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랙(Slack)은 다양한 협업이 이루어지고 있는 슬로워커의 메시지 툴입니다. 슬랙은 멤버들끼리의 자유로운 협업을 도모하는 다양한 기능을 탑재하고 있는데요. 지난 「슬랙봇으로 슬랙 200% 활용하기」에 이어, 이번에는 슬랙의 기본 기능인 커뮤니케이션 측면에 중점을 두어 슬로워커가 사용하고 있는 슬랙봇(Slack bots)을 소개합니다.
여러 번 물어보지 않고 결정하기: 폴리(polly)
Polly를 이용해 빠른 설문이 필요한 이슈들을 대화창에 만들어 공유할 수 있습니다. 슬랙 검색창을 통해, 슬로워커들은 Polly를 주로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지 검색해봤습니다. 약 70% 정도가 약속 시각을 정할 때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슬로워크xUFOfactory의 시각디자인 프로젝트로 진행된 <다양력>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도 Polly를 통해 간편하게 투표를 진행했습니다. 세트 이름을 선정할 때, 내부 투표를 진행했습니다. 이처럼 다소 가벼운 주제에 대해서는 구글 설문을 만들어 이메일로 요청하기보다 간단하게 봇을 사용하여 참여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완료했습니다!’ 말하지 않고 완료하기: 지라(JIRA)
JIRA(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팀에 특화된 프로젝트 관리 툴) 봇을 슬랙과 연동하면, 팀원들의 테스크 진행 상황들을 메시지로 받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개인이 어떤 테스크를 진행하고 있는지, 완료했는지 공유 않아도 JIRA 봇이 알아서 진행 상황들을 공유해 주기 때문에, 번거로움이 사라집니다.
제가 속해 있는 웹 개발팀은 외주개발자와 협업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외주개발자와의 협업은 서로의 대한 신뢰와 책임감이 프로젝트의 완성도를 좌우하는데요.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프로젝트 기간 동안 소통이 가장 중요합니다. JIRA 봇을 사용하면, 디자이너와 웹 개발자가 진행되고 있는 스텝들을 공유할 수 있고 서로 진행했는지 여부를 묻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프로젝트를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메일은 메시지로 간편하게 확인하기: 이메일(email)
Email 봇을 통해 이메일 알림도 슬랙 메시지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 Email 봇은 팀 이메일 계정을 팀 채널과 연결해 함께 이메일을 확인하고, 이슈 대응을 빠르게 할 수 있게끔 도와줍니다. 슬로워크 슬랙 채널 중에 #inbox 채널이 있습니다. 슬로워크 대표 메일인 [email protected] 로 수신된 이메일을 메시지로 받아볼 수 있는 채널입니다. 슬로워크 대표 메일로 도착한 이메일을 한 명의 담당자가 처리하는 구조가 아니라, 모두가 열어보고, 팔로업 할 수 있도록 지원해준 셈입니다.
Star 버튼 클릭으로 웹레퍼런스 관리하기: 포고(Pogo)
우리는 유용한 웹 레퍼런스를 발견하면, 내 슬랙 계정으로 보내두거나, 이메일로 보내두거나, 에버노트에 저장하거나 다양한 방법으로 그때그때 웹 레퍼런스를 관리했습니다. (※ 참고 : 「웹에서 찾은 레퍼런스, 어떻게 관리하세요?」) Pogo는 계속 나와 멀어지고 있는 웹 레퍼런스를 늘 나와 가까이 있도록 도와줍니다.
Pogo는 단순히 star 버튼을 클릭함으로, 아카이브가 됩니다. 슬랙 채널에서 /Pogo-find ‘text’ 를 입력하면, 아카이브된 내용 중에서 검색한 텍스트를 가진 레퍼런스를 찾아줍니다. 메시지 내용 이외에 웹레퍼런스를 저장하고 싶다면, /Pogo-save ‘text’ 로 쉽게 저장 가능합니다. 아카이브된 웹 레퍼런스들은 @Pogo DM 화면에서 쉽게 볼 수 있으며, Pogo 웹에서도 확인 가능합니다.
이제는 회의시간 잘 지키기: 구글 캘린더(Google Calendar)
구글 캘린더(Google Calendar) 봇은 매일 아침 10시, 저의 오늘 일정들을 메시지로 공유해줍니다. 매일 아침 10시에 daily summaries 메시지를 받고 업무를 시작하면, 우선순위를 다시 한 번 더 생각하고 업무를 처리할 수 있어 유용합니다.
구글 캘린더 봇은 Weekly summaries도 원하는 요일/시간에 슬랙 메시지로 받을 수있습니다.
우리 모두의 시간은 소중합니다. 구글 캘린더 봇을 설정할 때, 이벤트 리마인더는 꼭 설정하고, 회의에 늦지 않게 준비하면 좋습니다.
슬랙 뉴스레터 받아보기: 슬랙 플랫폼 뉴스(Slack Platform News)
슬랙은 슬랙의 소식까지 슬랙으로 보냅니다(Slack Platform News). 2주에 한 번 정도 보내는 슬랙의 소식은 슬랙의 다양한 이용 팁이나, 슬랙 블로그에 발행되고 있는 포스팅을 메시지로 보내줍니다. 현재 메시징 툴로 슬랙을 이용하고 있다면, 슬랙의 뉴스레터는 꼭 받아보세요. 새로 출시된 슬랙봇의 정보나 슬랙을 다양한 방법으로 사용하고 있는 유저의 스토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슬랙의 브랜드 슬로건 ‘Be less busy’는 제가 슬로워크에서 일하면서 실현되고 있습니다. 이 슬로건은 저에게 소모적인 일들을 단순하게 처리해준다는 의미로 다가왔습니다.
저는 이 글을 쓰면서도 다양한 슬랙 메시지를 받아보고 있습니다. 그중에는 동료가 보내는 메시지도 있지만, 슬랙봇이 보내는 메시지도 있습니다. 슬랙봇은 세팅하는 데 번거로움이 조금 따르지만, 업무를 조금 더 즐겁게 해줍니다.
원문 : 슬로워크 / 필자 : 박수미
출처 및 참고 사이트
채용공고
슬로워크에서 웹 기획자 겸 프로젝트 매니저를 채용하고 있습니다. 슬랙봇을 통한 업무 커뮤니케이션을 직접 경험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