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isor Voices의 You Can Learn to Grow Money in Your Garden를 전문번역한 글입니다.
내가 즐겨 하는 취미는 원예다. 식물에 대해 알게 된 대부분은 시행착오를 거쳐 배운 것이다. 또는 내 직업은 공인 재무 설계사다. 이 직업은 정원에서 식물을 키우는 것과 재산을 늘리는 것 사이에 많은 연관성이 있음을 깨닫는 데 도움이 되었다.
원예는 자산 관리에 대한 중요한 교훈을 가르쳐 준다. 원예는 비록 손에 흙을 묻히긴 하겠지만, 인내심, 비용 효율성 및 분산 투자의 중요성을 배울 수 있고, 여러분의 세상을 더 아름다운 곳으로 만들어 줄 것이다. 원예 및 투자 모두 올바르게 진행된다면, 엄청난 만족과 마음의 평화를 가져다준다. 그리고 이 둘 모두는 매년 늘어나는 수익을 가져다 주기도 할 것이다.
원예를 통해 흙을 만지면서 배운 습관들이 금융이란 정원 또한 아주 풍족하게 만들어 줄 있다. 다음의 원예와 투자 모두에 중요한 세 가지 사항이다.
인내심
벼락부자가 되기란 가능성이 아주 희박하다. 마찬가지로, “인스턴트 정원 만들기”, 즉 뚝딱 정원을 만들어 내기도 어려운 일이다.
어떤 사람들은 식물과 나무를 가구쯤으로 생각해 쉽게 옮겨 심을 수 있는 것으로 여긴다. 이들은 식물과 나무의 성장 잠재력은 생각해 보지도 않고 크고 아름다운 것만 사들인다. 그들은 자기 정원이 언젠가 배터 홈스 앤 가든(미국의 월간 가정 잡지)에서 본 것처럼 되길 원하지만, 곧 여러 비싼 식물들로 뒤죽박죽된 것일 뿐이다.
여기에서 부족한 것은 인내심이다. 인스턴트로 정원을 만들려고 하는 사람은 뿌리가 좋은 작은 모종을 사서, 자라는데 필요한 공간 (그리고 시간)을 들이려고 하는 대신 즉각적인 만족을 얻기 위해 정원을 꾸민다. 이는 정기 정액식으로 퇴직 연금에 돈을 붓는 것 같이 시간이 증명한 방법을 버리고, 인기 있는 차세대 대박 주식으로 달려가는 투자자와 다르지 않다.
인스턴트로 정원을 만드는 방식은 복리라는 기적 비료의 도움을 받아 단순하게 모든 일을 자연의 섭리에 맡기는 대신, 정원을 잡초가 들끓게 만들어 버린다. 30년 동안 느리고 꾸준한 성장을 이뤄내는 대신 몇 년 만에 포트폴리오를 만들려고 애쓰는 것은 좋은 결말에 이르게 어렵다.
한 알의 도토리에서 싹튼 싹은 거대한 참나무로 자라나 오랜 기간 동안 햇빛을 막아줄 든든한 그늘이 될 것이다. 하지만 도토리가 참나무가 되기까지는 충분한 시간이 필요하다. 계속해서 나무를 갈아치우거나, 어떻게 자라고 있는 보려고 땅을 파내는 것은 원예와 투자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를 망각하고 있는 것이. 바로 장기적인 시계 말이다.
비용 효율성
원예는 가장 비싼 제품이 반드시 최고는 아니라고 가르친다.
투자비용은 투자 성과를 좌우하는 가장 큰 요인이다. 이해하지도 못하는 무언가를 아주 비싼 가격에 사는 것은 망하는 비결이다.
키우는 방법도 모르면서 비싸고 섬세한 열대 난초를 샀다고 상상해보라. 이 불쌍한 것은 시들어 갈 것이며, 오래지 않아 죽을 것이다. 나 자신은 야생화를 좋아한다. 야생화는 거의 돌볼 필요가 없고, 다양한 색상이 있으며, 상대적으로 비싸지 않다. 가장 중요한 점은 자생한다는 것이다. 야생화는 매년 씨앗을 떨구며, 봄이 되면 그 자리에 많은 싹이 돋아나 번성한다. 마치 배당금을 수집하는 것과 같다.
주식을 매수한 후, 매년 늘어나는 배당금을 수확하는 느낌은 아주 훌륭하다. 투자한 주식이 현금을 지급해 준다는 것은 그 생각만으로도 즐거운 일이다. 시간이 흐르면, 시장 수익률의 절반은 배당금에 의해 결정된다.
진정한 투자는 여러분에게 돈을 안겨주는 것이지, 여러분이 돈을 내는 것이 아니다. 만일 여러분이 자기가 투자한 자산에 매년 돈을 넣어야 하다면, 이를 투자라고 부르기 곤란할 것이다.
분산 투자
마지막으로, 아름다운 정원에는 다양한 종의 식물이 심어져 있다. 어떤 꽃은 고분에서 자란다. 다른 식물은 덩굴을 만든다. 또 어떤 식물은 수직으로만 자라지만, 다른 식물은 땅바닥을 기어가듯 자라기도 한다. 또 다른 식물은 잎이 가치가 있다. 과일이 자라는 나무가 있고, 여름에도 푸른 나무가 있다. 어떤 식물은 그늘에서 잘 자라고, 다른 식물은 하루 종일 태양빛을 필요로 한다.
만일 여러분이 정원에 한 가지 식물만 심었다면, 모든 계절을 즐길 수 있는 정원을 갖지 못할 것이다. 투자에서도 마찬가지라고 말할 수 있다.
잘 분산된 포트폴리오에는 국내와 해외를 망라해 많은 다양한 종류의 주식뿐만 아니라, 소규모의 부동산도 포함되어야 한다. 또한 예측할 수 없지만 불가피한 금융 위기로부터 보호받기 위해서는 상당 부분의 고품질 채권이 필요하다.
여러분의 포트폴리오는 분산 투자 없이는 시들어 죽을 수도 있다. 모든 주식 또는 모든 채권을 보유하는 것은 다양성이 없는 정원과 아주 비슷하다. 효과를 없기 힘들다는 말이다.
누구나가 정원사가 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이 문제에 관한한 투자자도 마찬가지다. 만일 여러분이 참을성이 없고, 겉만 번지르르 한 것에 쉽게 속으며, 대중을 따라 하는 것을 좋아한다면, 정원 가꾸기와 투자 모두를 다른 이에게 맡기는 편이 더 나을 것이다. 반면, 여러분이 운 좋게도 이 둘에 관심과 적성을 갖고 있다면, 메리골드 밭에서 돈이 튀어나오는 것을 보기 시작하더라도 놀라지 않길 바란다.
원문: 책도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