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 식사가 하루 식사 가운데 가장 중요하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아침 식사를 거르게 되면 결국 나중에 더 많이 먹게 될 가능성이 커지며 오전 시간에 집중력을 떨어뜨려 학업이나 업무 능력을 떨어지게 만듭니다. 하지만 최근 발표한 메타 분석에서는 아침 식사를 챙겨 먹는 것이 다이어트에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모나쉬 대학의 캐서린 시버트(Katherine Sievert)를 비롯한 연구팀은 앞서 발표된 13편의 무작위 대조군 연구(RCT) 결과를 분석했습니다. 그 결과 아침을 규칙적으로 먹는 쪽이 하루 260칼로리를 더 섭취했으며 체중도 평균 0.44kg 더 나간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즉 아침을 챙겨 먹는다고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지는 않는다는 것입니다.
이 연구는 저널 BMJ에 실렸습니다. 상식을 뒤집는 흥미로운 연구 결과지만 이것이 아침을 걸러야 하는 이유는 될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소소한 체중 감량 효과 대신 치워야 할 대가가 만만치 않기 때문입니다. 사람에 따른 차이는 있겠지만 보통 아무것도 먹지 않고 일하거나 공부하면 힘에 부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마도 그것이 농촌 사회에서 아침을 잘 먹는 이유 가운데 하나일 것입니다. 더구나 이 연구는 아침을 안 먹을 때 장기적으로 사망률이나 주요 질병 발생률을 본 것이 아니기 때문에 확대 해석할 필요는 없을 것입니다. 다만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아침을 챙겨 먹는 것이 좋다는 주장을 반박하는 내용이라 앞으로 다소 논쟁이 있을 것 같습니다.
원문: 고든의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