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 중심 사고는 언제나 옳습니다. 그리고 모바일의 등장은 고객을 지원하기 더욱 쉽게 만들었습니다. 1인 1 스마트폰, 즉 퍼스널 디바이스인데다 보다 발전한 분석 기술로 인해 마케터들은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제 모바일 마케팅은 단순한 마케팅 채널 중 하나로서가 아닌 마케팅 그 자체가 되어버렸습니다.
전통적인 아웃리치 마케팅 방법들은 모바일 마케팅과 비교해 장기적인 관점에 있어서 효과성이 떨어집니다. 모바일은 전통적인 채널 중 하나로 간주할 수도 있지만 다양한 옵션으로 인해 TV, 라디오 및 데스크톱보다 월등한 성과를 보여줍니다. 오늘은 소비자를 위해 최적화된 모바일 마케팅 방법 5가지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1. 첫째는 데이터, 둘째도 데이터, 셋째도 데이터
모바일 마케팅을 주도하는 것은 데이터입니다. 고객 중심의 마케팅 계획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고객을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죠. 다행히도 온라인 마케팅은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맞춤 옵션을 제공하고, 데이터를 수집함으로써 이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마케팅 프로프스(Marketing Profs)을 확인하고, 오랫동안 검증되고 승인된 전략과 함께 수집하고 있는 데이터를 명확히 정의하십시오. 아래는 가장 중요하게 확인해야 할 고객 행동 데이터입니다.
- 장바구니 페이지 단계에서 고객이 구매를 포기했습니까?
- 방문자가 프라이싱 페이지(결제 전 견적이 나오는 페이지)를 방문했습니까?
- 방문자가 중요 콘텐츠를 다운로드 했습니까?
SMS 문자 메시지, 이메일, 혹은 둘 모두를 통해 고객들을 위한 할인 혜택 등을 보내고 모든 거래가 수집된 데이터에서 파생되었는지 확인해야 할 것입니다. 일단 고객의 니즈를 이해했다면 더 이상 세일즈에 크게 신경 쓰지 않아도 될 것입니다. 고객이 직접 다가올 것이기 때문입니다.
2. 소셜미디어에서 얻으세요
소셜미디어는 모바일 마케팅을 구성하는 가장 큰 요소입니다. 모바일 앱 평점은 다운로드 수를 340%까지 증가시킬 수 있고, 모바일 마케터는 이를 증대시키기 위해 소비자들을 참여시키고 있습니다. 첫 번째 검색 페이지의 게재 위치 여부는 앱 성공을 결정하게 되지요. 마찬가지로 60%의 모바일 소비자는 가장 첫 번째 인터넷 사용 디바이스로 그들의 모바일을 고려하고 있다는 조사 결과도 있습니다. 이를 참고로 소셜미디어 플랫폼에서 강력한 캠페인을 만들어 보시기 바랍니다.
소셜미디어 마케팅에 뛰어들 때 소비자 취향에 따라 혜택을 만들고 구매자 행동을 관찰하면서 소비자 요구에 반응할 수 있는 소셜 플랫폼을 구축하십시오. 소셜미디어는 소비자들의 영역입니다. 그러기 때문에 브랜드는 댓글 참여를 유도하거나, 문의에 실시간 답변하거나, 관련된 영상 콘텐츠를 포스팅해 참여를 이끌어오는 등 고객 중심의 전략을 강화해야 할 것입니다.
3. 가격 한도의 이해
가격 한도는 소비자가 그 제품을 계속 이용할지 말지를 결정하게 합니다. 그들의 지불 능력에 따라 제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할지가 결정되는 것이지요. 인지된 이익 가치(Perceived benefit value)도 마찬가지로 이를 결정하는 요소이지요.
제품 가격에 대한 소비자 반응을 측정해 전략의 방향성이 성공적인지 확인하세요. 마찬가지로 전략에 숨어있는 함정 또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예를 들어, 개인화된 메시지가 포함되어 있더라도 높은 가격으로 인해 소비자를 잃을 수 있을 것입니다. 자동화된 SMS 프로그램도 성공으로 이끌 수 있겠지만 해당 고객과 맞지 않는 인구 통계 데이터로 실패할 수도 있습니다. 고객은 자신들이 지출한 만큼 맞춤화된 콘텐츠를 받길 원하기 때문이죠.
4. 마케팅 자동화 툴 사용
때로 마케팅 자동화는 모든 질문의 답이 될 수 있습니다. 일단 고객 중심의 프레임워크를 구축했다면 관련된 인사이트를 확보하고 성공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야 합니다. 마케팅 자동화 시스템을 활용해 전략을 다듬고 브랜드가 취할 수 있는 가장 최적의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수립해야 할 것입니다.
세일즈포스(Salesforce)에 따르면 자동화 마케팅 캠페인을 통해 육성된 리드(nurtured leads) 고객는 그렇지 않은 리드보다 평균 20-30% 높은 매출을 올리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따라서 마케터는 자동화 시스템과 함께 고객 중심의 전략을 유지해야 할 것입니다.
5. 심층 피드백 유도
오늘날 모바일 기술은 기업과 고객 간의 커뮤니케이션이라는 놀라운 장을 열었습니다. 이를 활용하는 브랜드마다 다르겠지만 정말 유용한 고객 데이터가 마케팅 인사이트로 제공되고 있습니다. 이전의 이메일 마케팅은 많은 고객 반응을 이끌어내지만 소비자들로 하여금 텍스트 커뮤니케이션을 요구해야만 했습니다.
다행히도 소셜미디어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은 많은 고객을 참여시키고 이로 인해 생성된 데이터는 마케터에게 적합한 피드백을 안겨주고 있습니다. 종종 주관적인 정보가 객관적인 사실을 밝혀내는 데 필요할 때가 있죠. 브랜드는 아래와 같은 방식을 통해 고객 피드백을 장려해야만 합니다.
- 간편한 교환 쿠폰
- 빠른 배송 제안
- 위치 기반 구매 옵션 및 쿠폰
- 특정 시간대를 타겟팅한 쿠폰
- 수신 동의 메시지
더욱 향상된 마케팅 캠페인 인사인트를 위해 모든 고객 피드백은 분석되어야 합니다. 마찬가지로 이러한 고객 피드백을 받는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분석해 고객 중심의 비즈니스 전략을 수립해야 합니다. 모든 전략에는 시간과 리소스가 많이 들겠지만 분명 성공을 보장할 것입니다.
오늘날 모바일 커뮤니케이션은 개인 간의 커뮤니케이션과 마케팅 채널을 지원하지만 프라이버시는 분명 여전히 중요합니다. 개인 정보 보호 정책 가이드를 준수해야 하는 책임이 따른다는 것도 명심해야 할 것입니다.
원문: Digital Marketing Cur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