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별의 상처는 어떻게 극복할 수 있을까요? 수많은 사람이 연애를 시작하고 직전 꽁냥꽁냥한 상태에서의 마음을 알고자 노력하지만, 연애의 마지막에 꼭 뒤따르는 이별에 대한 부분에는 큰 관심을 보이지 않습니다. 실연은 아프고 그 아픔 때문에 극복하고자 하는 의지를 갖기가 어렵기 때문이죠.
그러나 심리학에서는 이별과 이별의 아픔에서 벗어나는 방법도 연구해놓았습니다. 오늘은 이별의 아픔을 극복하는 법에 대해서 다룹니다.
핵심 요약
이별은 투쟁이고, 이성이 당신의 최고의 무기다.
- 실연의 진짜 이유를 찾으려 노력하지 말아라. 끝을 받아들이고 관계를 놓아주어라.
- 연애는 마약과 같아서 실연하면 마약 중독자들이 마약을 다시 찾듯이 과거의 기억을 떠올리고, SNS를 탐색하고, 문자 메시지를 확인한다. 중독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단절이 필요한 것처럼 당신도 그런 것들과 단절해야 한다.
- 과거를 이상화하지 않기 위해 연인이 나에게 상처를 주었던 기억을 떠올려라.
- 연인과 함께 채워 넣었던, 그러나 현재는 비어 있는 삶의 빈 곳을 확인해 채워 넣어야 한다.
이해 더하기
- 실연은 극적인 감정의 고통을 유발한다. 마음 역시 똑같이 극적인 이유를 찾아낸다. 그러나 그건 사실이 아니며, 사실을 알려줘도 믿기 힘들다.
- 뇌 연구 결과에 따르면 연애의 금단은 중독자가 코카인 또는 아편과 같은 약물을 끊을 때 두뇌에 활성화되는 동일한 메커니즘이 작용한다.
- 희망은 실연에 믿기 힘들 정도로 파괴적으로 작용한다.
- 모든 추억은 상실의 고통을 더 크게 만들 뿐이다. 그런데도 마음은 가장 좋았던 순간을 반복 재생한다.
- 실연에 영향받지 않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 사실, 많은 사람이 만난 시간보다 더 오랫동안 극복하지 못하곤 한다.
- 실연은 전통적인 상실과 슬픔의 모든 특징을 공유. 불면증, 침투적 사고, 면역기능장애 40%가 임상학적으로 측정 가능할 만큼의 우울증을 경험한다.
- 실연은 복합적인 심리적 외상. 단순히 애인을 잃은 게 아니라 사회생활 전체를 잃기도 한다. 함께한 공동체도 멀어지고 커플로서의 정체성이 사라진다.
- 주변인이 실연당했다면 연민을 가지고 대할 것. 사회적 응원이 회복의 중요한 열쇠다.
- 인내심을 가져라. 당신의 예상보다 더 오랜 시간이 걸릴 수도 있다.
생각 더하기
이성이 최고의 무기다
가이 윈치(Guy Winch) 박사님은 절 두 번쯤 구원해주십니다. ‘Emotional First Aid’도 이번 TED 영상도 사실 처음 봤을 때는 감흥이 적었습니다. 그러나 회사를 그만둘 때, 최근에 헤어졌을 때, 이 영상을 다시 보았습니다. 그땐 구원받은 느낌이 들었죠. 인간은 이성을 가진 존재며 그 이성이 잘못된 방향으로 쓰일 때도 있지만 잘 활용하면 자신을 보호하고 치유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는 것을 이번에도 깨닫습니다.
이별을 치유하는 지식
자존감에 관해서도 그렇지만 우리는 연애에 관해 거의 무지합니다. 특히 서로를 존중하는 법과 이별에 대응하는 법에 대해 거의 아는 게 없지요. 나중에 워크숍을 만들어볼 생각입니다. 이별한 사람들에게 필요한 지식을 전달해 드리는 거죠. 저번 ‘거부’ ‘외로움’ 워크숍을 진행했듯 ‘이별’ 워크숍을 진행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빠른 회복, 그리고 새로운 시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