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롬은 진리고 사랑입니다. 어차피 써야 할 크롬이라면 좀 더 편하게 쓰는 게 옳다고 생각합니다.
0. 들어가기에 앞서
이젠 인터넷 익스플로러와 헤어질 시간입니다. 아, 그래도 좀 있으면 달라지지 않을까? 나아지지 않을까? 아닙니다. 헤어지세요. 아직 크롬을 쓰고 있지 않다면 지금 당장 설치하세요.이 치들이 스스로 말하길 ‘차원이 다른 웹서핑을 즐겨보세요’라는데, 진짭니다. 정말 그렇습니다.
1. Pig Tool Box(피그 툴 박스): 사용성 개선
크롬 필수 확장 프로그램 No.1입니다. 크롬 사용 경험은 피그 툴박스 전과 후로 나뉩니다.
여러 기능들이 다 있는데 다 필요 없고
- 마우스 제스처를 찬양합시다.
단언컨대, 한 번 쓰기 시작하면 쓰기 전으로 돌아갈 수 없습니다.
중요한 얘기를 빼먹을 뻔 했는데, 그냥 피그 툴 박스 깔면 마우스 제스쳐 안됩니다. 약간 손봐주셔야 하는데, 이와 관련해서는 링크를 참조해주세요.
지금 당장 설치하세요. 이따 해야지, 하지 말고 지금.
2. Save to Pocket(세이브 투 포켓): 자료 정리
크롬 필수 확장 프로그램 No.2, 포켓은 진리입니다. 써 본 적이 없으시다면 지금 당장 가입하시고, 쓰고 계시다면 뭘 좀 아시는 분입니다. 포켓의 원래 서비스명은 ‘Read it Later’입니다. 이렇게 들으면 느낌이 바로 오는데 나중에 읽을 만한, 혹은 두고두고 읽은 만한 글, 링크를 저장해두는 서비스라고 보시면 됩니다.
세이브 투 포켓은 한 번의 클릭으로 지금 보고 있는 탭을 포켓에 저장해줍니다. 태그까지 지정할 수 있죠. 아주 편리합니다.
지금 당장 설치하세요. 이따 해야지, 하지 말고 지금 당장.
3. ublock Origin(유 블록 오리진): 애드 블록
크롬 필수 확장 프로그램 No.3인 유 블록 오리진은 광고를 없애줍니다. 몽땅 싸그리 다요.
4. 유튜브 ™ 용 애드 블록: 애드 블록
크롬 필수 확장 프로그램 No.4, 유튜브용 애드 블록은 유튜브 광고를 없애줍니다. 기가 맥힙니다.
5. 북마크 매니저: 사용성 개선
북마크 매니저는 북마크를 보다 편하게 관리해줍니다. 구글이 직접 만들었습니다. 폴더를 만들어두고 북마크를 하면 자동으로 적절한 폴더를 추천해주거나 하는데 소소하게 편합니다. 좋은데 뭐라 설명할 방법이 없네… 편해요. 좋아요.
6. Feedly Mini(피들리 미니): 자료 정리
피들리 미니는 피들리를 쓰고 계시다면 필수, 그렇지 않다면 전혀 필요 없는 확장 프로그램입니다. 우하단에 조그마하게 피들리 로고가 생기는데 이것만 누르면 간편하게 RSS 구독 목록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메일, 트위터, 에버노트로 보내기도 있는 거 같은데 써본 적 없습니다. 관심 없음… RSS 리더는 안 쓰는 사람은 죽어도 안 쓰고, 쓰는 사람은 이미 워낙 파워풀하게 사용하시기 때문에 피들리에 대해선 굳이 첨언하지 않겠습니다.
7. Liner(라이너): 자료 정리
라이너는 요즘 재미나게 쓰고 있는 확장 프로그램입니다. 본질은 링크 저장인데 여기에 형광펜을 칠합니다. 포켓과의 차이점을 들어 설명하면 이해가 빠를 것 같네요.
1. 링크를 저장합니다.
2. 그걸 자체 리더에서 읽기 쉽게 보여줍니다. (더 보기 힘들 때도 많지만)
1. 형광펜을 쳐 링크를 저장합니다.
2. 라이너에 링크가 형광펜 쳐진 상태로 저장됩니다.
저는 자료가 ‘좋다’, 나중에 읽어야지 하면 바로 포켓으로 보내고 자료 조사 차 가까운 시일 내에 여러 번 봐야 하는 자료의 경우에는 필요 부분을 형광펜으로 표시해 라이너로 보냅니다.
같은 이름의 아이폰 앱이 있습니다. 크롬 앱은 아직 초기단계라 그런지 불안정한 감이 있네요.
8. Momentum(모멘텀): 간지
모멘텀은 시작 화면을 예쁘게 만들어 줍니다. 보통 예쁜 게 아니라 아주 예쁘게요.
기본적으로는 GTD 베이스인 거 같은데 그 부분은 관심 없어서 안 써봤습니다.
원문: 김칼도의 브런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