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lear Eyes Investing에 게재된 Todd Wenning의 “Signs of a Perfect Stock“를 번역한 글입니다.
처음 투자를 시작했을 때 내게 가장 큰 영향을 주었던 것은 One Up on Wall Street(번역서: 『월가의 영웅』)에서 피터 린치(Peter Lynch)가 “완전한 주식”의 표식에 대해 설명한 대목이었다. 이를 통해 일반적으로 들어왔던 인기 주식에 대한 관심을 접고, 따분한 산업에 속해 있으면서도 수익성이 높지만 남들이 거들떠보지 않는 기업으로 눈을 돌릴 수 있었다.
자신만의 투자 스타일을 개발해야 하는 것처럼, 새로운 주식을 조사할 때는 주목해서 살펴봐야 할 기업의 10가지 특징이 있다. 아직까지 이 10가지 특징 모두를 만족하는 기업을 찾지 못했지만, 어떤 기업이 이 중 두 가지 특징을 갖고 있다면, 바짝 신경을 써서 주목해 봐야 할 필요가 있다.
1. 경영진과 이사회 임원들이 자사의 성공과 실패에 깊숙이 연관되어 있다
어떤 기업에 대해 조사할 때 제일 먼저 염두에 둬야 할 것 중 하나가 경영진과 이사회 임원들이 자사주를 얼마나 소유하고 있느냐는 것이다. 중소기업이라면 경영진과 이사회 임원이 전체적으로 5% 이상의 자사주를 보유하고 있는 기업이 바람직하다. 왜냐하면 이들이 주주 자본에 과도한 위험을 부담하게 만들 가능성이 적으며, 비즈니스에 주인의식을 갖고 임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사실상 그들이 기업의 주인이 맞기에 가능한 일이다.
소수가 대규모 지분을 보유한다는 것이 현실적으로 어려운 대기업일지라도, 기업의 장기적인 주가 동향이 자기 보유 지분 가치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만큼 내부자들이 충분한 지분을 보유하고 있어야 한다.
‘선 하이드로릭’ 같은 기업을 주목해서 보자. ‘선 하이드로릭’은 이사회 임원들에게 귀속 확정일자가 장기간인 주식만을 부여하는데, 이것은 임원들의 관심이 장기적인 주주 이익과 병치될 가능성을 높여주기 때문이다.
2. 직원의 이직률이 동종 산업 평균보다 낮다
직원이 너무 자주 바뀌어 매번 새로 훈련시켜야 할 새로운 직원이 생긴다는 것은 손익 계산서상으로도 손해일 뿐만 아니라, 그들의 귀중한 직무 경험을 잃어버리는 것이다. ‘코스트코’가 동종 업계의 다른 업체들과 차별되는 많은 이유 중 하나가 바로 종업원의 이직률(2014년 기준 6%)로, 소매 업계 평균보다 한참 낮은 수준이다.
다이아몬드 힐 인베스팅 그룹(DHIL)은 설립 이후 그룹 내의 주식 포트폴리오 매니저와 리서치 애널리스트들 이직률 0%를 자랑한다(적어도 2013년까지는 그랬다).
3. 소도시에 본사를 두고 있다
사소한 것처럼 보일 수 있지만, 주요 금융 센터 밖에 자리 잡고 있어 월스트리트의 레이더에 잡힐 가능성이 낮다. 따라서 장기적인 시각을 견지할 수 있고, 또 직원들 역시 일과 생활의 균형을 더 잘 유지할 수 있게(교통 체증이 없고, 집값이 저렴한 등등) 된다.
4. 경쟁 우위를 공고히 해주는 훌륭한 기업 문화를 지니고 있다
5. 신기술로도 쉽게 모방할 수 없는 제품을 만들고 있다
실리콘 밸리의 한 신생 기업, 또는 차고에서 막 사업을 시작한 10대가 어떤 기업의 비즈니스 모델에 도전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내려 한다면, 결국 그 방법을 찾아내고 말 것이다. 이것이 바로 더글러스 다이내믹(PLOW)의 제설기 또는 WD-40(WDFC)의 윤활유 스프레이 같이 도전받을 가능성이 낮거나, 당분간은 쉽게 모방할 수 없는 제품을 만들고 있는 기업이 바람직한 이유다.
6. 정기적으로 배당금을 지급하며, 실적이 좋은 해에는 특별 배당금을 지급한다
몇 년 동안 영업 실적이 좋은 기업에는 현금이 넘쳐나게 된다. 이는 행복한 고민임과 동시에, 만일 경영진이 성장을 위한 성장을 위해 기업 인수에 자본을 잘못 배분하고, 여기에 너무 많은 돈을 들이는 경우에는 불행한 고민이 될 수도 있다. 특별 배당금은 경영진의 자본을 가지고 장난칠 기회를 줄여주며, 장기적으로 높은 수익을 올릴 수 있는 자본 배분에만 집중할 수 있게 만들어 준다.
7. 자사주 매입을 잘 이용한다
대부분의 기업들은 주주들에게 잉여 현금을 되돌려주기 위한 방법의 일환으로 자사주 매입을 이용하지만, 자사주 매입 주가는 거의 고려하지 않고 있다. 따라서 U.K. 리테일, 넥스트 등과 같은 납득할 만하고, 원칙에 입각한 자사주 매입 전략을 갖고 있는 기업이 바람직하다. 이런 기업들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장기적인 주주 가치를 창출할 수 있기 때문이다.
8. 공격적인 인수보다 유기적인 성장을 도모한다
기꺼이 새로운 시장에 뛰어들어, 천천히 사업을 키워나가는 기업, 기꺼이 자신만의 방식으로 장기적인 접근 방식을 취하는 기업이 바람직하다.
9. 주주들과 숨김없이 소통한다
10. 안정적인 고정 수익원을 갖고 있다
내 최고 투자 중 하나는 의료 장비 회사 키네틱 컨셉트(Kinetic Concepts; KCI)였다. KCI는 부압 외상 치료용 장비를 만들고 있었으며, 비즈니스 모델의 특징은 이 장비를 대여 또는 판매하거나, 이 장비를 사용하는 도중 계속 갈아줘야 하는 1회용 드레싱 키트를 판매하는 것이었다. KCI는 1회용 제품 판매로 안정적인 고정 수익원을 얻을 수 있었고, 이로 인해 금융위기로 시장이 혼란에 휩싸였을 때도 이 회사 주식을 자신 있게 매수할 수 있었다.
원문: 책도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