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냥 인터넷 JOT밥인 줄 알았는데 이런 고-오-급 단어를 사용하면 상대가 혼란에 빠집니다. 오우 키배 좀 하는 놈인가? 하면서 심리적 압박감이 생기죠. 다들 즐거운 키배생활 하시길^^
- 스노비즘: 어렵게 말하면 스스로의 지적 수준을 과시하는 지적 허영을 의미한다. 쉽게 말하면 그냥 이 글처럼 잘난 척이다. 그런 짓을 하는 사람을 스노브라고 한다.
쪼끔 안다고 너무 잘난 척하는 거 아니냐? (X)
그런 발언은 스노비즘에 가깝다고 생각됩니다 (O)
- 딜레탕트: 어렵게 말하면 향락적 지식 애호를 의미한다. 쉽게 말하면 취미로 공부하는 JOT문가다. 공부덕후라고 하면 좀 이상하고, JOT문가라고 하면 너무 모욕적이니까.
대단한 JOT문가 납셨죠? 전공자도 아니면서 입 털죠? (X)
딜레탕트이신 거 같은데 너무 단정적으로 말씀하시네요 (O)
- 망탈리테: 어렵게 말하면 사회 기저에 깔린 무의식적인 인식을 의미한다. 쉽게 말하면 그냥 멘털리티 아니면 멘탈이랑 비슷한 의미다.
틀딱들은 이래서 안 돼 ㅉㅉ 멘탈에도 임플란트해야 할 듯 (X)
노년층 특유의 망탈리테를 극복하지 못하는 분이시네요 (O)
- 벨 에포크: 어렵게 말하면 제국주의의 절정에서 평화와 번영을 이룬 영광기. 쉽게 말하면 리즈 시절이다.
리즈시절 한참 지난 퇴물이 입만 열면 현역인 줄? (X)
벨 에포크가 지난 지 한참인데 아직 잘 모르시나 봐요? (O)
- 지치득거(舐痔得車): 어려워 보이는 사자성어지만 실제 뜻은 ‘치질을 핥아 수레를 얻다’는 비굴한 행동을 말한다. 쉽게 말하면 후빨 정도가 될 듯.
헐겠다 헐겠어 ㅋㅋㅋ 후빨 그렇게 해서 뭐 받았어요? (X)
하시는 행동이 지치득거의 모범을 보여주시네요 (O)
- 애드 호크(Ad Hoc): 어렵게 말하면 논리에 결함이 생겼을 때 문제가 생긴 부분만 부분적으로 반박하는 식의 논리. 쉽게 말하면 어거지다. ‘문재인 금괴 200톤 있다 → 그거 어디다 보관하는데? → 절대 탐지되지 않는 소련 핵잠수함 안에 있지 그거 찾기 전엔 없단 거 못 믿음’ = 애드 호크 논리.
야 이 빡대가리 새끼야 그런 어거지가 말이 되냐? (X)
논리가 어그러지니까 이젠 애드 호크 논증을 하시네요? (O)
- 레드 헤링: 원래 뜻은 훈제 청어로, 냄새가 고약해서 추적하는 사냥개나 경찰견을 따돌리는 목적으로 길에다 뿌린 것에서 유래해 본질 흐리기란 의미가 나왔다. 쉬운 말로는 물타기라고 할 수 있음.
지금 그 얘기가 왜 나오냐? 물타기 오지네 (X)
이거 전형적인 레드 헤링인데요. 본론만 얘기하시죠. (O)
원문: 한설의 페이스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