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듣는 팟캐스트 중에 질 게이슬러(Jill Geisler)가 진행하는 ‘What great bosses know’라는 프로그램이 있다. 각 3분 정도의 짧은 분량에 훌륭한 리더나 매니저로서 갖춰야 할 소양에 대해 설명하는, 통찰력 넘치는 훌륭한 리더쉽 프로그램이다.
이 팟캐스트를 알게 된 후 출·퇴근하면서 자투리 시간이 날 때 반복해서 들으면서 많은 깨달음을 얻었다. 조직에서 단 몇 명이라도 팀원으로 관리하고 있다면, 또 리더쉽에 관심이 있다면 지나간 100여 편의 에피소드를 다운받아 하나씩 들어보면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물론 영어지만 그리 어려운 내용이 아니고 내용이 블로그에 그대로 소개되어 있으므로 자신의 영어가 부족하다고 느끼는 사람에겐 영어 학습을 위해서도 좋은 내용이 아닐까 싶다.
아무튼 게이슬러가 포보스(Forbes)에 쓴 ‘훌륭한 보스의 12가지 사인(12 Signs of a Great Boss)’이라는 글이 두고두고 새겨둘 내용이라 간단히 소개해 본다. 번역은 대충 의역이라 틀린 부분도 있을 수 있다. 많은 리더가 부하들이 자기를 좋아하고 존경한다고 착각한다. 본인이 생각하는 것과 부하들이 생각하는 것이 크게 다를 수 있다. 360도 다면평가를 해보면 안다.
조직을 책임지는 리더로서 여기 12가지 사인 중 절반만이라도 내 경우에 해당된다고 말할 수 있으면 대단히 훌륭한 매니저가 아닐까 싶다. 번역은 대충 의역이라 틀린 부분도 있을 수 있다.
훌륭한 보스의 12가지 사인 12 Signs of a Great Boss
1. 다른 사람들이 일을 더 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데서 진정한 기쁨을 얻는다. 그들의 성공이 당신의 성공이라고 느낀다.
You get genuine pleasure from helping others do their best work; you measure your own success by theirs.
2. 모든 사람을 똑같이 대하지 않는다. 자신의 부하들을 잘 알고 그들을 각각 하나의 개체로서 이끌어간다.
You don’t treat everyone the same. You know your people well enough to manage them as individuals.
3. 자신의 타이틀이 그대로 조직에서의 권력으로 이어지지 않는다는 것을 이해한다. 대신 자신의 총명함, 명석함과 청렴한 행동, 솔선수범 등이 조직에서 큰 영향력으로 이어진다는 것을 잘 이해하고 있다.
You understand that your title gives you power, but intelligence and integrity give you influence, which is invaluable.
4. 구체적이고 진실하며 건설적인 피드백을 준다. 사람들이 당신이 지향하는 바를 이해한다.
Your feedback is specific, sincere and constructive. People know where they stand with you.
5. 팀의 많은 사람이 당신이 보낸 칭찬의 메모를 소중하게 간직한다. 당신의 말은 그 정도로 가치를 지닌다.
More than a few people on your team have saved notes of praise you’ve sent them. Your words carry that much impact.
6. 사람들의 실수와 문제점에 대해 충실한 답변을 해준다. 그래서 사람들은 필요하면 나쁜 소식이라도 안심하고 당신에게 전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Your constructive response to mistakes and problems leads people to feel they can safely bring you bad news, when necessary.
7. 부하들이 팀 멤버로서 자신의 역할과 책임을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명확하게 목표와 계획을 커뮤니케이션한다.
You communicate your plans and goals clearly, and people understand their roles and responsibilities as members of your team.
8. 자기보다 똑똑한 사람들을 뽑고 그들의 지식에 겁먹지 않는다. 자신을 대체할 수 있는 인재가 누구인지 알아본다.
You hire people smarter than you are and aren’t intimidated by their knowledge. You can look out your office door and see your replacement.
9. 부하들이 새로운 아이디어나 시도에 대해서 자기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도록 한다. 비록 처음부터 내가 낸 아이디어라도 적절한 권한 이양을 통해 부하들이 자기 일이라고 생각하도록 만든다. 부하들의 공을 빼앗지 않는다.
Your staff members feel ownership of ideas and initiatives, even those you originate, because you share power and control.
10. 톱다운(top-down) 결정이 언제 필요한지를 알고 실행한다. 위기가 닥쳤을 때, 큰 베팅을 해야 할 때, 큰 갈등이 있을 때가 그렇다. 필요할 때 단호한 결정을 내린다면 부하들이 믿고 따를 것이다.
You know the occasions when only a top-down decision will do: times of crisis, high risk or high conflict. And your staff appreciates it.
11. 항상 계속해서 공부한다. 언제나 자신의 지식과 역량을 늘리기 위해서 노력한다.
You’re a continuous learner, always looking to improve your skills and knowledge.
12. 당신의 직원들은 당신이 지향하는 바를 알고 당신과 같이한다는 것에 대해서 자랑스러워한다.
Your employees know what you stand for and are proud to stand with yo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