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Jan Gordon의 「Is Your Social Media Marketing Failing? 5 Things You May Be Doing Wrong」을 번역한 글입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필자의 설명을 덧붙였습니다.
소셜 미디어, 흔히 말해 SNS라 불리는 서비스에 대해서 얼마나 아시나요? 실제로 소셜 미디어는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한참 이전인 1970년대부터 시작되었습니다. 물론 지금 우리가 소셜 미디어라고 인지하는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 트위터 등과 같은 플랫폼은 아니지만 ‘다수가 모여 여러 주제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는 장’이라는 의미의 소셜 미디어는 1970년부터라는 것이죠. 약 15년 정도가 지난 1990년대부터 디지털을 통해 오늘날 우리가 아는 소셜 미디어로 발전하기 시작합니다.
SNS는 무수히 다양한 플랫폼으로 꾸준히 성장해왔습니다. 위에 제시된 스태티스타(Statista)의 도표를 보면 알 수 있듯 2010년에도 10억 명 정도의 사용자가 소셜 미디어를 이용했습니다. 2018년에 이르러선 그 수가 약 26억을 넘어섰습니다. 위 수치는 SNS 사용자 수가 2021년에 30억을 돌파할 것이라 예측합니다.
이렇게 사용자 수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는 SNS 마케팅은 수익 또한 상당합니다. 2017년 SNS 광고 수익이 410억 달러를 돌파하는 등 수익성이 높은 분야로 나타납니다.
SNS 마케팅은 집행 방법이 간단하기 때문에 많은 마케터가 두루 이용하는 마케팅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각 SNS 플랫폼의 특성을 파악하지 못해 효과적이지 못하게 사용하는 사례 또한 더러 존재합니다. 이번 글을 통해 여러분이 SNS 마케팅을 집행할 때 흔히 발생하는 오류와 꼭 지켜야 할 사항 5가지를 짚어보겠습니다.
SNS 마케팅을 위해 이용하는 모든 SNS 플랫폼을 완벽하게 마스터할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SNS 마케팅은 나날이 사용 빈도수가 늘어나면서 마케팅 경쟁이 심화하는 영역으로 발전했습니다. 특정 SNS 플랫폼에 대해 ‘이것을 주의하세요’라고 일러주기보단 여러분이 SNS 마케팅 캠페인 전반에 걸쳐 가장 많이 범하는 일반적인 함정을 피하도록 돕고자 합니다.
1. 초기에는 광고에 투자해야 한다
초기에는 대다수의 유저들이 여러분의 SNS 플랫폼에 대해 알 방도가 거의 없습니다. 바이럴 효과로 플랫폼 혹은 채널이 홍보되길 대부분 바라고 계시겠지만 생각한 것만큼 홍보가 쉽게 되지 않습니다.
물론 기업 규모가 작은 중소나 벤처기업에서 SNS 마케팅을 시행할 때 광고 비용이 부담되는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초기에는 투자 명목으로 유료 광고에 대한 투자를 고려해보길 권해드립니다! 채널 생성 초반에 홍보 효과가 가장 높기 때문입니다. 망설이지 말고 여러분의 SNS에 투자하세요.
2. 타깃층에 대한 이해는 매우 중요하다
업종을 불문하고 모든 비즈니스는 특정한 소비자 타깃층을 설정합니다. 소비자 타깃층에 대한 정확한 이해만 있다면 어떤 SNS 플랫폼을 이용해야 하는지, 캠페인을 생성해야 하는지 마는지 등에 대한 논의가 가능합니다.
최적화된 마케팅 타깃층을 설정하기 위해서는 타깃층 고객들의 구매, SNS 활동, 웹상에서의 그들의 약점 등에 대해 충분히 이해해야 합니다. 생각 외로 많은 마케터가 원론적인 부분을 놓치는 경우가 많으니 조심하세요.
3. 애널리틱스를 이용하라
앞의 마케팅 타깃층 설정과 일맥상통하는 이야기입니다. 마케터들이 다양한 애널리틱스 분석 도구를 사용한다면 사실에 입각한 의사결정이 가능해집니다. 대표적으로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 같은 웹 로그 분석 툴이 있죠. 이런 프로그램을 이용해 체류시간, 전환율, 이탈율 등을 체크하고 이를 통해 어떤 부류가 여러분 상품의 타깃인지 알아볼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런 도구를 사용하면 잠재고객의 이해도가 증가하기 때문에 게시 참여 및 팔로워 증가와 같은 다양한 변수를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 도달 범위를 극대화하기 때문에 특정 유형의 콘텐츠를 게시하는 최적의 시간을 알려주기도 합니다.
4. 흥미롭지 않은 내용은 과감히 삭제하라
SNS를 포함한 모든 디지털 마케팅에서 콘텐츠는 빠져서는 안 되는 주요 요소입니다. 따라서 콘텐츠의 성격이나 전달하고자 하는 메세지가 상당히 중요하게 작용합니다. SNS상에서 콘텐츠를 작성할 때는 사실에 입각한 내용을 바탕으로 해야 하며 고객들에게 실질적인 메세지를 전달하면 베스트라고 생각합니다.
SNS 플랫폼상의 콘텐츠 작성이 나날이 쉬워지면서 접근도가 높아지고 덩달아 콘텐츠의 질이 낮아지는 추세입니다. 과한 후킹을 이용해 유저를 기만하는 행위는 오히려 전반적인 브랜드 평판을 낮추는 지름길이니 SNS의 관심도를 높이기 위해 질이 낮은 콘텐츠를 제작하는 것은 자제해야 합니다.
5. 나에게 맞는 플랫폼은 따로 있다
SNS 플랫폼 중에서도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주요 플랫폼이 존재합니다. 이 플랫폼들은 각기 다른 특징을 지녔는데요. 여러분이 제공하는 제품 및 산업의 성격에 따라 SNS 플랫폼에서 나타나는 광고 효과도 달리 측정됩니다.
예를 들어 페이스북이나 링크드인은 리드 생성에 탁월한 플랫폼입니다. 인스타그램은 비주얼 콘텐츠에 더 집중하고 트위터는 유기적인 참여에 중점을 둡니다. 요구사항에 맞지 않는 플랫폼에 마케팅을 집중하면 전체 SNS 마케팅 전략이 실패할 수도 있다는 점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마치며
SNS 마케팅은 비즈니스 성장을 이끄는 데 아주 효과적인 전략 중 하나입니다. 허나 올바르게 시행하려면 어느 정도의 시행착오가 필요합니다. 고객 타깃층을 지정해 그들에게 마케팅 활동을 집중하고 분석 도구를 통해 유의미한 인사이트를 뽑아내면 여러분의 SNS 마케팅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번 글이 디지털 마케팅을 하시는 모든 마케터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도 유용한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원문: 매직테이블의 브런치
[유경현] 원데이! 억대 매출 실무진의 인스타/페북 광고와 콘텐츠 활용 전략
인스타그램 광고를 설마 페이스북 광고 관리자에서 하시지 않고 인스타그램 앱에서 하시는 분은 없겠죠? 페북 광고 관리자의 수 많은 기능 중 월 억대 매출을 일으킨 쇼핑몰을 여러 개 탄생시킨 실무진이 알려주는 매출을 일으키는 광고의 세팅과 콘텐츠 전략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강의내용 일부 훔쳐오기: 세팅할 때부터 신경 써야 할 것들
- 예전에는 참여를 많이 썼는데 지금은 ____캠페인을 쓴다?
- 트래픽과 전환 캠페인의 예산 비율은? 1:9? 2:8? 5:5? 어떻게 해야 할까?
- 과연 페북에서의 전환을 보는 것은 어떤 의미가 있을까? 있긴 할까?
- 광고 피로도 때문에 부정적 이미지가 쌓일까 봐 페북에서는 빈도수가 낮은 광고를 만드는 게 중요하다고들 하는데, 과연 2회 이하가 좋을까?
등등 광고를 제대로 집행하고 분석해본 실무자만 알 수 있는 세팅전략과 콘텐츠 전략에 대해 전해드립니다. 단, 이 강의는 광고 세팅부터 시작하려는 초보들은 듣지 않으시면 좋겠습니다. 저희가 원하지 않는게 아니라 그 분들은 들어도 이해를 못하실 것 같아서입니다.(1,2를 아는 아이에게 미적분을 알려줄 수는 없지 않겠습니까)
쉿! 이 강의 들은 분들만 알고 계세요
실제 SNS광고와 콘텐츠로 월 1000도 안나와서 사업을 접을뻔하던 쇼핑몰을 내부 콘텐츠 보강+외부 광고 콘텐츠 보강+외부 광고로 월 1억 이상 만들어낸 실무진을 모셨습니다. 단순히 기능만 알려주는 강의를 원하신다면 여기서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포인트1. 경험 전달
경험을 통해 정립한 실무 노하우만큼 귀한 것은 없습니다. 회사에서 업무를 제대로 배울 수 없어도 괜찮습니다. 우왕좌왕하는 분들에게 실무 노하우를 전달해드립니다.
포인트2. 배운 내용을 내 것으로 만드는 실습
얻어가는 것이 있는 강의를 만들기 위해 노력합니다. 일방적인 전달이 아니라 배운 내용을 내 것으로 만듭니다.
포인트3. 진짜가 가르치고 진짜들이 배운다
실무진 중에서도 실력이 있는 진짜가 가르치고 배우러 오는 사람들도 완전 초보들보다 제대로 배우고 싶은 분들이 들으러 옵니다. 픗픗에서 강의하는 분들은 다른 데서 실무와 강의로 검증된 분들입니다. 안심하고 들으러 오세요.
- 지금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광고를 하면서 목표를 어떻게 잡아야 할지 모르는 분
- 감으로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 광고를 하면서 데이터 해석을 못하는 분
- 매일 정해진 세팅대로만 하고, 어떻게 AB 테스트를 해야 할지도 모르는 분
- 콘텐츠가 다 이긴다 하는데 어떤 콘텐츠를 만들어야 SNS에서 통할지 모르는 분
-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 광고를 하면서 무엇을 잘못해왔는지 알게 됩니다.
-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 광고 사례를 바탕으로 내 광고에 어떤 관점을 가져야 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 강의에서 배운 관점을 바탕으로 우리의 서비스나 제품의 SNS광고나 기획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 배웁니다.
※ 세부 커리큘럼은 약간의 변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
1교시.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 광고의 흐름과 사례 + 실습
- 지금 잘하는 업체, 혹은 개선이 필요한 업체를 통한 인사이트
- 업종별 인스타그램/페이스북 광고
- 잘된 사례에서 얻는 인사이트
- 개선해야 할 사례에서 얻는 인사이트
- 간단한 실습: 한 업종 사례를 갖고 SNS광고 짜보기 –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에서 다르게
2교시.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 광고 세팅의 비밀 + 시연
- 매출을 일으키는 세팅의 전략
- 캠페인 단위에서의 실무진의 팁
- 세팅 단위에서의 실무진의 팁
- 소재 단위에서의 실무진의 팁
- 광고 보고서(데이터 해석) 단위에서의 실무진의 팁
3교시. 매출을 일으키는 광고 소재 전략 + 실습
- 얼마 안되는 돈이 있어도 효율적으로 마케팅하는 방법
- 결국은 콘텐츠, 결국은 광고 소재, 그럼 어떤 광고소재가 좋은 광고소재인가
- 업종별 광고소재에서 얻는 인사이트
- 간단한 실습: 광고 소재 실습해보기
- 날짜: 6/24(월)
- 시간: 19:30–22:30
- 장소: 위워크 삼성역 2호점(서울 강남구 테헤란로 518)
매출 제로에서 1억 원대 만든 마케터가 전하는 ‘제대로 SNS’ 하는 방법: AMPM 온라인 쇼핑몰 팀장 유경현 인터뷰 ☞ 보러 가기
☞ 강의 전체 보기
☞ 강의 1:1 상담하기
☞ 강의 일정 보러 가기
기타 행정안내
- 강의 2일 전 안내 문자를 보내드리오니 휴대폰 번호를 정확히 기재해주시기 바랍니다.
- 수료증 발급 가능합니다.
- 세금계산서 발급 가능합니다. 사업자등록증을 [email protected]로 보내주세요.
- 카드 결제의 경우 계산서는 카드전표로 대체됩니다.
- 모든 강의는 강의료에 부가세가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