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과적인 전략 수립은 미래지향적이고 시장 중심적이어야 한다. – Jack welch
실제 회사에서 전략을 수립하시는 분은 많지 않으실 것 같습니다. 전략기획실 하면 나름 회사에서 인정받는 능력자들이 포진하고 있는 곳 아니겠습니까?ㅎㅎ
하지만 전략 수립의 범위를 좀 넓게 보자면 부서의 사업계획 수립이나 프로모션 기획안 작성 같은 것들이 모두 포함될 것입니다. 따라서 나름의 기본적인 원칙을 알고 있다면 업무에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겠죠.
그리고 1인 기업이 아니고서야 전략을 세웠으면 누구에게든 보고하게 됩니다. 작성자가 아무리 열심히 만들어도 보고받는 입장에서 명쾌하게 이해할 수 없다면, 잘 된 보고서가 아니겠죠. 퇴근을 못 하게 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잭 웰치 옹이 조언한 전략수립 방법론은 전략을 수립하는 방법일 뿐만 아니라, ‘보고 받는 사람이 이해하기 쉽게 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는 방법’이라는 측면에서 의미가 있는 것 같습니다.
아마도 잭 웰치 옹은 수십 년간 보고를 받았을 테니까요.
Five Slide Approach
슬라이드 별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전략이란 A에서 B로 가기 위한 가장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방법을 찾는 것입니다.
- 1~3번 슬라이드 : B를 향해 무턱대고 떠나기 전에, 현재 상황 A에 대한 정확한 파악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 4번 슬라이드 : B에 가는 동안 발생할 수 있는 변수에 대한 예측입니다.
- 5번 슬라이드: 지금까지 파악한 상황을 토대로 도출한 최종 전략입니다.
전략 수립을 위해 반드시 거쳐야 할 프로세스에 대한 설명이었습니다. 암기해서 실전에서 사용해 보세요. 보고서 포맷도 외워두면 신기하게도 창의성이 발휘되어 더 좋은 보고서가 나오게 됩니다.
원문: 이재홍의 Brun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