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사이트를 운영하는 관리자라면 한 번씩 내가 올린 글이 더 많은 사람에게 공유되고 검색되길 바랍니다. 이미 우리 웹사이트를 아는 사람이라면 우연히 글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다수는 구글, 네이버, 다음 등과 같은 검색엔진을 통해서 웹사이트로 유입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웹사이트에 올리는 콘텐츠가 검색엔진에서 잘 검색되도록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검색엔진 최적화(Search Engine Optimization, SEO)는 검색엔진의 검색 결과에서 상위에 표시되게 하는 대책을 말합니다. 검색엔진을 이용해 정보를 찾는 사용자는 보통 검색 결과에서 1~2페이지, 많아야 3페이지 정도 밖에 확인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더군다나 스마트폰에서는 페이지 로딩 시간이 있기 때문에 2페이지 이내를 넘어가는 경우는 드뭅니다. 즉 검색결과 상위에 표시되게 하는 SEO는 사이트 접속 수의 증감을 좌우하고 성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SEO, 어떻게 하면 쉽게 그리고 성공적으로 시작할 수 있을까요?
검색 엔진 최적화를 위해서는 기본적인 검색엔진 작동원리를 알아두면 접근이 쉽습니다. 검색 엔진 작동원리의 주요 요소는 사이트의 정보를 수집해서 강력한 중앙의 ‘엔진’으로 분석하는 소프트웨어인 ‘로봇’ 혹은 ‘크롤러’입니다. 새로운 사이트를 만들면 로봇이 정기적으로 인터넷에 돌아다니며 업데이트를 진행하기 때문에 일정 시간이 지나면 ‘사이트 바로 가기’에 노출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관리자가 직접 각 검색엔진 사이트에 URL 등록 신청을 하면 보다 빠르게 적용됩니다.
웹사이트를 만들고, 콘텐츠를 올리는 가장 큰 이유는 ‘홍보’입니다. 각 검색엔진 사이트에 URL 등록을 통해 바로가기 설정을 하였어도, 홍보가 더욱 잘 되려면 검색엔진에 내 사이트의 페이지들이 다양한 검색어로 잘 검색되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검색 엔진 최적화를 성공적으로 진행하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1. 키워드: 세심한 선택
검색엔진이 사이트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것은 로봇 프로그램이 진행합니다. 다시 말해 수집은 기계가 하는 일로 일정한 규칙에 따라 움직입니다. 따라서 로봇이 내 사이트와 포스팅 정보를 잘 찾게 만들어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로봇은 콘텐츠를 분류하는데 주요 키워드를 가장 중요하게 봅니다. 즉 콘텐츠에 인기 있는 키워드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검색엔진 로봇의 세부적인 규칙은 기업 비밀이지만 구글의 경우 기본 가이드가 있으니 확인 후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키워드 작성 tip
- 내용의 핵심 키워드 포함하기
- 30자 내외로 간결한 제목 짓기
- 검색순위가 높은 키워드를 포함할 것
- 이미지 alt 속성도 꼼꼼하게 키워드로 설정
검색순위가 높은 키워드를 뽑는 노하우는, 구글 트렌드 / 네이버 트렌드 등과 같은 검색어 분석 사이트를 이용해보세요. 글의 핵심 주제를 벗어나지 않는 선에서 최근 사람들이 많이 찾는 단어 및 관련 검색어를 다양하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링크: 사이트와 연결된 외부채널, 링크가 많아야 검색에 최적화
링크 빌딩은 인용하거나, 공유할 수 있게 하는 것을 말합니다. 인용은 내가 쓴 글 중 다른 사람의 내용을 얼마나 참고했는지를 말합니다. 저작권을 위해서도 권장되고, 검색 엔진 최적화에도 중요한 요소입니다. 글 속에 인용된 링크를 분석해 글이 검색될 만한 가치가 있는지 판별하기도 합니다. 또한, 인용 정보를 통해 글의 신뢰도를 가늠합니다.
링크에는 공유도 포함되는데, SNS 서비스를 통한 글 공유 등이 있습니다. 이를 위해 콘텐츠 주위에 공유 버튼을 넣어 공유하기 쉽게 만들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검색엔진은 여러 방식을 통해 글을 검열합니다. 글이 몇 번 공유되었는지보다, 몇 차례에 걸쳐 전달 되었는지를 파악해 검색 순위에 반영합니다. 즉, 좋은 글은 공유될 가능성이 크고, 여러 차례에 걸쳐 퍼져나간다는 것을 기본 개념으로 합니다.
3. 콘텐츠: 콘텐츠의 품질을 평가하는 검색엔진
이 3가지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은 콘텐츠 입니다. 검색엔진은 놀랍게도 콘텐츠 품질을 평가합니다. 중복된 콘텐츠들보다는 오래 머물러 볼 수 있는 양질의 콘텐츠를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콘텐츠 작성 tip
- 글 전체의 논리적인 흐름 확인하기
- 좋은 내용은 인용하고 저작권 링크를 표시하기
- 글 속에 동영상과 이미지를 적절하게 활용하기
- 다양한 키워드들을 유의어로 사용하기 (유의어 사전 참고)
위와 같은 사항을 모두 잘 적용해 콘텐츠를 올렸다고 해도 SEO가 잘 적용이 되지 않는다는 질문이 많습니다. 다음으로는 SEO에 대한 흔히 하는 오해들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SEO에 대한 흔한 오해 Q&A
Q1. SEO를 설정했는데 왜 검색엔진에서 즉각 설정되지 않나요?
A1. 로봇의 수집을 기다리는 인내심이 필요합니다.
SEO 프로세스는 기다림이 필요한 작업입니다. 검색 엔진 로봇이 사이트에 방문하기를 기다리고, 수집해가기를 기다려야 합니다. 설정했다고 바로 나타나는 일반적인 설정과는 다릅니다. 물론 그 기간이 하루일지 일주일인지는 알 수 없습니다. 다만 꾸준히 계속해서 진행됩니다.
Q2. 트래픽이 엄청 많아요! 인기 많으니 상위 검색에 오르겠죠?
A2. 트래픽 양으로 상위 검색에 오르는 것이 아닙니다.
검색엔진은 전반적인 웹 트래픽의 내부 정보가 없어서 사이트가 정확히 얼마나 인기 있는지 알 수 없습니다. 하지만 찾은 사이트 중 얼마나 많은 사이트가 그 사이트로 링크를 거는지를 집계할 수 있어 오히려 위에서 설명한 콘텐츠 내 링크가 가장 중요한 요인이 됩니다.
Q3. 사이트 주소만 제대로 바로 가기에 등록해 놓으면 되지 않나요?
A3. SEO는 사이트의 전체의 문제가 아니라 사이트의 각 페이지들에 관한 문제입니다. 사이트 내에 개별 페이지가 저마다 존재하기 때문에 각 페이지마다 콘텐츠에 힘을 실어야 합니다. 그렇다고 중복 콘텐츠를 많이 올린다고 좋은 것이 아니라 좋은 키워드가 들어간 콘텐츠가 중요합니다.
나가며
SEO 동향은 매우 빠르게 변합니다. 즉, 어느 한 가지에 집중하거나 트렌드가 있는 것이 아니라 글에서 설명한 세 가지 방법 ‘키워드, 링크, 콘텐츠’에 집중해 꾸준하게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SEO는 인내심이 요구되는 작업이지만 분명히 그 효과가 직접 눈으로 보이기에 즐겁고 흥미로운 작업이 될 수 있습니다. 웹 사이트 SEO, 지금 시작해보는 건 어떨까요?
- 참고: 비영리IT지원센터, SEO Guide
- 관련 서적: 『검색 엔진 최적화 AtoZ』 『구글 웹로그 분석』
원문: 슬로워크 / 필자: 양 발자국
[이환선] 내 사이트 상위에 노출하는 검색엔진 최적화 SEO
디지털 마케팅 시대로 오면서 왜 퍼포먼스(성과)가 더 중요해졌을까요? 왜 퍼포먼스 마케터를 왜 찾게 되었을까요? 디지털 마케팅은 아래와 같은 것들을 가능하게 해줬습니다.
- 트래킹
- 측정
- 분석/해석
- 예측
광고나 마케팅을 하기 전, 하는 도중, 실행 이후에 모두 수치화가 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은 지금 ‘디지털’ 마케팅을 하고 계십니까? 아니면 디지털 ‘마케팅’을 하고 계십니까? 아직도 디지털화되지 않은 감에 의존한 마케팅을 하고 계셨다면, 지금 당장 이 강의를 들으셔야 합니다.
검색엔진 최적화(Search Engine Optimization, SEO)란 검색 결과의 최상단에 우리 비즈니스를 노출하는 ‘상위 노출’ 관련 기술을 뜻합니다. 광고 이외의 영역에 자사 콘텐츠를 노출하므로 유료광고 외 무료로 사이트 방문 기회를 추가적으로 제공합니다.
실무자들이 인정한 실무진의 강의
왜 SEO와 검색에 대해 알아야 할까요? 네이버와 구글은 여전히 우리가 집중해야 할 채널입니다. 심지어 스마트폰으로 넘어오면서 검색할 수 있는 채널이 늘어나면서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유튜브에서 상품이나 서비스를 인지하고 발견하고 더 자세히 알아볼 때는 네이버와 구글에서 검색하게 되죠. 이런 시대에서는 소비자가 어떤 검색어로 검색하더라도 우리 제품과 서비스를 담은 콘텐츠가 상위에 있어야 합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하는 분께서도,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을 하는 마케터들도 네이버와 구글의 중요성을 알고 미리 작업을 해놓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네이버와 구글의 SEO와 검색어 전략을 세우지 않고 마케팅을 하고 있다면 이 강의를 듣고 검색어 전략부터 다시 세우셔야 합니다.
네이버는 여전히 유효한 채널입니다. 연관 검색어, 자동 완성과 쇼핑 검색까지 네이버의 대부분은 검색어 기반으로 되어 있기에 어떤 검색어를 써서 우리 제품과 서비스를 노출하게 할 것인지가 마케터들이 세워야 할 전략입니다. 이 강의에서는 네이버에서의 검색어는 어떻게 짜서 노출해야 하는지, 구글에서의 SEO 전략은 어떻게 가져가야 하는지 알려드립니다.
실제 집행했던 케이스까지 보여드리는 강의는 흔치 않습니다. SEO의 이론뿐 아니라 실제 집행이 어떻게 되는지 궁금하시다면 이 강의를 강추합니다.
강의 자료 일부
디지털 환경에서 정보 탐색부터 구매까지 모든 소비자의 구매 여정에서 활용되는 검색. 디지털 마케팅에서 SEO를 하지 않는다는 것은 적어도 50%의 보장된 매출을 포기하는 것과 다르지 않습니다. 매출이 내 맘 같지 않다고 느껴지거나, 마케팅 비용을 효율적으로 쓰고 싶다면, SEO를 점검해 보셔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 검색, SEO 가 마케팅에 어떻게 쓰이는지 모호한 분들
- 마케팅 퍼포먼스를 올리고 싶은데, 어떤 식으로 접근해야 할지 잘 모르는 마케터
- 실사례와 Q&A를 통해 검색, SEO에 대해서 막히는 부분을 뚫고 싶은 모든 이
- 콘텐츠(광고, 마케팅 콘텐츠 포함) 노출 효과를 극대화할 키워드를 찾을 수 있게 됩니다.
- 터지는 검색어, SEO의 기획 프로세스, 그리고 성과 측정 방식을 알려드립니다.
- 다양한 실제 사례로 각 개념의 적용 방식과 특장점을 직접 볼 수 있습니다.
- 네이버와 구글에서 검색어 상위 노출을 위한 방법과 전략을 알 수 있습니다.
강의 후기
※ 세부 커리큘럼은 약간의 변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
1부. 추천 검색어(네이버)
- 연관 검색어
- 자동완성 검색어
- 쇼핑 검색어
2부. 브랜드 검색
- PC와 모바일에 각각 맞는 브랜드 검색
- 트래킹하는 방법
- 시즌성 이슈 이용하는 방법
3부. 검색 광고
- 계정(캠페인) 운영 전략
- 키워드 운영 전략
- 키워드 최적화
- 소재 최적화
- TND – TITLE AND DESCRIPTION
- SEM(모바일 최적화)에 맞는 카피 전략
- 랜딩 페이지 구성 전략
- 예산 전략
- 리포트 해석
4부. 블로그, 카페
5부. 웹사이트 SEO
- SEO 이전 VS. 이후의 검색방문수와 검색방문 후 전환까지 숫자의 드라마틱한 변화
- SEO가이드
- URL전략
- SEO에 맞는 키워드 전략
- SEO에 맞는 콘텐츠 전략
- SEO에 맞는 T&D 전략
- 에러 페이지는 어떻게?
- 검색엔진 컨트롤(비공개 페이지와 사이트맵 구성 전략)
- 웹접근성 가이드를 지원하는 SEO 사항: 공식 SEO 가이드와 사례
6부. 업종별 케이스 스터디
1. 쇼핑몰(자사몰)
- 계정 구조
- 계정 효율성
- 키워드
- 광고 소재
- 브랜드 검색
- 매출 성과
- 케이스 스터디를 통한 인사이트
2. 서비스
- 계정 구조
- 키워드
- 소재
- 광고 노출 지역
- 전환 성과
3. 병의원
- 계정 구조
- 광고 노출 지역
- 채널 다각화
- 전환 성과
- 인사이트
검색 엔진 최적화만으로 불필요한 홍보비를 줄이면서, 웹사이트에 더 많은 고객을 유입시키세요!
- 날짜: 5/22(수) 원데이+케이스 스터디 포함
- 시간: 19:30~21:30
- 장소: 위워크 삼성역 2호점(서울 강남구 테헤란로 5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