히는지는 결과를 보고 다음 칼럼에서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의 정리
- 기획, 정리를 혼자 시작했다.
- 여러 사용자와 인터뷰를 했으나 한 사용자의 이야기에 몰입했다.
- 혼자만의 생각에 빠져 잘못된 기획안을 제작했다.
- 검토 과정에서 오류를 찾았다.
- 기존의 강한 욕구와 새로운 욕구 자극을 적절하게 믹스했다.
- 곧 새로운 영상이 나온다.
기획하고 나서 당연히 검토와 개선이 필요합니다. 실행 전에 내 콘텐츠 기획은 이런 사소한 오류를 범하지 않는지 한 번 더 꼭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오늘도 기획에 머리 아픈 마케터, 기획자, 대표님들 파이팅입니다. 감사합니다.
원문: 아이보스
[최재명] 월매출 1억 대 만드는 스마트스토어 경쟁력 분석+마케팅 전략
올인원 강의는?
온라인 강의와 오프라인 현장 강의를 모두 제공합니다. 두 강의의 내용은 전혀 다릅니다. 현장 강의를 찍어서 단순히 제공하는 것이 아닙니다.
온라인 강의
- 30일간 무제한 복습이 가능합니다.
- 오프라인에서 시간제약상 강의하지 못하는 내용을 담았습니다.
- 스마트스토어 등록 최적화(SEO)
- 유튜브에서 잘못 얘기하는 내용
- 쇼핑 검색 광고 세팅과 최적화
오프라인 현장 강의
- 시시각각 변하는 마케팅 전략을 담았습니다.
- 단순히 상위 노출해서 위에 띄우는 게 문제가 아닙니다. 지속하기 위해 해야 하는 마케팅 내용을 설명할 예정입니다.
외부의 스마트스토어 강의를 보면 스마트스토어를 투잡하는 법이나 상품등록만 잘하면 상단에 뜬다는 식으로 알려줍니다. 그러나 실제로 해보신 분들은 알겠지만 네이버가 수수료 정책이 쇼핑몰 판매자들에게 좋은 만큼 사람들이 몰리고, 이런 상황에서 상품 등록만 잘해서는 상위 노출이 되지 않습니다.
그런데 모르는 사람들을 이용해서 무료로 강의하고 추후 비싼 유료 강의로 유도해서는 그 사람들끼리 구매하게 해서 일시적으로 상단에 뜨게 합니다. 강의가 끝나면 결국 혼자서는 할 수 있는 게 아무것도 없게 됩니다. 곧 살아남을 수 있는 쇼핑몰을 알려주는 게 아닌, 스마트스토어를 이용한 어뷰징 활동을 알려주는 곳이 많습니다.
살아남는 스마트스토어, 오래가는 스마트스토어로 만들기 위해선 어떤 활동들이 수반되어야 하는지, 결국은 쇼핑몰인 스마트스토어를 어떻게 기획하고 마케팅해야 하는지 알려드리려고 이 강의를 만들었습니다.
온라인 강의를 따로 찍은 이유
- 상품등록은 실습을 해보니 오시는 분들 수준이 다들 너무 달라서 어떤 사람은 스마트스토어 아이디 만들고 UI도 모르고, 어떤 사람은 상품등록시에 어떤 메뉴가 어디 있는지 모르고 등등 상품 등록은 시간을 오히려 잡아먹었다는 점
- 진짜 중요한 쇼핑 검색 광고와 키워드 광고에 대해서도 말했는데 키워드 광고나 쇼핑 검색 광고를 해보신 분이 없어서 좋은 얘기 흡수를 못했다는 점
그래서 현장 강의 외 SEO 가이드에 맞는 상품 등록이나 쇼핑 검색 광고는 인터넷 강의만 보셔도 따라 하실 수 있도록 따로 준비했습니다.
- 두 번의 강의로 오프라인에서는 꼭 필요한 실습, 유튜브 뜬소문 혹은 잘못된 정보 말고 실무진이 직접 테스트해봐서 알게 된 내용 위주로 전해드리겠습니다.
- 상품 등록과 쇼핑 검색 광고 실습은 언제든지 다시 복습하실 수 있게 온라인으로 튜토리얼(실습) 강의를 찍어서 실제 상품 등록할 때 계속 보시면서 단계별로 따라 할 수 있게 구성하겠습니다.
- 바닥부터 구른 실전 생존형 강사가 알려드립니다. 쇼핑몰 관련해서는 스마트스토어 이전부터 안 해본 게 없습니다.
- 오픈마켓, 소셜마켓, 스마트스토어 등 각 채널에 모두 통하는 경쟁력 강화 전략과 함께 마케팅 전략을 알려드립니다.
- 스스로 실험과 가설을 통해서 몸소 느낀, 살아남고 성공하는 쇼핑몰을 만들기 위해 찾아낸 방법을 나누려고 합니다.
- 스마트스토어 개설하고 매출이 오르지 않는 분
- 스마트스토어 유·무료 강의를 들어봤지만 내 스토어에 실제 적용할 수 없었던 분
- 스마트스토어 매출을 일으키는 채널 활용법이 궁금하신 분
- 상품 등록 방법이나 운영 등 필수 정보에 대해 모르는 분, 스마트스토어를 시작하려는 분들은 꼭 인터넷 강의와 병행해주세요.
- 혼자서 할 수 있는 모든 스마트스토어 구성, 마케팅, 전략을 모두 알 수 있습니다.
- 지금 당장에 매출에 영향을 주는 스마트스토어의 포인트를 알 수 있습니다.
- 적은 비용으로 극대화된 매출을 끌어낼 노가다 마케팅을 알려드립니다.
- 당장 1개도 판매 못 하던 스토어를 하루 10개부터 100개까지 팔 수 있게 도와드립니다.
후기 모음
저도 7년 차 마케터고 이리저리 교육 많이 들어보았지만 이렇게 실전형으로 당장 필요한 스킬을 알려주는 강의는 거의 처음입니다.
솔직히…ㅠ 이때까지 들었던 SNS 관련, 포털 관련 등…여러 강의 중에 제일 가성비 넘치고 최고의 강의라 자부합니다!
※ 세부 커리큘럼은 약간의 변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
오프라인 현장 강의
현장 강의 1일 차
- 돈 잘 버는 스마트스토어 운영자들이 상품 등록 전에 하는 일들
- 상품의 경쟁력 분석, 기획, 전략 세우기(+실습 병행)
1. 내 상품을 구매하는 이유와 상품의 특징 정리하기
- 구매 이유, 상품의 특징, 상품의 차별성 분석
- 쇼핑몰에 맞는 고객 세분화와 공략할 타깃 선정
2. 구매 고객의 연령, 성별, 직군
3. 구매 고객의 상황 페르소나 만들기
- 내 상품을 구매하는 이유 만들기
- 내 고객이 느끼는 상품의 가치 분석
4. 내 상품을 구매 시 고객이 가질 매력과 좋은 점
5. 구매한 고객이 제품 사용 시 느낄 장점
6. 경쟁사를 찾아보기 & 경쟁사 분석
- 후기를 분석하는 방법
- 고객의 결핍 찾기
- 경쟁사를 이길 수 있는 제품 포지셔닝 잡기
7. 숨겨진 황금 키워드를 찾기
- 이해한 제품의 키워드에 맞는 키워드 정리하기
- 내 카테고리의 네이버 쇼핑 경쟁율 파악
8. 상세 페이지, 이미지, 상품명 등 콘텐츠 방향성 잡기
현장 강의 2일 차
- 상위 노출 이후의 활동들: 월 1억 대를 위한 마케팅 전략
- 무료 채널, 유료 채널 활용한 전체적 마케팅 채널 설계
1. 상품 활성화하기
- 상단 노출할 가능성 있는 방법
- 럭키투데이를 똑똑하게 활용하기
- 스마트스토어 각 기능 활용해 상품 활성화하는 방법 실습
2. 상품 활성화를 위한 채널 찾기
- 자신의 상품 이해를 바탕으로 적절한 광고 채널 제시
- 각 수강생의 채널을 이용해 광고할 방법 제시
- 매력적인 광고를 만드는 기획 방법 알려주기
3. 무료/유료 마케팅 채널 최대한 활용하기
- 네이버 검색 광고 활용하기
- 네이버 바이럴 활용하기
- 페이스북 활용하기
- 인스타그램 활용하기
- 유튜브 활용하기
- 틱톡 활용하기 등
온라인 강의 (30일간 제공/무한복습 가능)
온라인 강의 1. SEO에 맞춘 상품등록
1. 스마트스토어 공식 SEO 가이드
- 공식 SEO 가이드와 사례
- 실무진만 알 수 있는 업데이트된 SEO 가이드
- SEO 가이드에 따른 업종별 상품 노출 순위 확인하기
- 업종별 SEO 가이드
2. 노출 공식 가이드
- 실무진이 알려주는 황금 노출 공식
3. 노출에 중요한 요소들
- ○○○과 ○○○○와 ○○○○
4. SEO에 따른 상품 등록 방법 실습하기
온라인 강의 2. 스마트스토어 데이터 분석 및 내 스토어 문제 개선
1. 네이버 애널리틱스 분석을 활용하는 방법
- 실제 고객의 유입 검색어 파악하기
- 실제 유입되는 고객층 파악하기
- 인기 상품의 체류 시간 파악하기
- 베스트 상품 검색어의 노출 대비 클릭률 파악하기
- 스마트스토어 개선 전후 1주일 방문자 수 비교
2. 비드 어드바이저 활용하는 방법
- 스토어 주 매출 발생 채널 체크하기
- 유입 대비 결제율 체크해 개선하기
- 분석한 바탕으로 개선하는 방법
3. 문의 글 및 리뷰를 통한 개선
온라인 강의 3. 쇼핑 검색 광고 전략
1. 네이버 쇼핑 검색 광고 구조 알기
2. 쇼핑 검색 광고의 용어 이해하기
3. 네이버 쇼핑 검색 광고의 등록 및 관리
- 캠페인, 그룹, 소재 등록하기
- 확장 소재 등록하기
- 고급 기능 활용하기
- 제외 키워드 활용하기
4. 네이버 쇼핑 검색 광고 전략
- 나만의 쇼핑 광고 전략 만들어보기
- 그룹을 활용한 키워드별 노출 전략
- 소재를 활용한 CTR(클릭률) 극대화 전략
- 시간대별 활용한 노출 전략
- 기기별 노출 만들기
- 날짜: 2019년 9월 19일, 26일(목요일)
- 시간: 19:30~22:20
- 장소: 위워크 삼성역 2호점(서울 강남구 테헤란로 518)
☞ 강의 전체 보기
☞ 강의 1:1 상담하기
☞ 강의 일정 보러 가기
기타 행정 안내
- 강의 2일 전 안내 문자를 보내드리오니 휴대폰 번호를 정확히 기재해주시기 바랍니다.
- 수료증 발급 가능합니다.
- 세금계산서 발급 가능합니다. 사업자등록증을 [email protected]로 보내주세요.
- 카드 결제의 경우 계산서는 카드 전표로 대체됩니다.
- 모든 강의는 강의료에 부가세가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