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라톤 코스 마음대로 못 짜는 이유
처음 이 생각을 한 건 2008년 3월 16일이었습니다. 그날 저는 수습기자 신분으로 2008 서울국제마라톤 겸 제79회 동아마라톤을 취재하려고 서울 광화문 네거리에서 새벽을 맞았습니다. 그때나 지금이나 동아마라톤 참가 선수들은 광화문에서 출발해 잠실종합운동장을 향해 뜁니다. 당시에 서울 도심을 뛰는 마라톤 대회는 동아마라톤뿐이었습니다.
그날 생각했던 건 이듬해 광화문광장이 들어서는데 코스를 거꾸로 하면 재미있지 않을까 하는 것. 저도 그날 광화문에서 출발해 잠실종합운동장까지 (교통수단을 이용해) 이동했는데 역시 운동장에는 별게 없었습니다. 차라리 광화문으로 들어오면 교통통제 때문에 짜증 났을 주변 상인들에게 도움되지 않을까 생각했던 겁니다.
다시 이 아이디어를 떠올린 건 스포츠부 발령을 받은 2013년이었습니다. 그러자 육상 담당 선배 기자는 “그러면 오르막길을 뛰어야 해서 곤란하다”고 설명했습니다. 실제 해발고도를 따져 보면 광화문은 30.3m고 잠실종합운동장은 13.7m입니다. 선수들이 전체적으로 내리막길을 뛰는 셈이죠. 당연히 내리막길을 뛸 때 기록이 더 좋습니다. 뒤에서 보실 것처럼 그래서 대부분 마라톤 코스가 전체적으로 내리막으로 돼 있습니다.
또 동아마라톤 주최 측 관점에서도 기록은 중요합니다. 그래야 ‘국제육상경기연맹(IAAF) 골드라벨 마라톤 대회‘ 자격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동아마라톤은 국내에 하나뿐인 국제육상경기연맹(IAAF) 골드라벨 마라톤 대회입니다. 골드라벨을 받으려면 14가지 항목을 충족시켜야 하는데 역시 제일 중요한 건 기록입니다. 평가 점수는 방송중계 점수가 더 높은데 기록이 좋은 선수가 많이 나올수록 전파도 더 많이 타니까요(참고로 2017년 동아마라톤은 140여 개 나라에서 중계합니다).
그렇다고 무작정 내리막길로 코스를 짤 수는 없습니다. IAAF 규정은 마라톤은 출발점과 도착점 사이 해발고도 차이가 42m(코스 길이 0.1%)를 넘어서는 안 된다고 못 박고 있습니다. 동아마라톤은 16.6m 차이로 이 기준을 충족하고 있습니다. 비율로 바꾸면 약 0.04%에 해당하는 숫자입니다.
모든 길을 내리막으로 만드는 나이키 운동화
마라톤 내리막길 이야기를 꺼낸 건 나이키 운동화 때문입니다. 2016년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 남자 마라톤에서 차례대로 금메달, 은메달, 동메달을 딴 엘리우드 킵초게(33·케냐·사진 맨 앞 왼쪽 두 번째), 페이사 릴레사(27·에티오피아), 갈렌 루프(31·미국) 모두 나이키에서 만든 ‘더 줌 페이퍼플라이 엘리트(The Zoom Vaporfly Elite)’를 신고 뛰었습니다.
현재 마라톤 세계 최고 기록은 데니스 키메토(33·케냐)가 2014년 베를린 마라톤에서 세운 2시간 2분 57초. 나이키는 이 기록을 2시간 이내로 줄이겠다며 새로운 신발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나이키는 더 줌 베이퍼플라이 엘리트를 ‘콘셉트 카’라고 소개합니다. 브레이킹 2 프로젝트를 구체화하려고 만든 첫 번째 제품이라는 뜻이지요. 그저 신발만 새로 개발하는 게 아니라 생체역학, 생리학 심리학 전문가 20명으로 된 ‘브레이킹 2’ 프로젝트 전담팀도 꾸렸습니다.
문제는 이 콘셉트 카를 IAAF에서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IAAF 규정에는 “선수에게 불공정한 이점(unfair advanate)을 줄 수 있는 기술을 포함한 신발은 만들 수 없다”고 나와 있습니다. IAAF는 이 나이키 운동화가 선수들에게 불공정한 이점을 주고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그러면서도 IAAF 규정 어디에도 신발을 어떤 재질이나 규격으로 만들면 안 된다는 내용은 들어있지 않습니다. IAAF는 2주 안에 이 운동화가 규칙에 적합한지 결론을 내놓겠다는 방침입니다.
더 줌 베이퍼플라이 엘리트는 무게가 6.5온스(약 184g)로 아주 가벼운 편은 아닙니다. 마라톤화는 150g도 나가지 않는 제품도 여럿입니다. 이 신발이 무게가 나가는 건 컴퓨터 단층(CT) 촬영 사진에서 확인하실 수 있는 것처럼 신발 가운데 탄소 섬유판이 박혀 있기 때문입니다.
나이키에서는 “탄소 섬유판이 착지 후 내딛는 힘을 13% 정도 높여 준다”고 설명합니다. 그러면 어떻게 될까요? 뉴욕타임스에서 인터뷰한 스포츠 과학자 로스 터커 박사는 “이 신발을 신고 뛰는 선수는 1~1.5% 내리막길을 계속 뛰는 것과 마찬가지 효과를 누리게 된다”고 설명합니다. 이 설명이 맞다면 이 신발을 신고 뛰는 것만으로 IAAF 기준을 10~15배 어기는 셈이 됩니다.
나이키 마라톤화 결국 벗어야 할까?
다시 동아마라톤 이야기로 돌아가 보면 1931년 시작한 이 대회는 전 세계에서 두 번째로 오래된 마라톤 대회입니다. 이보다 앞서 대회를 시작해 지금까지 이어오고 있는 건 올해 121회를 맞은 보스턴마라톤밖에 없습니다. 보스턴마라톤은 역사가 오래됐을 뿐만 아니라 도쿄 런던 베를린 시카고 뉴욕마라톤과 함께 ‘6대 메이저 마라톤 대회‘로 손꼽힐 만큼 명성도 뛰어납니다.
제프리 무타이(36·케냐)는 2011년 이 대회에서 2시간 3분 2초로 남자부 우승을 차지했습니다. 당시까지 마라톤 풀코스를 이보다 빨리 달린 선수는 없었습니다. 게다가 보스턴마라톤에서 우승했으니 주목도 크게 받은 게 당연한 일.
그런데 이 기록은 당시는 물론 현재까지도 비공인으로 남아 있습니다. 내리막길 규정을 지키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이 대회 코스는 출발점이 해발 149.4m, 도착점이 3.0m로 146.4m 차이가 납니다. IAAF 기준을 3.5배 가까이 넘긴 셈입니다.
나이키 운동화는 이것보다 3배 정도 더 규정과 어긋납니다. 그러니 무타이가 억울하지 않도록 마라톤 선수들이 이 운동화를 신고 뛰는 걸 금지해야 할까요? 아니면 IAAF 규정에 재질이나 규격을 특정한 게 없으니 그대로 신고 뛰어도 무방하다고 해야 하는 걸까요?
여태 마라톤 기록 단축에는 기술 발전이 큰 구실을 했다는 건 틀림없는 사실. 그래도 국제수영연맹(FINA)에서 전신 수영복을 금지했던 걸 생각해 보면 IAAF에서 이 운동화를 금지한다고 해도 놀랄 일은 아닙니다. 역시 스포츠에서 무엇이 반칙이고 무엇이 아닌지 따지는 건 생각만큼 쉽지 않은 일입니다.
하나 더: 마라톤 코스가 구불구불한 이유
IAAF 규정에 따르면 마라톤 코스는 또 출발점과 도착점이 직선거리로 21㎞ 이내에 자리 잡고 있어야 합니다. 그러면 주최 측에서는 당연히 코스를 구불구불하게 짤 수밖에 없습니다. 선수들이 소위 ‘순환코스’를 뛰도록 만들어야 하는 겁니다. 동아마라톤 코스도 그렇게 돼 있습니다.
이건 바람 영향을 최소화하려는 목적입니다. 뒤에서 바람이 불면 선수에게 유리하고 앞에서 불면 반대인 게 당연한 일. 그래서 코스 방향을 바꾸는 방식으로 이 영향을 최소화하려고 한 겁니다.
보스턴마라톤 코스는 위 사진으로 확인하실 수 있는 것처럼 이 기준으로도 불합격입니다. 게다가 무타이가 뛸 때는 뒤에서 초속 6~8로 뒷바람이 불었습니다. 그렇게 마라톤 세계 최고 기록은 바람과 함께 내리막길 속으로 사라지고 말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