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글은 TNW News에 실린 「9 clever ways to automate your small business with IFTTT」를 번역한 글입니다. ‘9 clever ways to automate your small business with IFTTT’라는 제목으로 TNW News에 IFTTT관련 기사가 올라왔습니다. IFTTT에 대해 굉장히 유용하고 매력적인 서비스라고 생각하면서 정작 저 또한 제대로 활용을 하지 못하고 있어서 번역 및 의견 첨부를 계기로 한번 IFTTT에 대해서 소개도 하고, 활용 예들도 공유하려 합니다.
IFTTT (If This, Then That)는 웹사이트, 어플리케이션, 스마트폰, 장비들의 사이의 행동을 자동화하는 무료 온라인 툴입니다. 태그된 페이스북 사진을 구글 드라이브에 백업하기를 원하세요? IFTTT에서는 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스마트폰 배터리가 거의 없을 때 WiFi 기능을 끄기를 원하나요? IFTTT에서 또한 할 수 있습니다.
IFTTT는 일반 사용자들에게는 일상에 약간의 편리함을 가져다 주겠지만, 소규모 비즈니스를 하는 분들께는 중요한 마케팅 툴이 될 수 있습니다. 똑똑한 ‘recipes(IFTTT로 자동화할 수 있는 방법)’의 도움으로 , 여러분은 큰 노력 없이도, 경쟁자들을 감시하고, 여러분의 소셜미디어를 효율적으로 하여, 여러분들의 팔로워들을 즐겁게 할 수 있습니다.
여기 여러분의 비즈니스를 위해 업무를 자동화해주는 IFTTT의 9가지 똑똑하고 창의적인 방법을 소개합니다.
경쟁자 분석
경쟁자들의 정보를 수집하는 것은 신규 전자상거래 사업을 시작하는 분들이 종종 간과하는 전략이에요. 여기 IFTTT를 활용하여 고객과 기민한 관계를 유지하고 경쟁자들에게 눈을 떼지 않고 지켜보는 방법이 있습니다.
1. 경쟁자들의 웹사이트를 모니터하세요.
VisualPing.io는 경쟁자들의 웹사이트에 변동이 생기면, 여러분들에게 이메일을 통해서 업데이트 사항을 보내줍니다. 그러나 만약 1개 이상의 경쟁업체를 살펴보고 있다면, 여러분은 좀 더 스마트한 접근을 하기를 원할 거예요. 여러분의 메일박스의 최대화 하지 않고, 여러 개의 페이지를 살펴보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을 사용하세요.
Step 1. VisualPing.io에 방문하고, 여러분 경쟁자들의 웹사이트 중 한 개를 입력하세요. 얼마나 자주 그들의 페이지의 변화를 스캔할지에 대한 간격을 설정하고, 콘텐츠의 변화와 A/B 테스트를 알기 위해 작은 트리거(계기)를 설정합니다.
Step 2. 여러분이 VisualPing으로부터 확인을 하면, 그들의 메일에 자동 아카이브 규칙을 만들고 읽어야 할 것으로 표시하세요. 여기 Gmail로 하는 방법을 참고하세요.
Step 3. IFTTT recipe을 만들고, 여러분의 트리거(알림) 채널로 Gmail 또는 이메일을 선택하세요.
Step 4. 보내는 이로 VisualPing의 이메일 주소를 설정하세요.
Step 5. 여러분의 활동 채널과 VisualPing의 이메일의 저장을 위해 에버노트를 선택하세요. 노트, 리스트와 조사한 것들을 저장하기 위해 최고이며, 무료입니다. 여러분이 모니터하고 싶은 사이트마다 새로운 노트북(에버노트의 필기장)을 만들어야 합니다.
자, 끝났습니다! 이제, 여러분은 에버노트 노트북에 경쟁자들의 웹사이트의 작은 변화와 재설계 사항들에 대한 스크린 샷들이 자동으로 업데이트될 것입니다.
2. 경쟁자들로부터의 이메일을 아카이빙하고 정리하세요.
기가옴의 조사에 따르면, US 디지털 마케터들은 고객들의 awareness, acquisition, conversion 그리고 retention을 위해서 이메일이 가장 효과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메일를 통한 전환만 확실하게 하면, 여러분의 비즈니스 성공에 큰 역할을 할 수 있어요.
여러분의 산업에 이메일 마케팅 트렌드의 Top자리를 유지하는 좋은 방법은 여러분들의 경쟁사들이 보낸 것들을 연구하고 해부하는 것입니다. 고맙게도, IFTTT는 여러분의 메일함에서 막힘없이 그렇게 할 수 있습니다.
Step 1. 여러분의 경쟁자들의 이메일 뉴스레터를 구독하세요.
Step 2. 자동 아카이브를 위해 이메일 제공자에 대한 규칙을 만들고, 이 메일들을 읽어야 것으로 표시합니다.
Step 3. IFTTT recipe을 만들고, 여러분의 트리거 채널로 Gmail 또는 이메일을 선택하세요.
Step 4. 여러분의 경쟁자들이 뉴스레터를 보내는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세요.
Step 5. 여러분의 활동을 남기는 채널로 에버노트를 선택하고, 여러분의 이메일을 저장할 노트북(에버노트 내 메모장) 만드세요.
여러분의 경쟁자들의 이메일은 지금 에버노트에 지금 아카이빙 될 거예요. 그리고 여러분이 비교하고 확인하고 싶을 때는 언제나 할 수 있어요.
3. 여러분의 경쟁자들의 블로그를 모니터링하세요.
모든 이커머스 비즈니스는 블로그가 필요합니다. 그건 트래픽을 이끌고, 여러분의 이야기를 하고, 여러분의 이야기를 듣고자 하는 청중들을 모으는 최고의 방법이죠.
만약 여러분이 경쟁자들의 어떤 포스팅을 하는지 최신 내용을 알고 싶지만, 매일 그들의 블로그를 방문할 시간이 없다면 아래의 recipe(방법)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Step 1. Page2RSS를 활용해서 쉽게 RSS feed를 쉽게 만듭니다. 일단 여러분이 모니터링 원하는 블로그의 URL을 입력하면, 아래 보이는 링크의 오른쪽 클릭을 하고, 그것의 URL을 복사합니다.
Step 2. IFTTT의 recipe 만들고, 여러분의 트리거 채널로 피드를 선택하세요.
Step 3. 피드 내 step 1에서 여러분이 복사한 RSS feed URL을 입력하세요.
Step 4. 얼마나 자주 이 데이터를 리뷰하기를 원하는지에 따라, 여러분의 액션 채널로 이메일 또는 에버노트를 선택하세요. 이 방법을 사용하면, 여러분의 경쟁자들이 블로그 포스팅을 할 때마다, 이메일 알림을 받을 수 있거나 리뷰를 원할 때, 에버노트 내 리스트를 만듭니다.
소셜미디어를 간소화하세요
소셜미디어는 스몰 비즈니스를 하는 데 있어, 가장 필수적인 도구입니다. 하지만 여러 채널을 관리하는 것은 시간을 많이 잡아먹을 수 있어요. 여기 업무를 자동화하고, 단순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recipes가 있습니다.
4. 여러분의 트위터 사진과 페이스북 사진을 싱크(sync)하세요.
단순하지만, 유용한 이 recipe은 여러분이 페이스북 프로필 사진을 업데이트할 때마다, 자동으로 여러분의 트위터 아바타를 업데이트 할 거예요.
5. 인스타그램 사진을 트위터 사진처럼 올리세요.
그래요. 여러분은 이미 인스타그램 앱에서 트위터 계정을 연결하여 이렇게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트윗들은 전체 이미지가 아닌, 링크들만 보여줍니다. 여러분의 인스타그램 사진을 진정으로 여러분들의 팔로워들에게 눈에 띄게 하기 위해서는 아래의 recipe을 사용하세요.
6. 인스타그램을 활용하여 텀블러 페이지를 큰 노력을 하지 않고 만드세요.
텀블러를 활용해서 마케팅을 하는 것은 인스타그램을 가지고 마케팅을 하는 것과 매우 비슷한데요. 여러분의 이미지를 보고 사람들은 와우하게 해야 해요. 그리고 여러분의 제품을 구입한 사람들뿐만 아니라, 여러분 브랜드의 에반젤리스트(전도사)와 같은 충성 팔로워들에게 매력적이어야 합니다. 아래의 2개의 recipe들은 여러분의 인스타그램 포스트, 그리고 여러분들이 라이크를 누른 인스타그램 포스트들을 여러분의 텀블러 계정에 크로스 포스팅하는 것을 돕습니다. 그것은 텀블러 페이지를 만들고, 지속해서 업데이트하기 위한 가장 쉬운 방법입니다.
여러분들의 팔로워들에 대해 들으세요.
7. 한 주 동안 여러분을 즐겨찾기(Favorate)한 사람들을 위해 #FF(Follow Friday) 트윗을 자동 생성하세요.
여러분들이 한 주 동안 찾은 도움이 되거나, 재미있거나, 진지하게 생각할 수 있는 트윗을 여러분들의 팔로워들에게 알려줍니다. 이 recipe는 무료 Buffer 계정을 필요로 합니다. 하지만, 어찌 됐든 간에 여러분은 Buffer 계정 하나는 가져야만 해요.
8. 신규 트위터 팔로워들에게 감사의 인사를 하세요.
짧은 인사나 “팔로워 해주셔서 감사합니다.”와 같은 말들은 여러분들의 팔로워들과 좀 더 가까워지는 데 도움이 되어 오랜 관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그들에게 초기에 여러분들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팔려고 하거나 그들에게 다른 소셜미디어의 계정을 알리려고 하지 마세요.
9. 여러분들의 비즈니스를 칭찬하는 트윗들을 모으세요.
소셜미디어를 통한 이런 증거들은 구매를 결정하려는 잠재 고객에게 영향을 미치는 데 사용되는 강력한 설득 도구입니다. 그런 다양한 형태 중 하나는 사용자들의 추천이며, 트위터에서 종종 찾을 수 있습니다.
이 recipe는 여러분들의 비즈니스에 대해 꾸준히 트위터에서 찾고 긍정적인 트윗을 구글 드라이브 스프레드시트에 추가합니다.
Step 1. 트위터의 고급 찾기(Twitter’s Advanced Search) 페이지를 방문하고, 여러분의 비즈니스 이름, 제품 그리고 가능한 한 많이 긍정적인 단어를 입력하세요.
Step 2. 해당 검색 쿼리의 결과 페이지의 URL을 복사하여 Page2RSS에 연결합니다. 아래의 강조 표시된 링크에서 RSS 피드 URL을 검색합니다.
Step 3. 2단계(Step 2)에서 복사한 RSS 링크를 사용하여 트리거 채널로 피드와 사용자 정의 IFTTT 레시피(recipe)를 만듭니다.
Step 4. 액션 채널로 에버노트를 선택하고, 여러분들의 트윗을 저장할 사용자 정의(custom) 노트북을 만드세요.
자, 이제 여러분들은 자동적으로 여러분들의 비즈니스에 관한 긍정적인 트윗을 업데이트된 리스트로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여러분들은 그것들을 여러분들의 홈페이지, 제품 페이지 그리고 그 외에도 제품 추천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원문: 하이브아레나 / 글: 황혜경
이미지: Image credit: Yeamake / Shutterstock.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