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주장이 강한 지인이 있었다. 그는 늘 자신이 생각하는 것이 모두 옳다고 생각했던 사람이었다. 나는 그와 꽤 자주 밥을 먹으러 다녔는데, 그는 나를 만날 때 늘 이런 말을 했었다.
“종이책은 5년 이내에 없어져. 모든 게 이북(e-book)으로 대체될 거야.”
그리고 5년이 지났다. 종이책은 없어지지 않다 못해 현재 새로운 지평을 열어가는 중이며 이북 시장은 처참할 정도로 종이책을 대체하지 못한다. 아, 참고로 그는 이북 MD였다. 이북 MD는 이북이 책을 대체할 것으로, 투자자는 자기가 투자한 주식이 가장 좋을 것으로, 인공지능 전문가는 인공지능이 세상을 대체할 것으로 생각한다. 대부분 틀릴 것이고 그 결과 매우 처참하게 실패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그들만의 세상에서 트렌드를 봤기 때문이다.
우리는 트렌드를 분석하면서 자신의 특정한 기준을 넣어 버리는 경향이 있다. 내가 가진 전문성, 내가 일하는 분야, 내가 경험한 것 등이 있을 것이다. 이런 틀로 트렌드를 분석하면 통찰력 있는 트렌드는 거의 나올 수 없다. 나만의 세상에서 끌어낸 트렌드는 절대 트렌드가 될 수 없기 때문이다. 트렌드를 분석할 때 반드시 필요한 ‘좁지 않은 시야’ 가지는 방법을 알아보자.
‘전문가가 말하는 트렌드’의 맹점
우리는 트렌드를 예측할 때 그 분야 전문가가 이야기하는 트렌드를 따르려고 하는 경우가 있다. 보통 전문가가 말하는 건 신빙성이 있다. 그들이 끌어내는 내용은 오랜 기간의 경험과 이를 뒷받침해 주는 근거가 충분하다. 그렇다고 무턱대고 맹신하면 안 된다. 그는 그 분야의 전문가이기 때문이다. 그가 예측하는 부분은 그 분야에서는 들어맞을 가능성이 높지만 다른 분야의 특성을 고려하지 않아 복합적 요소를 고려해야 하는 트렌드가 될 수는 없다.
예를 들어 휴대폰 전문가가 5년 뒤에는 스마트폰이 없어지는 트렌드를 예측한다. 물론 그 분야의 기술 전문가가 하는 말은 충분히 신빙성 있지만 그것이 실제로 이루어지거나 사람들이 그가 예측한 대로만 행동할 확률은 낮다. 그는 자신의 입장에서 트렌드를 설정했다. 즉 휴대폰의 기술적 측면에만 집중하는 내용을 제시하고 소비자의 움직임이나 사회의 방향 등의 문화적 부분에 대해서는 충분히 고려하지 않았다.
전문가들이 하는 말은 주목할만하다. 하지만 그들의 단방향적인 시야에 의존해 트렌드라고 부르는 것은 다시 한번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한쪽에서만 보는 트렌드는 트렌드가 아닌 이유
특정 사상을 주장하는 사람이 그 사상 자체가 사회의 트렌드라고 얘기하면 그 말을 무조건 믿기보다는 누군가의 의견일 수도 있다고 생각하고 넘어가야 한다. 그렇다면 왜 한쪽에서만 보는 내용은 트렌드가 될 수 없을까?
생각이 갇힌다
보통 한 분야의 전문가가 되거나 한 분야를 전문적으로 파면 자연스럽게 세상을 보는 시야가 그 분야의 특성에 맞춰질 수밖에 없다. 그걸로 돈을 벌고 그걸로 세상을 살아가기 때문이다. 앞서 이야기한 사상을 주장하는 사람이 인생 모든 순간을 그 사상을 통해 살지는 않겠지만, 세상을 보는 시야는 무의식적으로 자신이 전문적으로 역량을 쌓는 사상의 색안경에 의해 가려지게 된다. 즉 전문성이 넓은 생각을 오히려 막을 수 있다는 것이다.
편견이 생길 수 있다
전문성은 그 분야에 있어 최고의 자리에 올라설 수 있고 자신의 능력을 십분 발휘할 수 있는 요소지만 한 분야에만 집중하면 세상을 볼 때 특정한 상황에 편견이 생길 수 있다. 예를 들어 프레젠테이션 제작 전문가는 복잡한 구조의 프레젠테이션에 무의식적으로 거부감을 느낄 수 있다. 자신의 전문성을 기준으로 했을 때 사람들이 집중할 수 없는 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의학적 설명을 하거나 중요 내용을 브리핑할 때는 이런 구조의 프레젠테이션이 기자 및 기록자에게 도움을 주고 일반인 또한 실제 상황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실제로는 상대적으로 좋은 것이 한쪽으로 보면 옳고 그른 것으로 변할 수 있는 것이다.
다양한 시야 가지기
당신이 망망대해에 뜬 배에 올라타 있다고 가정해 보자. 육지에 배를 세우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만약 한쪽으로 간다고 방향을 임의로 정한 뒤 배를 몰면 육지에 갈 확률은 25%밖에 되지 않는다. 배에 있다면 모든 시야를 통해 육지를 바라봐야 한다. 이 방향으로도, 저 방향으로도 보며 복합적으로 방향을 결정한다면 성공 확률은 더욱 높아진다.
트렌드 분석도 마찬가지다. 한 방향만 맹신한다면 트렌드는 더 이상 트렌드로서의 가치가 없을 것이다. 한 방향으로만 가는 것이 아니라 여러 방향, 여러 관점에서 사람들의 행동 양식을 바라봐야 한다. 다양한 시야에서 사물을 보기 위해선 어떤 것들을 해야 할까?
- 다양한 분야 공부하기: 다양한 분야를 공부하는 것만큼 트렌드 분석에 좋은 것은 없다. 내가 좋아하는 분야뿐 아니라 내가 싫어하는 분야도 공부하라. 공부를 통해 다양한 지식이 생기면 똑같은 사물을 보더라도 다른 시선으로 볼 힘이 생긴다.
- 상반된 의견 들어보기: 무엇인가에 관해 이야기할 때 모든 사람이 똑같이 이야기하는 것은 아니다. 누군가는 찬성하고 누군가는 찬성하지 않는다. 이런 상황은 첨예한 두 의견을 알 수 있을 뿐 아니라 당신이 한쪽으로만 보는 상황을 예방해준다.
다양한 분야를 찾아보고 서로 다른 의견을 중립적으로 바라보는 태도는 당신이 트렌드를 분석할 때 당신이 한쪽으로 편향된 사고를 하지 않게 할 중요한 요소가 될 것이다.
마치며
비즈니스에 있어 한쪽으로만 바라보는 태도는 위험하다. 비즈니스 트렌드를 파악할 때 반드시 다른 입장에서도 바라보는 태도를 가지자. 당신이 볼 수 있는 것은 생각보다 많아진다.
원문: 고석균의 브런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