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발생한 가습기 살균제 사망사건은 영유아 포함하여 총 78명이 사망한 어처구니 없는 사건이었습니다. 그런데, 왜 이 사건은 우리나라에서만 발생했을까요? 외국은 이런 가습기 살균제를 취급하지 않는 걸까요?
미국 amazon에서는 지금도 우리나라에서의 가습기 사망사건때 사용된 것과 비슷한 성분의 여러 종류의 가습기용 살균제 제품들이 판매중입니다. (주: 모두 기화식 가습기용 살균제입니다)
가습기 살균제 사건의 배경 메커니즘은
- (피부사용안정성이입증된)가습기용 살균제를
- 초음파 가습기를 이용하여 폐까지 직접 도달 했기 때문입니다.
가습기살슌제 성분이 아니어도 가장 널리 사용되고, 어느정도 먹어도 안전한 염소나 알콜성분도 미세포말형태로 폐세포까지 직접 전달이 된다면, 심각한 문제가 발생할 것입니다.
때문에, 이 사건의 중요한 범인은 살균제라기보다는 ‘초음파 가습기’ 라고 봐야 맞습니다. 왜냐하면, 만약 2011년 가습기 살균제 사망사건에서, 피해자분들이 초음파 가습기가 아닌 기화식 가습기나 가열식 가습기를 사용했더라면, 살균제 입자가 폐까지 전달되지 못해 피해가 발생하지 않았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즉, 유독 ‘초음파 가습기’만이 물통의 세균이나 살균제 성분까지 물과 함께 공기중으로 분무시켜 폐로 흡입되게 할 수 있고, 다른 종류의 가습기는 근본적으로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초음파가습기는 물을 초음파로 때려 잘게 쪼개진 물방울의 형태로 분무합니다.
반면 기화식 가습기는 가습기 물통의 ‘물’을 물 분자 하나하나, 즉 ‘수증기’로 배출합니다. 그래서 ‘물’에 녹는 살균제나 세균은 물이 아닌 ‘수증기’속에는 들어갈 수가 없어 수증기는 순수한 H2O만을 공기중으로 배출시키는 것입니다.
초음파 가습기를 사용하되, 살균제를 사용하지 않으면 문제 없다?
순수한 물은 모든 종류의 박테리아와 바이러스, 곰팡이가 증식하는데 필수적인 조건입니다. 아무리 깨끗한 환경이라도 멸균증류된 물을 컵에 담아 실내에 하루정도만 놔 둬도 물속에서 빠른 속도로 여러종류의 박테리아나 바이러스가 증식하게 됩니다.
때문에, 물을 공기중으로 비산시키는 초음파 가습기는 몇 시간 단위로 물을 교체하고 세척살균을 하지 않는 한 항상 라지오넬라균 등 인체에 유해한 수용성 세균을 공기중으로 비산시키게 될 위험성이 있고, 세균이 없어도 물속에 녹아있는 미네랄이 비산되어 실내에 하얗게 쌓이게 하는 “백분현상”이 단점입니다.
초음파 가습기를 안전하게 사용하려면?
미국 컨수머리포트에서는 초음파 가습기의 올바른 사용방법을 아래와 같이 제시하고 있습니다.
“매일 가습기 내부 전체를 살균소독할 것”
그런데 과연 초음파가습기를 매일 전체 소독까지 하며 사용하는 분이 몇 분이나 될까요? 현실적으로 가능할까요?식초와 솔로 가습기 내부에 침착되는 미네랄을 닦아줍니다. 물때는 대부분 알칼리성 광물질이므로 약산성 식초나 구연산으로 효과적으로 크리닝을 할 수 있습니다.
물통 내부에는 염소소독제(락스)를 한스푼 넣고, 물을 반 쯤 채운 후 20분 정도 흔들어 물통내부 살균을 해 줍니다.
이렇게, 미국에선 “가습기 살균제” 제품은 없고, 우리나라에서와 동일 성분의 제품이 “기화식 가습기용 트리트먼트” 제품으로 불립니다. 그리고 가습기용 “살균제”는 따로 제품이 없고, 보통 락스를 사용하여 살균합니다.
미국 컨수머리포트에서 34종류의 가습기에 대해 올해 추가로 다음과 같은 테스트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1. 수돗물을 넣어 2일간 가동시킨 후 물통의 물속의 세균 수를 조사함
= 시험 결과 모든 가습기의 물통속 물에서 세균 수가 증가했음을 확인2. 물통에 세균이 공기중으로 비산되는지를 테스트함
= 기화식 가습기만이 공기중으로 세균을 비산시키지 않음을 확인
정리 요약
초음파 가습기는 물속에 있는 세균, 독소(살균제), 미네랄(백분)을 공기중으로 비산시킬 수 있다.
기화식 가습기는 물속에 세균,독소,미네랄 성분이 포함되어 있더라도 이를 공기중으로 비산시키지 않는다.
이는 저의 2013년,2014년의 가습기 구입가이드에서 설명 드린 내용과도 일치합니다. 국내 판매중인 에어워셔류의 제품들은 가습기로서는 기화식 가습기의 분류에 속합니다.
원문: Joonnoh’s blog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