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집중투자한 주식의 목표가 적어도 100% 이상 이라면, 그냥 염불만 외운다고 꿈이 이루어지지 않는다. 끝없이 종목과 시장을 피드백하고 매매방법을 고민하자.
시간과 매매기법을 정하자
1. 제일먼저 투자기간 분기 반기 년간을 정한다. 100% 수익실현 할려면 한달 분기투자로는 작전주가 아닌 이상 미션 임파서블이다. 최소 반기 1년 투자해야 한다.
2. 분기실적 월별 주력매력을 집계한다. 분기실적 자동으로 나온다 그런데 미리 알지 못하고 공시보고 매매하면 뒷북이다. 분기실적이 좋은지 나쁜지를 애널 투자기업 임직원 SNS채널 등을 통해 미리 일아야 한다. 주력 매출의 월별 동향파악은 필수다.
3. 매일 기관 외국인 수급 차트를 점검한다. 추세적으로 외국인 기관중에 어느 한 세력이 사주지 않으면 정말 종목선정을 깊이 재고 해봐야한다.
차트는 정배열과 역배열만 보면 된다. 차트가 주가의 위치를 보여주지만 주가방향을 보여주지는 못하기 때문이다.
4. 수익률 30% 이상 나면 계속 살지, 일부 매도 눌림목 재매수 할지, 전량 매도 재매수를 반복할지, 매매방법도 고민해야 한다. 목표가 올때까지 초기쇼핑한 물량만 들고가는 멍청한 방법을 절대 사용하지 마라.
절대로 피터린치, 버핏 흉내내지 마라. 미안하지만 버핏의 매매기법은 개인투자가들이 흉내내는건 마치 뱁새가 황새를 쫓아가는것 만큼 어리석은 짓이다.
5. 경험적으로 수익률 50% 레벨이 가장 위험하다. 한마디로 팔고 싶어 환장한다. 이걸 극복하고 100% 수익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끝없이 종목을 공부해야 한다.
6. 100% 수익률 다다르면 나름의 여유와 종목을 보는 안목이 커지기 때문에 자신의 주식노트에 한페이지를 장식하면서 실력이 레벨업 된다.
7. 만약 투자기간에 목표수익률에 도달하지 못했다면 더 이상 미련두지 말고 교체매매 해라. 인생은 짧고 투자시간은 더 빨리간다. 여기서 버핏 5년 투자같은 소리 제발 좀 하지마라 정신건강에 백해무익하다.
그러나 가슴속에 불가능한 꿈을 간직하자!
체게바라를 꿈꾸는 일밤
원문 : 박광순님 페이스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