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음식물 쓰레기와 커피 찌꺼기를 섞으면 훌륭한 퇴비를 만들 수 있다.
2. 아이스 커피는 차가운 물로 우려내는 것이 더 맛있다. 자기 전 커피가루와 물을 섞어 밀폐용기에 넣어놓고 일어나서 체로 거르면 쉽게 아이스 커피를 만들 수 있다.
3. 대부분의 지방연소제에는 카페인이 첨가된다. 카페인이 몇 안 되는 확실한 천연 지방연소제이기 때문이다.
4. 커피맛의 80%는 원두의 품질이 좌우한다. 인스턴트용으로 가공된 커피는 대부분 질 낮은 원두를 이용하여 맛이 거칠고 향이 옅다.
5. 커피 추출의 주요 변수는 온도와 압력이다. 전자동 커피머신은 온도와 압력을 조절하기 용이하여 에스프레소를 맛있게 내릴 수 있다.
6. 메뉴판에 적혀있지는 않지만 스타벅스는 손님이 원할 경우 커피 프레스를 이용해 커피를 만들어주기도 한다.
7. 커피에 버터를 한 스푼 넣어먹으면 아침 식사 대용으로 적절하다.
8. 정기적으로 식초를 이용해 커피 포트를 청소하면 좋다. 물 대신 증류 식초를 넣고 한 번만 돌려주면 된다.
9. 가정용 전자동 머신은 전자동 세척기능으로 관리가 생각보다 편리하다.
10. 커피 찌꺼기는 자동차나 냉장고의 냄새를 제거하는데 탁월한 효능이 있다. 커피 찌꺼기를 넣은 양말이나 스타킹을 원하는 장소에 넣어 놓으면 된다.
11. 커피와 물의 비율은 1:4 정도가 좋다.
12. 물의 온도는 섭씨 90~96도가 제일 좋다.
13. 세코는 전세계 최초로 가정용 에스프레소 머신을 개발했다. 세코는 에스프레소의 원산지인 이태리 브랜드이다.
14. 필립스는 2010년 커피머신 브랜드 세코를 인수했다.
15. 커피 콩을 볶은 뒤 24~48시간 정도 숙성시키는 것이 좋다. 볶은 커피 콩의 유통기한은 약 2주 정도다.
16. 카페인이 이뇨작용을 일으키기 위해서는 550mg이 필요하다. 따라서 한 잔의 커피(330mg)는 이뇨작용을 일으키지 않는다.
17. 커피는 뇌혈관 순환을 촉진시켜 두통을 해소해준다. 그러나 너무 많이 마시면 역효과가 발생한다.
18. 커피는 심장질환 위험성을 줄여준다. 하루 1~3잔의 커피는 심장질환을 24% 가까이 줄여준다.
19. 하루에 커피를 두 잔 이상 마시는 사람은 간암 발생 확률이 50% 줄여준다.
20. 커피에 크림과 우유를 추가하면 카페인의 칼슘 흡수 방해 효과를 상쇄시켜준다.
21 세코의 가정용 에스프레소 머신은 가장 두껍고 균질한 크레마를 형성한다.
22. 운동을 마친 후 탄수화물을 섭취한 뒤 커피를 마시면, 그렇지 않을 때보다 약 60%정도의 에너지를 더 저장할 수 있다.
23. 진한 커피에도 설탕을 넣어 마셔도 된다. 입맛에 쓴데도 참고 먹을 이유가 없다.
24. 수확한 지 1년 이내의 콩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25. 에스프레소 에 꿀을 첨가하면 커피 맛이 더 진해진다.
26. 아메리카노를 만들때 물의 적정 온도는 80도 정도다.
27. 커피의 주성분인 카페인과 향산화성분인 폴리페놀은 뇌의 기억중추인 해마의 손상을 억제한다.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된다.
28. 카페인은 지방 분해를 촉진시켜 비만을 예방한다.
29. 호주의 아이스커피에는 얼음이 없다.
30. 커피 냄새를 맡는 것 만으로도 스트레스가 감소된다.
31. 하루 2~4컵의 커피를 마시는 사람은 자살할 확률이 50% 가까이 감소한다.
32. 증류수로 커피를 만들지 마라. 가능한한 여과수를 써라.
33. 업소용 커피 머신과 가정용 커피 머신의 차이는 연속 추출의 안정성이다. 한꺼번에 대량으로 커피를 추출해야 할 일이 없는 한, 가정용 고급 에스프레소 머신은 성능면에서도 업소용에 밀리지 않는다.
34. 필립스 세코는 압력을 변화시키는 추출그룹으로 특허를 받아 18가지 종류의 커피를 뽑아낼 수 있다.
35. 커피가루를 따뜻한 물에 15분 정도 풀었다가 세수를 하면 각질 제거에 좋다.
36. 블랙커피를 마시는 사람은 안 마시는 사람에 비해 당뇨병에 걸릴 위험이 67% 줄어든다.
37. 커피는 위산 분비를 촉진시키므로 빈 속에 마시면 안 좋다.
38. 커피를 보관할 때 종이에 담아두면 금방 신선함이 떨어진다.
39. 항상 신선한 물을 써라.
40. 세라믹 재질의 그라인더는 열을 발생시키지 않아 커피맛을 보장해준다.
41. 염소 등이 함유된 수돗물은 커피 맛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준다.
42. 커피를 마실 컵의 온도를 미리 올려둬라. 이는 커피의 따뜻함이 유지되는데 도움이 된다.
43. 절대 식은 커피를 다시 가열하지 마라.
44. 세계적으로 석유 다음으로 교역량이 많은 것은 커피다.
45. 갈색 설탕을 넣을 경우 살짝 캬라멜 맛이 추가될 수 있다. 취향에 따라 백색 설탕 대신 넣어도 좋다.
46. 우유를 넣을 경우 신선한 우유를 사용해야 하며 우유는 섭씨 60~65도 정도로 데우는 것이 좋다. 절대 우유를 재가열하지 마라.
47. 자기 컵은 보온력이 더 뛰어나다. 플라스틱 컵을 사용하는 것은 피해라.
48. 소금을 약간만 넣으면 커피 맛이 더 부드럽고 깊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