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 글은 LifeHack의 「10 Rules For Running A Successful Restaurant」를 번역, 편집했음을 밝힙니다.
식당을 운영하며 단골손님을 하나둘씩 늘어가는 과정은 매우 보람차며 금전적인 보상도 제공해준다. 하지만 레스토랑을 운영하는 일은 만만하지 않다. 에너지가 많이 소요되며 신경 써야 할 부분도 정말 많은 복잡한 사업이다. 성공적인 레스토랑은 의외로 간과하기 쉬운 일을 잘 챙기는 것으로부터 시작된다. 손님을 즐겁게 만들고 만족시키면서 레스토랑을 성공으로 이끌 수 있는 9가지 방법을 정리해본다.
1. 손님을 테이블에 바로 앉히자.
일행의 모든 멤버가 도착하지 않았다 하더라도 먼저 도착한 손님들을 테이블에 바로 앉혀 보자. 먼저 온 손님들은 입구나 웨이팅 좌석에서 기다리는 것보다 편안해할 것이고, 감사함을 느낌 손님들은 다른 일행을 기다리는 동안 간단한 음료나 스낵을 시켜 매상도 올려줄 것이다.
2. 어린이를 위한 음식을 준비하자.
어런이 메뉴 외에도 아이들이 끊임없이 음식을 먹을 수 있도록 해주자. 주요리가 나오기 전에도 식전 빵이나 간단한 요리로 손님들이 뭐라도 먹으면서 기다릴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아이들은 배가 고프면 보채는 경향이 있으므로 아이들을 위한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식당 분위기 전체를 망치지 않는 것이 더욱 더 좋은 상황이다.
3. 테이블을 너무 빨리 치워버리진 말자.
손님들이 식사하고 난 뒤에 테이블을 너무 빨리 치우려 하면 불쾌함을 느낄 것이다. 다른 손님을 받기 위해 앞서 식사하던 손님을 내쫓는 것으로 보일 수밖에. 직원들에게 손님이 음식값을 지급할 때까지 테이블은 치우지 않도록 교육시키자. 손님은 마지막 한입을 즐기기 위해 잠시 쉬고 있던 것일 수도 있고, 함께 온 손님들과 대화가 더 중요해서 식사를 천천히 하고 있을 수도 있다.
4. 싼 것 일색으로 하지말아라.
식재료에서 식기구까지 본인이 할 수 있는 한에서 최상의 것으로 골라라. 이것은 손님에게 신뢰감을 줄 것이고 손님들은 자신이 최고의 음식과 서비를 제공받고 있다고 만족해할 것이다.
5. 일관성을 유지하라.
레스토랑운영자에게 창의적인 유전자가 내재해서 있는 한 일관적으로 레스토랑을 꾸준히 운영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실내장식, 메뉴같은것을 바꾸고 싶어질 것이다. 그러나 기억하라. 대부분의 손님들은 익숙해지는 것을 편하게 생각하고 자꾸 바뀌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
6. 관심을 기울여라.
손님들은 관심을 받고 싶어 하지만 지나치게 많은 관심은 손님들을 피곤하게 할 수도 있다. 손님들에게 레스토랑에서 서비스해주고 싶어 하는 것과 손님들이 받고 싶어 하는 것 사이에서 넘치지 않도록 균형을 맞춰라.
7. 소스와 양념에 대해서 언급하라.
버거나 플레인 음료수와 같은 다양한 메뉴를 제공하는 것은 좋은 아이디어다. 그러나 모든 손님이 마요네즈와 케첩을 좋아하는 것은 아니다. 레스토랑에서 독자적으로 개발한 소스와 양념법이 있다면 시그니처 메뉴에 적용하고 손님에게 홍보하라.
8. 계산은 신속하게 진행하라.
일단 손님들은 식사가 끝났다면 계산이 되고 있는 동안에 테이블에 앉아서 시간을 오래 끌고 있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 직원들을 손님이 계산을 마치고 레스토랑을 떠나는 일련의 과정을 순조롭고 신속히 진행할 수 있도록 교육해라.
9. 청구서를 깔끔하게 써라.
손님이 청구서를 한눈에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하라. 청구서에는 어떤 작은 실수도 허용해서는 안 된다. 가능하면 손으로 쓴 것보다는 프린터로 뽑은 것이 좋다.
원문: 셰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