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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트업을 위한 보도자료 쓰는 법 & 미디어 리스트 만들기

2016년 2월 12일 by 슬로그업

초기 스타트업은 보통 홍보부서를 따로 두지 않기에 마케팅 담당자가 몇 가지 PR 업무도 해야 하는데요. 그중 우리 스타트업의 소식을 언론에 알리는 보도자료 배포는 중요한 일 중의 하나죠.

1_맥북

저희도 총 15번 이상 보도자료를 냈고 감사하게도 전부 실렸습니다. 흙수저라 돈 낸 적 없이 모두 직접 했는데요. 오늘은 보도자료 쓰는 법과 미디어 리스트 만드는 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보도자료 작성법

막연한 분야라 낯설어서 그렇지 보도자료용 기사 쓰기는 사실 어렵지 않습니다. 언론계에서는 “중2도 쉽게 이해하도록 써라”는 말을 종종 하곤 하는데요, 이 말은 기사라는 글 양식의 주목적이 정보전달인 만큼, “읽기 쉽고 깔끔하게만”쓰면 된다는 말이기도 합니다.

2_카페

제일 쉬운 방법은 비슷한 기사를 보고 양식을 따라 하는 것입니다.

예컨대 앱 출시 기사를 쓰고 싶다면 ‘어플 출시’ 등의 키워드를 검색해서 동종업계 출시 기사를 참고하는 것이죠. 기사는 정형화된 틀을 지키기 때문에 이 틀 안에 정보를 채우기만 하면 됩니다.

실제 사례를 예로 한번 볼까요.

스타트업_보도자료_쓰기
기사 출처: 비석세스

좀 민망하긴 하지만, 남의 기사를 맘대로 뜯어보긴 그러니까 저희 앱 기사를 예로 보겠습니다.

① 헤드
스트레이트 기사의 첫 1~3줄은 항상 기사 전체를 요약하거나, 기사에서 중요한 내용이 들어갑니다. ‘무엇을’ ‘언제’ 같은 육하원칙의 내용입니다.

② 본문
본문에서는 기사의 주된 내용을 보다 자세히 설명합니다. 당연히 흥미로운 내용이 좋습니다. 3문단 이내로 쓰는 것을 추천합니다.

③ 본문2
추가로 알리고 싶은 내용이 있다면 단을 바꿔 설명합니다. 본문1보다 짧아야 합니다.

④ 추가정보
기사 끝에는 부가적인 설명이 나옵니다. 주로 관계자 멘트나 추가설명 등입니다.

4_color

이런 식입니다. 기사는 오랜 기간 사용돼온 틀이 있어 미리 정보의 자리가 정해져 있습니다. 채우기만 하면 되는 것이죠.

보셨다시피 기사는 그냥 일반적입니다. 특별히 잘 쓰거나 멋진 표현이 필요한 것도 아니죠. 위 기사도 그냥 평범하지만 여러 언론에서 실어주셨고 비석세스 메인 헤드에 올라 일본어 기사로도 실렸습니다.

하나 더 볼까요.

기사 출처: 조선일보 앱피타이저
기사 출처: 조선일보 앱피타이저

마찬가지입니다. ‘역피라미드’ 형태입니다.

우리도 신문기사 읽을 때 끝까지 안 보는 경우 많잖아요? 그러니 스트레이트 기사는 중요한 내용을 먼저 써주는 것이죠.

이재경, 『기사 작성의 기초』, 2005, 나무와 숲.
이재경, 『기사 작성의 기초』, 2005, 나무와 숲.

혹시 기사 쓰기를 시도해봤는데 너무 어렵게 느껴지시는 분은 이 책을 읽어보시면 도움이 될 거예요. 교양서로 읽어도 괜찮을 만큼 쉽게 잘 쓰여 있습니다.

 

미디어 리스트 만드는 법

기사를 다 썼다면 이제 기자분들에게 보내야겠죠. 그러려면 기자들의 연락처, ‘미디어 리스트’가 필요합니다. 약간의 노가다(!)가 필요합니다.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① 포털에 우리 스타트업 성격에 부합하는, 혹은 보도자료 내용에 맞는 키워드로 기사를 검색한다.
예: 소셜앱 출시기사를 쓰고 싶다면 ‘소셜 어플’ ‘어플 출시’ 등

② 뉴스 더보기를 클릭해 최근 2달 안에 발행된 기사를 모조리 클릭한다.

③ 하단의 바이라인(By line)을 보고 언론사, 기자 이름, 이메일 주소 등을 엑셀에 정리한다.
※ 네이버 메일의 경우 메일 > 주소록 > 외부연락처 불러오기의 주소록 양식을 이용하면 한결 편합니다.

④ 메일 주소록에 저장한다. 그룹당 100명 이하가 좋으며 IT, 엔터테인먼트, 사회부 등으로 나눠서 그룹화하면 나중에 편하다.

7_reading

누구 아는 홍보인이나 기자가 있어 미디어 리스트를 받아 쓰면 좋겠지만, 그런 사람 없으면 역시 몸으로 때워야 합니다. ^^;

예전엔 벤처스퀘어에 ‘스타트업 미디어 리스트’라는 귀한 자료가 있었는데 어느 순간 사라져버렸네요. 아쉽습니다. 돌아와주길.

업계 특성상 기자분들은 이직 및 부서 이전이 잦기 때문에 미디어 리스트는 주기적으로 업데이트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8_working

실제 자료가 있으면 이해가 쉬울 것 같아 위 예시 기사의 실제 보도자료 파일과 제가 만든 미디어 리스트를 블로그에 올려두었습니다. 옛날 자료니까 어디까지나 참고만 해주세요.

다음 편에서는 보도자료 배포 할 때 꼭 주의해야 할 사항들에 관한 팁으로 이어가겠습니다.

원문: 스타트업 하고 앉아있네

Filed Under: IT, 마케팅, 스타트업, 언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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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분야 베스트셀러 『스타트업하고 앉아있네』의 저자입니다. 홈·오피스 설치/관리 플랫폼 '쓱싹'을 운영하고 앉아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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