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건 혹은 채식을 하는 이유는 다양합니다. 본인의 건강이라고 하는 직접적인 이유와 함께 많은 이가 환경적인 이유와 윤리, 지구의 지속 가능한 발전, 양극화의 해소, 기아 문제의 해결이라는 간접적이고도 거룩한 이유를 제시합니다. 인간은 사실 비이성적 존재입니다. 이성보다 감성이 크게 작용하여 행동이 진행됩니다. 그런데 식습관에서는 반대로 작용하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우리가 다이어트에 실패하는 이유 중에 큰 이유로 차지하는 것이 바로 ‘자기 합리화’와 ‘가짜 식욕’입니다.
‘오늘은 월급날이니까 마음껏 먹어야지.’
‘내일부터 본격적으로 공부를 시작하니까 오늘은 마음껏 먹어야지.’
이런 자기합리화가 잠시 나타나면 좋지만, 시도 때도 없이 나타나기에 우리는 다이어트에 실패합니다. 게다가 몸의 직접적인 식욕이 아니라 호르몬에 따른 머리에서 나오는 가짜 식욕으로 인해서 참 쉽게 무너집니다. 우리의 삶과 180도 다른 식습관의 이성적 판단. 채식주의를 선언했지만 우리의 코를 간질간질 건드리는 고기의 맛있는 냄새가 우리를 힘들게 할 때 우리는 간접적 이유를 떠올리며 이를 이겨낼 수 있습니다. 일종의 선기능!
채식주의의 선기능
- 공장식 축산으로 발생하는 일산화탄소의 양은 전 세계 자동차가 뿜어대는 양보다 더 많다. 그러므로 지구를 아프게 하지 않기 위해 채식을 해야 한다.
- 인간이 먹는 고기의 1/3만 줄여도 전 세계 기아 문제가 완전히 해결된다. 그만큼 소가 먹어치우는 곡물의 양이 어마어마하다.
- 축산은 인류에게 중요한 단백질 공급원이지만 온실가스를 배출해 기후 변화를 일으키고 식량과 물 부족을 야기한다.
- 동물 사육으로 인해서 인간이 살아가는 땅의 80%가 사용되고 있고, 아마존 열대우림 70%가 파괴되어 농지 혹은 축산용지로 사용되고 있다.
공신력 있는 기관, 세계은행이나 유엔식량농업기구(FAO) 등에서 내놓는 자료들이 축산업의 악영향을 말하고 있지만 다소 과장된 결과를 내놓는 곳도 있습니다. 채식주의에 대한 종교적 믿음은 축산업 종사자와 육식을 즐기는 사람을 악마로 만들어 버릴 수 있는 위험성이 있습니다.
아무리 채식주의를 믿는다고 하더라도 위의 가설에는 여러 가지 오류가 존재할 수 있습니다. 현재 인류가 먹고 있는 고기의 1/3을 줄인다고 해서 전 세계 기아문제가 완전히 해결될까요? 축산만이 기후변화를 일으키고 식량과 물 부족을 야기할까요? 기후 혹은 환경에 따라 채식을 위한 농업이 축산보다 더 많은 토지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식물의 성장을 위해서 화학비료를 마음대로 사용하고, 비가 많이 오지 않는 지역에서 농업용수를 사용하기 위해 막대한 물을 쓴다면 농업이 축산보다 더 토지 오염과 식수 부족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우리가 명심해야 할 것은 비건 혹은 건강한 채식주의를 하려면 어느 정도의 부를 가져야 한다는 점입니다. 유기농으로 건강하게 길러진 채소, 식물의 영양소를 최소한으로 파괴하는 조리법, 세계적으로 극소수 재배되는 열매의 사용. 이런 채식을 저소득층에서 할 수는 없습니다. 그럴 시간도 없을뿐더러 가격도 부담이 되기 때문입니다. 비건의 확산은 사회 양극화와 아무런 상관이 없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괜히 저소득층에서 비만 인구가 더 많은 게 아닙니다. 음식을 건강하게 조리할 시간도 없고, 건강한 재료를 살 수 있는 돈도 없기에, 운동을 할 여유도 없기에, 값싼 가공식품을 많이 먹기에 그러합니다.
게다가 이 세상 누군가엔 가축이 소중한 재산이자 필수인 사람들이 있습니다. 가축은 농업이 GDP의 40-60%를 차지하는 중하층 경제에서 아주 중요하고 10억 명에 달하는 사람에게 생계를 제공합니다. 그들은 농기계를 마음 놓고 사용할 수가 없습니다. 아프리카와 대초원 지대에 살고 있는 사람들에게 생계와 같은 가축. 채식주의의 윤리는 어느 정도 먹고살 만한 경제권에서 살고 있는 사람에게만 고려됩니다. 즉 육류를 비롯한 과잉 식량 소비를 하는 문화권에서나 통용될 수 있는 논리라는 것입니다.
채식과 비건에 대한 믿음은 개인적인 통제에 사용하는 것이 가장 옳습니다. 채식주의에 대한 맹목적인 추종은 축산과 가축 경제권 사람들을 악마로 만들 위험성이 있습니다. 이 세상은 수학 공식이 아닙니다. 이분법으로 다 설명할 수 있는 것도 아닙니다. 아무 이유 없는 믿음은 종교에만 적용되어야 합니다.
다름과 오류에 대한 전제 이후 채식과 비건에 대한 개인적 신념이 하나하나 모일 때 지구는 지속 가능한 발전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비거니즘과 채식주의는 확산될 수 있습니다.
원문: 뻔뻔한 지성들의 르네상스&비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