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 탄핵에 따라 조기 대선을 맞는 정치권의 움직임이 활발해졌다. 촉박한 시간 아직 검증되지 않은 후보들이 난립하고 있다. 특히 현 시국에 책임이 있는 보수진영은 새누리당과 바른정당으로 분열되고 뚜렷한 지명도를 가진 후보가 없어 등장한 대안이 반기문 전 총장이었다. 그러나 반 총장은 귀국 후 대권행보에서 자신이 실제보다 과대평가 되었다는 것을 스스로 입증했다. 기차표 하나도 제대로 뽑지 못하고 자원봉사를 가서 할머니께 누워서 식사를 하게 하는 등 어색한 서민 행보를 보이면서 자신이 대다수의 국민들과 일상을 공유하지 않는 특권계층이라는 것을 상기시켰다. 국민들은 반 총장의 서민 행보에서 표를 위해 연기하는 낡은 정치를 보았다. 이는 그대로 지지율 하락으로 이어졌다. 반 총장이 사퇴한 후에 반 총장에게로 집중된 지지율은 새로운 후보를 찾아 떠났다.
그 수혜자 중 특히 안희정 충남지사는 이재명 성남시장의 지지율 고착화와 보수표를 얻으며 전체 대선주자 지지율 2위에 올라서는 약진을 보였다. 정권교체의 필요성을 느끼는 보수성향의 유권자들이 지지할 보수 후보가 없을뿐더러 진보진영에서 가장 중도의 스텐스를 취하며 포용력이 있어 보이는 안 지사에게 몰렸기 때문이다. 즉 안 지사의 팽창은 보수층으로의 확장에 기반 두고 있다. 이것이 안 지사의 가장 큰 장점이다. 문재인 대표가 30%로 전체 지지율 1위를 달리고 있으나 외연확장성은 안 지사보다 떨어진다고 평가된다. 안 지사는 지지율이 크게 오르자 더욱 활발히 활동하기 시작했다. 그중 대다수는 중도 및 중도보수의 표를 향해있다. 그러나 안 지사의 우클릭―우클릭인지 신념인지는 모르지만―이 마냥 좋은 것은 아니다.
안 지사의 우클릭 행보 중 가장 도드라지는 것은 대연정 발언이다. 대연정 발언이 나오게 된 배경은 20대 국회 의석 분포에 있다. 20대 국회의 의석 분포를 보면 어느 당이 집권한다 해도 여소야대 형국으로 새 정권의 정책추진에 제약이 많아진다. 연정은 불가피해 보인다. 그러나 안 지사는 새누리당도 연정의 대상이 될 수 있다고 발언해 논란의 대상이 되고 있다. 현 시국의 책임이 있는 새누리당과 연정을 한다는 것은 새누리당에게 면죄부를 주고 부활할 기회를 마련해주는 것에 다름이 아니다. 이는 적폐청산, 정권교체, 정의의 시대정신과 맞지 않다. 시대정신은 곧 민심이다. 즉 탄핵정국을 여기까지 이끌고 온 촛불민심에 반하는 것이다. 국민들은 협치와 화합, 통합을 원하는 것이 아니라 정의와 적폐청산, 정권교체를 원하는 것이다.
또한 안 지사 고정 지지층에 타격을 줄 수 있다. 안 지사는 더민주다. 또한 스스로 말하기를 노무현과 민주당의 적자라고 선언한다. 그러나 그가 하는 발언들을 보면―가령 박정희 대통령을 공칠과삼으로 평가하는 것 등― 민주당 지지자들에게 상처를 줄 수 있다. 바둑 격언 중에 아생후살타(我生後殺他)라는 말이 있다. 내 돌이 산 다음에 상대의 돌을 공격하라는 것이다. 내 세력이 살고 비빌 언덕이 있어야지 밖으로의 확장도 기대할 수 있다. 핵심 지지층이 없이 외연 확장에만 치중하면 집 없이 대마만 떠돌아다니는 형국이 된다. 집이 없는 대마의 결말은 죽음이다.
마지막으로 보수층으로의 확장이 당내 경선에 얼마나 도움이 되냐는 것이다. 과거 새정치민주연합 시절 안철수 의원과 비주류들의 탈당 속에서 문 전 대표는 획기적인 인재영입과 온라인 당원을 받는 등 당에 변화를 꾀해 위기를 극복했다. 그때 다수 들어온 당원들은 친문 성향과 진보 성향이 강한 유권자들이다. 안 지사의 약진은 중도보수표의 흡수인데 그것이 당내 경선에서 효과가 있을지 의문이다.
그렇다면 이런 대연정을 어째서 구상하고 선언했을까? 사실 안 지사의 우클릭은 그리 놀라운 일이 아니다. 선거 때 진보진영은 종종 우클릭 행보를 보이곤 했다. 그러나 결과는 그리 좋지 않았다. 그럼에도 우클릭을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그 이유는 보수의 프레임에 갇혀 2가지의 콤플렉스에 빠져 있기 때문이다.
첫째는 온건 진보 콤플렉스이다. 보수가 진보를 공격하는 프레임 중에는 과격성의 프레임이 있다. 실재 진보의 사상적 기반은 카를 마르크스다. 카를 마르크스의 계급론과 혁명론의 시각으로 사회를 본다. 그러나 보수가 민족주의적이고 적자생존적인 시각으로만 세상을 보지 않는 것처럼, 또한 모든 보수가 민족주의적이고 시장근본주의자가 아닌 것처럼 진보 또한 스펙트럼이 넓다. 그러나 한국의 보수 기득권(=수구) 세력은 주류를 차지한 보수 언론들을 통해 진보의 정당한 비판을 저의가 있다고 의심하고 종북으로 몰아간다. 진보는 보수의 프레임을 그대로 받아들여 스스로 ‘과격하지 않은 순한 진보’가 되기 위해 자기검열을 한다.
또 다른 콤플렉스는 실용적 진보 콤플렉스다. 보수는 보수언론을 통해 실용적 이미지를 선점함으로써 선거에서 우위를 점해왔다. 그러면서 진보에게 ‘쓸데없이 고리타분하고 이상적인 얘기만 하는 엘리트들’이라는 프레임을 씌워왔다. 큰 건물을 세우거나 강을 파는 등의 가시적 성과를 낼 수 있는 보수적 경제정책에 비해 분배의 공정을 통해 유효수요 창출로 성장을 견인하는 진보적 경제정책은 가시적으로 잘 드러나지 않는 성과이다. 또한 진보 정권인 국민의 정부와 참여 정부 또한 신자유주의 정책을 펴면서 사실상 한국에서는 진보적 경제정책을 보여줄 기회가 없었다. 실용적 진보 프레임도 상기한 ‘순한 진보 프레임’처럼 그대로 받아들이면서 가시적 경제성과에 집착해 진보의 다른 소중한 가치 예컨대 공동체주의, 다양성, 평등함, 자유로움을 소홀히 하게 되면서 선거에서 제대로 된 진보의 가치를 홍보하지 못하게 된다.
이 2가지 콤플렉스에 빠져 자기 검열하면서 진보 스스로의 가치를 표방하지 못하게 된다. 위에 상기한 2가지 이유 말고도 우클릭에는 근본적인 문제가 있다. 미국의 언어학자 조지 레이코프는 진보의 우클릭이 도리어 보수의 당선을 돕는다고 얘기한다. 조지 레이코프는 사람들이 어떤 현상을 바라볼 때 특정한 언어사고체계로 바라본다고 설명한다. 언어사고체계가 소위 말하는 프레임이다. 가령 “세금 구제”라는 말을 쓰면 ‘세금=고통’이라는 언어사고체계를 가지고 있는 것이다. 그러니 세금을 줄이는 것은 고통에서의 구제라는 프레임이 성립된다. 이 프레임은 보수의 프레임이다. 이에 맞서는 진보의 프레임은 “세금은 투자”라고 하는 것이다. 투자라는 프레임은 세금이 공공재와 사회의 유지를 위한 비용을 넘어서 되돌려 받을 수 있는 이득이자 권리가 된다.
이처럼 모든 사람의 머릿속에는 진보적 프레임과 보수적 프레임 둘 다 존재하는데 어느 프레임이 더욱 지배적이냐에 의해 그 사람의 정치성향이 정해진다. 그렇다면 중도는 무엇인가? 우리는 중도를 진보와 보수의 중간이라고 생각하지만 조지 레이코프는 중도는 없으며 우리가 중도라고 부르는 이들은 사안에 따라 프레임을 달리 사용하는 이중개념주의자라고 말했다. 중도를 잡기 위해 우클릭하는 것은 첫째, 자신의 정체성을 모호하게 만들며 둘째, 보수적 프레임을 사용하여 이중개념주의자들에게 보수적 프레임을 활성화 시킨다는 것이다. 그렇게 되면 모호한 스탠스의 진보보다 확실한 보수를 선택하게 된다.
진보가 해야 할 것은 우클릭이 아니라 좌클릭이다. 중도를 잡기 위해 오른쪽으로 이동하는 것이 아니라 중도를 왼쪽으로 끌어들이는 것이다. 다른 사람의 말을 빌려서 하는 것은 근본적으로 어색하다. 진보가 집권하기 위해서는 그저 자신의 가치를 솔직하고 확신에 찬 목소리로 표방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