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주로 트위터나 페이스북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이야기를 접합니다. 많은 콘텐츠를 쉽게 접하지만 집중하는 시간은 줄어드는데요. 이런 환경에 적합한 콘텐츠 유형은 무엇일까요? 오늘은 마이크로 콘텐츠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마이크로 콘텐츠의 정의부터 장점, 제작 팁까지 소개합니다.
마이크로 콘텐츠란 콘텐츠를 작은 단위로 나누어 제공하는 것을 말합니다
음악을 예로 들면, 과거에는 CD를 구매하여 전곡을 다 들었죠. 요즘은 하나의 음원을 선택적으로 듣는 것도 이에 해당합니다. 소셜채널과 관련된 마이크로 콘텐츠는 콘텐츠에 속한 이미지, 데이터, 인포그래픽 등 일부분을 재구성한 것입니다.
즉 전체 콘텐츠를 보여주기 전 맛보기로 핵심이 되는 내용만 재구성한 것이라 볼 수 있는데요. 사용자가 콘텐츠의 주제를 쉽게 이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공유하기에 편리합니다.
마이크로 콘텐츠는 사용자가 콘텐츠에 접근하는 부담감이 줄어듭니다
빽빽한 글로 가득 찬 콘텐츠를 보면 선뜻 읽기에 부담스러운 면이 있죠. 하지만 마이크로 콘텐츠는 미리 재구성된 내용을 간략하게 보여주기 때문에 읽기에 부담감이 적습니다.
마이크로 콘텐츠는 소셜 플랫폼상에서 공유하기 적합한 형태입니다
구독자는 전체 본문의 콘텐츠를 공유하기보다 그들이 관심 있어 하는 흥미로운 통계나 구절을 공유하기를 원합니다.
마이크로 콘텐츠는 제작하기 편리합니다
기존에 있는 콘텐츠의 요소를 다시 재구성하기 때문에 제작하기 편리합니다. 하지만 콘텐츠 주제에 벗어나지 않도록 콘텐츠를 재구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이크로콘텐츠는 제작이 용이해 특정 고객을 위한 맞춤 제작이 간단합니다
다양한 내용을 담은 포괄적인 콘텐츠는 보는 사람들에게 부담감을 주며, 관심 있는 부분을 다시 찾아봐야 하는 노력을 필요로 합니다. 하지만 마이크로 콘텐츠는 특정 사용자의 관심사가 될 만한 내용을 구체적으로 표현하여, 콘텐츠에 대한 독자의 충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마이크로 콘텐츠 이미지 제작과 활용 팁
- 최소한의 텍스트로 핵심적인 내용만 담아주세요.
- 하나의 마이크로 콘텐츠에는 하나의 주제만 담아주세요.
- 콘텐츠를 홍보하기 위해 기억에 남을만한 해시 태그를 추가하세요.
- 스틸 이미지나 애니메이션 등 다양한 콘텐츠 스타일을 섞어 사용하세요.
마이크로 콘텐츠는 이미 널리 제작되어 많은 기업, 기관 등이 홍보 수단으로 활용합니다. 변화하는 미디어 환경에 대한 이해를 통해, 더 의미 있는 콘텐츠를 많이 만들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원문: 슬로워크 / 필자: 종달새 발자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