짜증 나는 교통체증을 피하거나 건강과 운동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기 위해 자전거로 출퇴근하는 ‘자출족’이 점점 늘어갑니다. 주위에서 자전거로 출퇴근하는 사람을 보면서 ‘나도 자출족이 될까?’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그러나 무모한 결정은 작심삼일로 끝날 수 있습니다. 자출족이 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세 가지 조건이 충족돼야 합니다.
출퇴근 경로, 자전거길 지도로 꼼꼼하게 따져봐야
첫 번째는 거리입니다. 운동을 위해 자전거로 출퇴근한다고 해도 초보자는 직장까지의 거리가 편도 20킬로를 넘어가면 안 됩니다. 초보자가 20킬로가 넘는 거리를 자전거로 다니면 출근하자마자 쓰러질 수도 있습니다. 피곤하면 업무에 집중할 수 없고, 오히려 직장 생활에 마이너스가 됩니다.
자전거는 누구나 탈 수 있지만, 안전하게 직장까지 가기는 그리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먼저 집과 직장까지의 경로를 ‘자전거길 지도’로 비교해봐야 합니다. 자전거와 관련된 도로는 ‘자전거 전용도로’ ‘자전거보행자 겸용도로’ ‘자전거 전용차로’ ‘자전거 우선도로’등이 있습니다. 출퇴근 경로에 자전거 전용도로가 많을수록 안전하게 자전거를 이용할 수가 있습니다.
- 자전거 전용도로: 자전거만 통행할 수 있도록 분리대, 경계석 등으로 차도 및 보도와 구분하여 설치한 자전거도로
- 자전거보행자 겸용도로: 자전거 외에 보행자도 통행할 수 있도록 경계석 등으로 차도와 구분하여 설치한 자전거도로
- 자전거 전용차로: 차도의 일정 부분을 자전거만 통행하도록 차선, 안전 표지, 노면 표시로 차로와 구분한 차로
- 자전거 우선도로: 도로의 일부 구간 및 차로에 자전거와 차가 함께 다니도록 도로에 노면 표시를 설치한 자전거도로
서울시의 자전거 도로는 2012년에 비해 2015년에 16.5%나 증가했고 2020년까지 ‘자전거 전용도로’를 84.4km까지 확대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하지만 아직도 일부 구간은 자전거와 자동차가 함께 다니기 위험합니다. 자출족이 되기로 마음먹었다면 비싼 자전거 구입보다는 자전거길 지도를 통해 자전거 전용도로를 얼마나 이용할 수 있는지, 가장 안전한 경로는 어디인지 먼저 확인해야 합니다. 특히 사전 답사는 필수입니다.
자전거 보관, 쉽지 않다
두 번째로 자전거를 어디에 보관할지도 따져봐야 합니다. 집이라면 베란다나 실내 또는 아파트 등의 공용 자전거 보관대를 이용하면 됩니다. 그러나 업무용 공간인 사무실 안에 개인용 자전거를 놓으면 동료들의 눈치를 봐야겠죠. 대부분의 직장은 자전거 거치대가 없어 자전거를 밖에 보관합니다.
그런데 경찰청에 따르면 2011년 2,891건이었던 자전거 절도 건수가 2015년에는 6,484건으로 늘어났습니다. 출퇴근을 위해 큰마음 먹고 구입한 고가의 자전거가 순식간에 사라질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업무 중에 계속 자전거에만 신경 쓸 수도 없습니다. ‘자출족’이 되기 위해서는 자전거를 어디에 놓을지도 미리 생각해봐야 합니다.
땀 냄새 풍기면서 출근? 샤워는 필수
‘자출족’의 가장 큰 문제는 땀 냄새입니다. 아무리 추운 겨울이라도 자전거로 출근하다 보면 땀이 납니다. 여름철에는 아침이라도 온몸이 땀으로 범벅이 됩니다. 찐득해진 몸은 세수 정도로 해결될 수 없습니다. 직장에 샤워 시설이 있다면 샤워도 하고 옷도 갈아입을 수 있지만, 없다면 찝찝한 채로 온종일 업무를 봐야 합니다.
만약 가산이나 구로디지털단지쪽에 근무하는 직장인이라면 샤워실이나 자전거 보관 등의 문제는 해결할 수 있습니다. 서울시는 ‘자출족’의 가장 큰 고민 중의 하나인 샤워 시설을 해결하기 위해 ‘서울디지털운동장'(금천구 가산디지털2로 151)에 탈의·샤워실을 설치해 시범 운영합니다. 이곳은 17대의 자전거 보관대가 실내형으로 설치돼 있고 상주 인력이 배치돼 절도의 위험도 해결했습니다.
“가산·구로디지털단지 부근에 출퇴근 유동인구가 엄청나다. 안양천으로 도로도 잘 갖춰져 있으나 샤워 시설은 물론 자전거 보관 시설조차 없어 자전거로 출퇴근하고 싶어도 어려운 환경이다. 엄청난 출퇴근 인구와 자전거 도로가 있는 만큼 관련 편의시설을 보강하면 자전거를 이용한 출퇴근 인구가 늘어날 것으로 기대된다.”
- 자출족 A씨
서울시는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해 자전거 도로를 확충하고, ‘따릉이 대여소’ 등을 늘리는 등 자전거 이용을 확대하려고 합니다. 하지만 샤워 시설과 믿고 맡길 수 있는 자전거 보관소 등의 편의시설이 있느냐 없느냐에 따라 ‘자출족’ 증가에 큰 영향을 끼칩니다.
서울시는 자전거 편의시설 시범운영 후에 시민들의 요구가 많아지면 빅데이터에 근거해 확충해나가겠다고 합니다. 시내에서 안전하고 쾌적하게 자전거를 탈 수 있다면 따뜻해지는 봄부터는 자출족을 더 많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원문: 아이엠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