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 또는 외국계 기업에서는 종종 리크루터(Recruiter, 인사 채용 담당자)를 사용합니다. 한국지사 규모가 작은 경우가 많아서 해외에 있는 리크루터가 한국지사의 채용에 관여하는 게 보통입니다. 때문에 리크루터가 외국인일 가능성이 높고 이에 따라 영어로 이메일을 작성해야 합니다. 입사하고 싶은 회사의 리크루터에게 접근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채용공고를 보고 입사 지원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채용공고가 뜬 외국계 기업에 입사 지원하는 겁니다. 사실 외국계 기업의 경우 한국지사가 큰 몇몇 회사를 제외하고는 정해진 특정 시기에 사람을 뽑는 경우가 극히 드뭅니다. 보통 공석이 생길 때 수시채용을 하기 때문에 평소에 잘 보고 있다가 채용공고가 나면 커버레터(Cover Letter)와 이력서(Resume)를 제출해서 입사 지원하면 됩니다.
2. 리크루터에 이메일 또는 링크드인 메시지 보내기
커버레터와 이력서를 제출하고 끝내기보다 해당 회사의 리크루터에 이메일을 보내는 것이 좋습니다. 리크루터는 이메일을 보고 ‘이 지원자가 우리 회사에 관심을 갖고 있구나’ 생각하고 커버레터와 이력서가 괜찮은 경우 해당 지원자를 좀 더 유심히 볼 가능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이메일을 보낼 때에는 리크루터에게 자기 자신을 소개하고 ‘이미 회사 웹사이트에서 지원했다’고 언급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먼저 온라인으로 입사 지원하고 리크루터에 이메일을 보내면 이미 이력서를 통해 분석된 내 정보를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리크루터의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이메일 대신 직업 네트워크 사이트 링크드인(LinkedIn) 메시지를 통해서 리크루터와 연락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해외에서 경력직으로 이직하는 경우 링크드인을 거의 필수적으로 다들 사용합니다. 일반적으로 리크루터는 채용하는 포지션에 적합한 후보자를 찾기 위해 링크드인을 자주 확인합니다.
3. 이메일 작성 방법
이메일을 작성할 때 어떠한 내용을 안에 넣어야 할지 고민될 수 있죠. 먼저 이메일에 들어가야 할 내용을 알려드리겠습니다.
- 회사의 산업과 관련된 구체적인 업무 경험 또는 포지션에 적합한 스킬 경험: 보통 외국계 기업에서는 바로 실무에 투입할 수 있는 사람을 채용하고자 하기 때문에 “내가 입사하면 그 포지션의 업무를 바로 할 수 있다”라는 것을 잘 보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때문에 리크루터에게 이메일을 쓸 때도 과거에 지원하는 회사와 같은 산업의 회사에서 일했던 경험, 지원하는 포지션에서 필요한 스킬을 사용했던 경험을 같이 이메일에 작성하면 리크루터의 눈에 띌 수 있습니다.
- 메일에 커버레터와 이력서 첨부하기: 이미 회사 사이트를 통해서 자기소개서와 이력서를 제출하고 입사 지원했더라도 리크루터에게 이메일을 보낼 때에는 동일한 커버레터와 이력서를 첨부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면 리크루터는 지원자의 커버레터와 이력서를 바로 확인할 수 있겠죠.
- 간단하고 명료하게 작성하기: 리크루터는 하루에도 수많은 이메일을 받고 수많은 지원자의 커버레터와 이력서를 검토해야 하기 때문에 무척이나 바쁩니다. 때문에 리크루터의 시간을 뺏지 않도록 최대한 간결하게 이메일을 작성하는 것이 바랍직합니다.
4. 이메일 샘플 1
Subject: Editorial Assistant Position – Michelle Kim
제목: 보조 편집 포지션-미쉘 김
제목으로는 지원하는 포지션 이름 다음에 본인의 이름을 쓰면 됩니다.
Email Message:
이메일 내용:
Dear recruiter,
친애하는 리크루터님,
I’m reaching out to explore potential opportunities you have for someone with my background and qualifications. I’m currently a [position] with [company] and am interested in exploring other positions.
나의 배경과 자격이 있는 사람이 가질 수 있는 잠재적인 기회를 찾고 있습니다. 현재 저는 [xyz회사]에서 [xyz포지션]으로 일하고 있고, 현재 다른 포지션의 일을 찾고 있습니다.
만약에 현재 일하고 있지 않은 상황이면 마지막 문장을 아래와 같이 작성하면 되겠습니다.
I have expertise and experience in [○○○] and am interested in exploring positions where I can add value to a company in [○○] industry.
저는 [○○○]에 전문지식과 경험이 있고, [○○] 산업에 있는 회사에서 저의 가치를 부여할 수 있는 직책을 찾기를 원합니다.
Is it possible for us to have a conversation about your needs and how I might be a match?
[name]
제가 당신이 필요로 하는 사람에 제가 얼마나 잘 맞는지에 관해서 대화할 수 있을까요?
일단 리크루터와 채용 관련해서 진행되고 실제 채용 매니저(Hiring Manager)와 인터뷰를 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리크루터와 잘 얘기가 되어야 합니다. 때문에 리크루터에게 적극적으로 대화를 하자고 얘기하는 것도 좋습니다.
I look forward to hearing from you.
답장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Sincerely,
Michelle
+82-10-7777-7777
참고로 면접이 진행이 되려면 리크루터가 지원자에게 연락해야 하기 때문에 이메일에 나의 연락처를 작성을 해놓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해외에 있는 리크루터에게 이메일을 보내는 경우에는 연락처에 국가번호까지 같이 넣어서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82는 대한민국 국가번호입니다.
5. 이메일 샘플 2
대화하고 싶다고 얘기하는 1번 샘플보다는 조금은 소극적인 이메일이지만 리크루터에게 얘기해야 할 내용은 간략하게 모두 들어가 있습니다.
Dear recruiter,
안녕하세요 리크루터님,
I’m very interested in applying for the Graphic Designer position. My qualifications and experience match your specifications almost exactly.
저는 그래픽 디자인 포지션에 지원에 매우 관심이 많습니다. 저의 자격요건과 경험은 당신의 조건에 거의 맞습니다.
“I’m very interested in~” 이라는 표현은 “~에 관심이 많다”라는 의미로 리크루터에게 이메일을 보낼 때 첫 문장으로 사용하기 좋은 표현입니다.
Please take a moment to review my attached Application Documents:
- Up-To-Date Resume
- Customised Cover Letter
첨부된 지원서를 검토해주시기 바랍니다:
- 최신의 이력서
- 맞춤형 커버레터
Sincerely,
Michelle
+82-10-7777-7777
궁금한 내용이 있으면 문의 바랍니다. 친절한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원문: 소미영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