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고 세트는 아이들에게 인기 있는 장난감일 뿐이라고 생각할지 모르지만 텔레그래프의 분석에 따르면, 지난 15년 동안 레고 세트를 매수한 투자자들은 주식 시장, 금 또는 예금 계좌보다 훨씬 높은 수익률을 올릴 수 있었을 것이라고 한다.
FTSE 100은 2000년 2월 수준을 넘지 못하고 있으며, 지난 15년 동안 연평균 수익률은 배당금을 포함해 단 4.1%에 불과하다. 반면, 새로운 밀레니엄을 맞이한 후 원 상태가 보존된 레고 세트는 연간 12%씩 가격이 올랐으며, 특정 세트들은 발매 직후부터 중고 가격이 오르기도 한다.
근래 발매된 세트의 가격은 더 크게 오르고 있으며, 지난해 발매된 것들은 이베이에서 발매 가격보다 36% 오른 가격에 거래되고 있다. 텔레그래프의 분석에 따르면, 어떤 주요 투자 수단도 이 플라스틱 조립 장난감의 수익률을 따라잡지 못했다. 투자 회사 하그리브스 랜스다운에 따르면, 금에 투자한 투자자들은 지난 15년 동안 연평균 9.6%의 수익률을 얻었으며, 예금 계좌는 2.8%였다.
발매 가격이 1백 파운드 이하였던 일부 레고 세트는 현재 유통 시장에서 수천 파운드에 거래되기도 한다. 가장 높은 가격에 거래되는 레고 세트는 대부분 스타워즈 같은 영화 또는 인도의 타지마할이나 폭스바겐의 비틀 자동차 같은 랜드마크 나 브랜드를 기반으로 한 것들이다. 하지만, 투자 웹사이트 “BrickPicker.com”의 데이터에 따르면, 경찰서와 마을 도로같이 일상생활을 담은 세트들의 가격도 상승하고 있다.
가격 상승률이 가장 높은 레고 세트는 2007년 발매된 호텔 모형인 “카페 코너(Cafe Corner)”다. 이 세트는 2,056개의 부품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기존 발매 가격은 89.99파운드였지만, 2,096파운드까지 가격이 상승했다. 투자 수익률로 따지만 2,230%나 된다.
에드 마시오로위스키(BrickPicker.com 설립자)는 레고 세트가 완벽한 상태로 보존된 경우에만 최고 가격을 받을 수 있다고 말한다. 사용한 흔적이 있는 레고 세트는 가치가 덜하긴 하지만, 그래도 발매 가격보다 수백 파운드의 웃돈이 얹어져 거래되고 있다.
그는 “멋진 점은 모든 레고 세트가 어느 시점이 되면 발매가 중단된다는 것입니다. 매년 수백 종이 영화 상영 종료, 라이선스 만료 또는 레고 회사는 의도에 따라 발매가 중단되고 있습니다. 즉, 레고 세트를 보관하는 있는 사람이라면(크거나 작거나 크기에 중요하지 않습니다), 아주 좋은 투자를 하는 셈입니다. 보관 상태가 좋다면, 가격이 상당히 오를 수 있기 때문이죠.”
대부분의 중고 레고 세트는 이베이에서 거래되고 있다. 브릭픽커에서는 이베이에 수수료를 지급하고, 레고 세트의 가격 동향 데이터를 수집하고 있다. 마시오로위스키는 전 세계 수만 명의 투자자가 희귀 레고 세트의 가격을 올리고 있다고 말한다.
그는 가격 상승세는 계속되고 있다면서, “레고 투자는 거품 상태가 아닙니다. 이는 부분적으로 레고 회사가 유통 시장에 개입하고 있지 않으며, 소비자들에게 제품을 직접 판매하길 원하기 때문입니다.”
레고 회사가 판매를 중단했던 세트를 다시 내놓기 시작하면 가격 상승이 중단될 수 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그 영향은 일시적이다. 투자자들이 새 제품이 나오는 족족 사가기 때문이다. 가장 인기 있는 레고 세트는 스타워즈를 테마로 한 것으로, 가장 비싼 상위 20개 세트 중 10개를 차지하고 있다. ‘스타워즈 밀레니엄 팔콘’이 가장 비싼 레고 세트로, 2007년 발매 가격은 342.49파운드였지만, 현재 2,712파운드로 거래되고 있다.
이보다 이전 모델로 각각 2005년과 2002년에 발매된 ‘죽음의 별 II’과 ‘임페리얼 스타 디스트로이어’ 또한 1,000파운드 이상으로 거래되고 있다.
마시오로위스키는 <스타워즈 에피소드 VII 깨어난 포스>가 상영됨에 따라, 유통 시장에서 구형 세트가 다시 주목을 받게 될 것이라고 말한다.
그는 “수요가 증가하게 될 것입니다.”라면서, “때때로 앞으로 개봉할 영화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는 경우, <신비한 동물 사전>의 개봉을 앞두고, 최근 발매가 중단된 해리포터 레고 세트의 수요도 증가하곤 합니다.”라고 말한다. 해그리브스 랜스다운의 애널리스트 라이스 칼라프(Laith Khalaf)는 “레고의 수익률이 아주 높긴 하지만 투자자들은 수집품의 가치가 유행에 민감하다는 점에 주의해야 합니다.“라고 말한다.
“레고 세트를 취미로 구입하는 것은 전혀 나쁘지 않으며, 짭짤한 수익도 올릴 수 있지만, 잘 약간의 돈을 벌 수 있지만, 은퇴 후를 위한 투자로는 주식과 채권 같은 보다 전통적인 투자 수단에 집중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전문가가 들려주는 레고 투자의 7가지 꿀팁
“BrickPicker.com”의 에드 마시오로위스키는 이렇게 말한다:
- 특정 레고 세트에 관심이 있다면, 두 세트를 사서 하나는 조립해 보고, 다른 하나는 훗날을 위해 보관해 두라. 중고 레고 세트라도 소매가격 이상으로 가격이 오를 수 있다. 한정판 레고 세트를 몇 개 사서 보관해 두다가 몇 년 후에 되팔면 큰 수익을 남길 수 있다.
-
한정판 세트와 계절별 세트는 레고 유통 시장에서 아주 잘 팔린다. 일반적으로 생산이 한정된 레고 세트는 가격이 크게 오르곤 한다. 희소성이 클수록 더 좋다.
-
1999년 이후에 발매된 레고 세트에 투자하라. 2000년 이전 세트는 실제로 좋은 투자 수단은 아니다. 대부분이 기본적이며, 창의성이 없다. 수집 가치가 있는 몇 가지 빈티지 세트가 있긴 하지만, 대부분이 가격 변화가 없으며, 상태도 좋지 않다.
-
레고 포장 상자, 부품 및 안내서를 잘 보관하라. 레고 세트의 부품 모두가 온전히 있어야 한다. 건조하고 어두운 곳에 보관하라. 햇빛과 습기에 노출해서는 안 된다. 상태가 좋을수록, 더 잘 팔린다.
-
레고 상자는 책처럼 세로로 보관하라. 수평으로 쌓아두면 상자가 찌그러지고, 밀봉 부분이 터질 수 있다.
-
레고 세트의 크기는 중요하지 않다. 가격 상승률로 봤을 때 작은 세트와 큰 세트 모두 괜찮다.
-
레고 미니 피규어는 아주 가치가 있다.
출처: 책도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