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echCrunch의 기사 First Look At Uber’s Co-Founder’s Shopping Concierge “Operator”를 발췌 번역 후 글쓴이의 의견을 추가한 글입니다.
“Operator를 통해 인터넷으로 해결하지 못하는 커머스의 90% 이상을 해결하고 싶습니다. (…) 우리가 지향하는 목표는 모바일, 메시징과 온디맨드 경제의 컨버전스입니다.”
─ Operator의 창업주, Robin Chan
2년간 스텔스 모드로 있던 5백만 불의 프로젝트, Operator가 서서히 베일을 벗기 시작했다.
이미 내추럴 랭귀지(자연어)의 가능성은 Siri를 통해 어떤 비전과 연결될 수 있는지 확인되었다. 하지만 내추럴 랭귀지와 메시징이 접목되고, 이것이 커머스로 연결된 비즈니스 모델은 아직은 시장에 존재하지 않았다. 테크크런치와의 인터뷰에서 찾은 핵심 키워드는 “Expert Personal Service”이다. ‘브릭 앤 모르타르’ 형태의 온라인 커머스와 오프라인을 넘나드는 expert로 누구를 떠올릴 수 있을까?
Chan은 두 가지 면으로 Operator가 앞으로의 커머스를 공략하려 한다고 밝혔다.
- ‘난 사람과의 소통은 필요 없어’ 개념의 벤딩머신과 같은 On-line
- ‘좀 제대로 된 서비스가 필요해’ 개념의 On-line으로 커버되기 어려운 제품/서비스
필자와 같은 생각을 하고 있다면, ‘재미있는 발생’인 동시에 ‘Eureka!’가 떠오르는 이들이 있을 것이다. 두 가지 영역은 마치 물과 기름과 같은 섞기 힘든 역량(competency)과 조직 형태를 요구하기 때문이다. 이것이 바로 안내원(Concierge) 개념의 커머스가 클 수 있는 영역인 것이다. 이는 단순한 심부름센터에 주문형 제품을 연결하는 것은 아니다.
먼저 Operator의 모습을 살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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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perator의 홈스크린은 사용자의 Outbox 개념으로 설명된다.
예를 들자면, 결혼식에 참석했다가 돌아오는 길에 귀걸이를 분실했다. 선물 받은 귀걸이라 어디서 파는지도 잘 모르지만 똑같은 제품이 아니라도 대체품이 필요하다. Operator에 한쪽 귀걸이 사진을 찍어 올리면 Operator는 이에 최적화된 on/offline 사업자와 연결되도록 한다.
물론 큰 사업자는 전문 판매직원이 있을 수 있지만, 작은 경우는 없을 수도 있다. (바로 이 부분이 BIG catch가 될 수 있다. 새로운 Sales agent가 생겨 날 수도 있는 영역) 이를 확인하고 오퍼를 받기 시작 한 사용자는 적절한 아이템을 바로 Operator 내에서 결제하는 것이다.

메신저가 등극하기 시작할 당시, 옥상옥이라는 견해들이 있었지만 실상은 오히려 그렇지 않았다. 이를 Chan은 “우리는 오프라인적 콘텍스트를 촉발시킬 수 있는 부분이 존재한다고 봅니다.”라고 표현한다. 이는 in-store 쇼핑경험을 모바일로 옮겨오겠다는 의지로 볼 수 있다.

창업주와 공감하는 부분은, 이커머스의 아직 많은 부분이 일률적인 평판 등록에 머무르고 있고, ‘실제 사람이’ 더 전문적인 서비스로 접근하여 가치를 상승시킬 수 있는 영역이 존재 할 것이라는 부분이다.
현재는 클로즈 베타 상태이며, 대기 목록에 등록하여 오픈 베타에 참여할 수 있다. 참여는 고객으로 참여와 Operator로 나누어진다.

고객의 경우 참여 신청(이메일 입력) 후에 몇 번째 줄을 서 있는지 카운트하여 보여주고, 공유를 많이 할 경우 줄을 앞당겨 주겠다는 재미있는 문구와 식별 URL을 제공한다.

비즈니스 신청자는 별다른 제약 없이 신청 가능하다. (심지어 전화번호 오류 체크도 아직 하지 않도 있다.)

이미 오퍼레이터(즉, 온라인 세일즈 Assistant)를 할 수 있는 직원이 있는 리테일러는 적다. 콜센터를 가지고 상품판매를 하는 오프라인 대형 유통사는 세계적으로도 드물다. 국내 홈플러스 콜센터 초기 프로젝트 당시 필자가 조사를 진행했을 때에도 비즈니스 케이스의 가장 큰 드라이버는 ‘점포 위치 안내’였고 ‘1등 업체의 이미지 제고’였다.
즉, 전문 체인에서의 가능성도 재고량까지 알고 있어야 하는 SCM back-end 연결이 될 것인지도 관건이며, 오히려 베타신청에 어떤 제약이 없이 신청 가능한 것으로는 새로운 부류의 ‘Inbound call center 에이전트 (역시 잉여인력)’가 생기는 게 아니냐는 상상도 해 볼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