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사람이 성공을 바란다. 그 이전에 ‘성취’를 바란다. 어떤 일을 시작하면서 그 일을 중도에 포기하기 위해 시작하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현실은 어떠한가? 많은 사람이 진행하던 일을 끝내 마치지 못하고 중도에 포기하거나 그 일이 흐지부지 되는 경우가 훨씬 더 많다.
그런데 당신이 자신의 ‘장점’이라고 여기는 것들이 사실은 당신의 발목을 잡고 있다는 사실을 아는가? 당신의 발목을 잡는 5가지 대표적 장점을 알아 보았다.
1. 크고 원대한 목표를 가졌다
꿈을 크게 가지는 것은 분명 좋은 일이다. 당찬 목표를 가진 사람은 남들이 보기에도 멋져 보인다. 그러나 이 꿈‘만’ 가진 것이 문제가 된다. 구구단도 아직 깨우치지 못한 사람이 명문대 진학을 목표로 하는 것은 좋다. 그러나 일단 수학을 배우고 다른 과목을 충실히 배워 나가 진학할 실력을 갖추는 것이 반드시 필요한데 많은 사람이 세분화 된 스텝을 만들지 않는다.
중간 단계가 없기 때문에 이 목표는 좌절되기 쉽다. 큰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는 그 중간 중간 달성해야 하는 목표를 반드시 잡아야 한다. ‘큰 목표’를 가지는 것은 좋지만, 큰 목표’만’ 가지는 것은 되려 당신을 좌절 시키게 될 것이다.
2. 스스로에 대한 자신감이 넘친다
당당하고 자신감 있는 태도는 많은 이에게 호감을 준다. 같은 일도 자신감 있게 도전했을 때와 주눅들어 도전했을 때 그 결과는 천지 차이로 벌어지게 될 것이다. 그러나 문제는 당신의 자신감이 지나친 나머지 당신의 ‘실제 모습’이 어떠한지 냉정하게 파악하지 못하는 것에 있다. 수능 점수 떨어졌다는 기준이 왜 지금껏 당신이 보았던 수많은 모의고사 중 가장 높은 점수와 비교되어야 하는가? 왜 당신의 키에 당신의 깔창까지 포함하는가?
말이라는 것과 생각이라는 것은 무섭다. 이렇게 자신에 대해 정확히 파악하지 못한 상태에서 목표를 정하면, 자신이 도달할 수 없는 목표를 설정하게 되고, 그에 따른 상실감은 더욱 커지게 된다. 스스로를 객관적이고 냉정하게 파악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다.
3. 멀티태스킹의 신이다
한 번에 많은 것을 처리하는 것을 의미하는 멀티 태스킹. 당신은 멀티 태스킹에 얼마나 익숙한가? 그러나 안타깝게도 멀티 태스킹에 익숙한 사람이 목표를 달성할 가능성은 매우 낮다. 실제로 컴퓨터조차 다양한 일을 한꺼번에 처리하는 것으로 보이지만, 이는 아주 짧은 간극 동안 각 일들을 돌아가면서 처리하는 것이다.
사람은 이 멀티태스킹을 수행하다 보면 분명 빈틈과 잊는 것이 생기게 된다. 당신은 스스로 멀티태스킹을 잘 한다고 자부하는가? 그 ‘동시에 수행하는 일’ 중 확실히 끝낸 것이 몇 가지나 되는지 노트에 적어보도록 하자. 그제서야 알게 될 것이다. 당신은 ‘무엇 하나 제대로 처리한 것이 없는’ 사람이었다는 것을.
앞으로는 여러 가지 일이 있을 때 그 일의 중요도와 긴급한 정도를 따지도록 하자. 나무 젓가락을 한번에 묶어 부러뜨리려는 것 보다는 ‘하나씩 부러뜨려 나가는 것’이 훨씬 더 효과적이다
4. 의지력이 뛰어나다
당신은 대단한 의지의 소유자인가? 무언가 원하면 반드시 이루고자 하는 만큼 강한 행동력을 가진 사람인가? 그럴수록 당신은 당신의 의지력을 믿지 않는 것이 좋다. 축구선수에게 가장 중요한 능력 중 하나가 ‘위치선정 능력’이듯, 당신의 의지와 노력도 대단히 중요한 요소지만 그렇게까지 힘들이지 않아도 위치를 잘 선정하면 당신이 원하는 목표를 이룰 가능성이 매우 높아진다.
다이어트를 하겠다는 사람이 굳이 음식점까지 가서 괴로워하면서 참지 말고, 책상 위에 있는 군것질거리부터 다 가져다 버려라. 버리는 게 아까우면 남에게 줘버려도 좋다. 공부할 장소에서는 공부만 할 수 있는 것들로만 채워 놓는 것이 좋다. 굳이 당신의 의지력을 시험하려 하지 말고, 의지력을 시험할 곳에 아예 가지 말아라.
5. 기억력이 뛰어나다
주변에서 기억력이 뛰어나다는 말을 여러 번 들었는가? 그럴수록 당신의 기억력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는 것이 당신의 성취를 위해 더 좋은 습관일 것이다. 제 아무리 기억력이 뛰어난 사람이라 하더라도 매일매일 벌어지는 다양한 일들을 빠짐 없이, 그리고 중요도를 따져가며 순차적으로 기억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
전세계 유명한 CEO들이 하나같이 모두 똑똑한 사람임에도 그의 스케줄을 따로 관리해 주는 비서가 반드시 존재하는 것은 이러한 이유에서 기인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아직 당신이 비서를 둘만한 직책이 아니거나 비서를 고용할 비용이 없다고? 그렇다면 수첩을 들고 적어라.
수첩을 매일 들고 다니지 않는다고? 그렇다면 당신을 바보로 만들어 버리는 스마트폰을 활용해 더 똑똑해지도록 해라. 메모장/플래너 앱을 활용해 당신의 할 일을 꼼꼼하게 적어두는 것 만으로도 당신은 당신의 목표에 다가가는 벽돌을 한 장 더 쌓게 되는 것이다.
뛰어난 당신이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는 이유
이제 알았는가? 당신의 성취를 응원하며 이 글을 마치겠다.
원문: 퍼펙트 프리젠테이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