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전문직 사회생활 논술모의고사 기출문제
사진 필드에서 일하는 전문가들은 나보다 잘하는 사람도 많고, 나보다 유명한 사람도 많고, 나보다 싸게 일을 쳐내는 사람도 많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출제자의 입장에서 모든 상황을 명확하게 이해하고 용역 업무에 임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다음의 질문 상황에 적합한 대답을 서술하라.
Q1. 누구누구 유명한 사진작가 아세요?
A. 이 문제에 관한 출제자의 요지는 ‘응답자(나)와 유명 포토그래퍼들의 상관관계 및 연계되어있는지’를 확인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하지만 출제자는 사진에 흥미가 있는 비전문가일 경우가 많고, 이들은 자신이 아는 작가 혹은 자기 주변의 포토그래퍼가 유명한 사람인지를 확인하고픈(그로 인한 자기 정체성 확립과 레벨의 확인 )경우가 많다.
따라서 이럴 경우, 사전에 개인적 친분은 없지만 유명한 작가들의 이름을 10~20명 정도 나열해야 하며, 최소한 그들과 나 사이에 사돈의 팔촌급 유대관계를 가정하여 대화를 이끌어 가는 것이 중요하다.
Q2. 유명한 사진작가들은 촬영 비용이 얼마나 되나요?
A. 이 문제에 관한 출제자의 요지는 ‘응답자(나)와 유명 포토그래퍼들의 촬영 견적상 단가의 간극’을 확인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하지만 출제자는 사진 용역 및 업무를 진행하는 비전문가일 경우가 많고, 이들은 자신이 비딩 올리거나 견적을 뽑은 포토그래퍼가 비싼지 싼지 확인하고픈(그로 인한 자기 합리성 확립과 레벨의 확인) 경우가 많다.
따라서 이럴 경우, 사전에 개인적 친분은 없지만 유명한 작가들의 이름과 터무니없이 비싼 단가를 부르며 내 촬영단가의 합리적인 가격을 강조한다. ‘유명한 사람은 이름값 합니다’를 논하며 출제자에게 합리적인 선택을 주지시키면서 대화를 이끌어 가는 것이 중요하다.
Q3. (사진을 보여주며) 작가님도 이런 거 가능하시죠?
A. 이 문제에 관한 출제자의 요지는 ‘응답자(나)가 유명 포토그래퍼들의 사진을 흉내 낼 수 있나’를 확인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하지만 출제자는 당장 사진 용역이 필요한 비전문가일 경우가 많고, 이들은 해당 사진 장르의 비전문가인 나에게 전문적인 결과물을 원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이럴 경우, 나에게 해당 포트폴리오가 없다 해도 당황하지 말고 침착하게 핀터래스트를 뒤지면서 ‘이런 이런 거 좋죠’라고 대답해야 한다. 절대로 ‘이런 사진이 가능합니다’ 내지는 ‘이런 사진을 찍을 수 있어요’로 대답하면 안 된다. 대략적으로 긍정적인 대답을 주되 ‘한다 or 못한다’는 식의 확정적인 대답은 피하며 대화를 이끌어 가는 것이 중요하다.
4. 알겠습니다 실장님. 저희 윗분하고 다시 상의하고 연락드려도 되죠?
이 문제에 관한 출제자의 요지는 ‘출제자(담당자)가 추진하고자 하는 촬영 용역 업무 및 해당 견적에 위임권자가 아님’을 나타내는 관용구일 경우가 일반적이다. 또한 출제자는 응답자(나) 말고도 주변 많은 포토그래퍼들 및 블로그와 인터넷을 들쑤시며 견적을 받고 혼란스러워 하고 있을 수도 있기에 이에 대한 선택과 책임을 회피하고픈(그로 인한 자기합리성 확립과 레벨의 확인)인 경우가 대부분이다.
주의해야 할 점은 이때 똥줄이 탄다 하여 터무니없이 낮은 견적을 불렀다가는 훗날 피를 볼 수도 있다는 점이다. 낮아진 견적은 다시 높이기 힘드므로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따라서 이럴 경우 출제자가 윗사람과 해당 촬영 용역에 관해 이야기를 나누고 촬영 여부를 정하기 전, 출제자 윗사람보다 높은 라인에 닿을 수 있도록 주변 지인들에게 도움을 받는 것이 가장 현실적이다. 이 시점에서 과감히 출제자를 버리고 윗사람을 만나 대화를 이끌어 가는 것이 중요하다.
위의 내용들에 ‘사진’을 디자인, 웹툰, 일러스트, 컴퓨터 조립으로 바꿔도 대체로 일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