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돈을 벌고 싶은 욕심이 있습니다. 그 욕심을 충족하기 위해서 일을 하고 투자를 합니다. 하지만 투자라는 것은 원금을 잃을 위험이 항상 존재하고 이것을 이해해야 투자할 때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투자에 누구나 인정하는 대원칙이 있습니다.
하이 리스크, 하이 리턴. 로 리스크, 로 리턴.
High Risk, High Return. Low Risk, Low Return.
실제로 이 원칙대로 세상의 모든 투자상품이 움직입니다. 이 원칙이 의미하는 것은 세상에 공짜는 없다는 것입니다. 투자소득은 노동을 하지 않기 때문에 불로소득이라는 오명이 있으나 원금을 잃을 위험을 감당해야 얻는 소득이기 때문에 공짜 소득은 아닙니다. 실제로 세상의 모든 돈을 벌 수단은 위험과 비례해 소득을 만들어 줍니다.
돈을 벌 수단은 대부분 고위험 고수익, 중위험 중수익, 저위험 저수익에 놓입니다. 사업하면 망해서 노숙자가 될 가능성이 있기는 하나 성공할 경우 근로자에 비해 비교할 수 없는 부를 만들어줍니다. 그 부의 양은 너무도 커서 그 세대에서 다 감당을 못하고 다음 세대로 이어질 정도입니다. 부의 대물림이 발생할 정도로 큰 위험을 감수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위 그림을 보면 알겠지만 고위험 고수익의 경우 일반적인 사람들이 접근하기 힘든 것들이 대부분입니다. 이에 비해 저위험 저수익에 위치한 것들은 우리가 매일 접하는 것들입니다. 월급, 적금이 대표적입니다. 이 말은 저위험 저수익 상품에서는 큰돈을 벌 기회가 없다는 뜻입니다.
물론 대한민국의 경우 부동산으로 돈을 많이 번 사람도 있으나 일부 지역에 한정되며 10~20년 정도의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일반적인 경우라고 볼 수는 없습니다. 일명 갭 투자라는 것으로 단기간에 큰 수익을 낸 사람들도 있지만 갭 투자라는 것은 전세금을 레버리지 삼아 빚으로 투자를 한 것이기 때문에 중위험 이상의 투자입니다.
위에 공식에 따르면 고수익을 얻기 위해서는 고위험을 감수해야 합니다. 여기서 위험이라는 것은 원금을 잃을 위험을 말합니다. 사업의 경우 원금 이상을 잃을 수도 있습니다. 이 위험을 어떻게 관리하는지가 자본주의 사회에서 돈을 버는 첫걸음입니다.
근로소득을 적금으로 모아 일정 수준의 돈이 만들어지면 이 돈으로 다른 투자를 할 수가 있습니다. 이 투자를 하기 위해서는 공부해야 합니다. 부동산, 주식, 채권 쪽으로 시작해보면 좋습니다. 아니면 현재 몸담은 분야에서 위험성이 있으나 돈을 벌 수단을 생각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적성에 맞고 충분히 공부가 된 것을 찾으면 그것으로 투자해봅니다. 피 같은 돈이기 때문에 목숨을 걸고 공부를 하고 실패를 했더라도 철저하게 실패 원인을 파악한 후 또 투자해야 합니다. 이렇게 반복하면 어느 정도 수익이 발생합니다. 여기서 얻은 수익을 내 돈이라고 생각하면 안 됩니다. 다음 단계를 투자할 기회를 얻었다고 생각해야 합니다.
이 돈의 경우 불로소득으로 얻은 돈이기 때문에 원금을 잃더라도 인생이 현재 상태에서 더 나빠지지는 않습니다. 이러한 돈을 가지고 고위험 고수익 상품에 투자해야 합니다. 물론 더 많은 공부와 관심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여기서 성공하면 인생이 바뀔 수가 있습니다.
실제로 제가 일했던 벤처캐피털 업계에서 큰 부자가 된 선배들을 보면 월급이나 성과급으로 부자가 된 사람은 거의 없었습니다. 대부분 장외주식, 엔젤투자, 직접 창업과 같이 고위험 고수익 영역에서 돈을 번 경우가 대부분이었습니다. 실패할 가능성이 매우 높은 분야이기 때문에 원금을 잃더라도 현재 삶에 타격이 없는 돈으로 투자해야 합니다.
여기서 성공하면 그 돈을 재투자해 돈을 불려야 됩니다. 재투자를 위해서 가장 중요한 마음가짐은 “이 돈은 내 돈이 아니다“입니다. 이 공식에 따라서 10년 이상을 투자한 분들은 꽤 많은 돈을 벌었으며 중간에 원금을 잃더라도 크게 흔들리지 않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물론 자본주의 경제구조가 100% 완벽하게 효율적으로 작동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저위험 고수익 상품들도 분명히 있습니다. 하지만 이 상품들은 잘 알려지지 않았고, 일시적이며 보물찾기하듯이 찾아야 합니다. 저는 운이 좋게도 벤처캐피털이라는 특수한 직장생활을 하면서 이 영역을 상대적으로 수월하게 찾아내 수익을 만들었고, 이를 기반으로 삼아 벤처기업 창업에 뛰어들었습니다.
이러한 알파를 찾아내기 위해서는 돈을 벌 수단을 끊임없이 공부하며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노력 없이 위험 없이 고수익을 원할 경우 사기를 당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대다수 사기꾼이 사람들의 이런 마음을 노립니다. ‘하이 리스크 하이 리턴, 로 리스크 로 리턴’이 돈을 벌 확실한 공식입니다.
원문: 김현준의 브런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