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운영하는 입장에서는 회사를 운영하는 예산을 구하기 꽤 어렵습니다. 물론 투자를 받거나 지인들에게 돈을 빌려 운영하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은 큰 예산없이 많은 시간을 투자해 운영하는 경우가 많죠. 이런 경우에는 한정된 예산으로 어떻게 효과적인 마케팅을 할지 고민을 하게 됩니다.
저번에도 말씀드렸다시피,블로그는 저렴하면서도 강력한 마케팅 무기가 될 수 있습니다. 스타트업 브랜드를 키우는 동시에 잠재고객을 끌어모으고 수익을 올릴 수도 있죠. 하지만 스타트업 블로그를 운영할 때도 유의할 점은 있습니다. 그 중에서는 오늘은 간과하기 쉬운 사항에 대해서 함께 살펴보고자 합니다.혹시 운영하시는 회사가 쇼핑몰 관련이라면 쇼핑몰 블로그 운영전략을 참고하시면 더 유용하실 것입니다.
1. 모든 방문자를 다 충족시키지 않기
스타트업 블로그를 운영할 때는 회사가 타겟으로 하는 고객에게만 집중하기 바랍니다. 이것을 위해서는 블로그 운영목적을 정확히 하시고요. 각 블로그 포스팅이 운영목적에 어긋나지는 않는지 지속적으로 생각하세요. 글이 블로그 운영목적에서 벗어난다면 주제가 전체적으로 통일되지도 않고,회사의 타겟고객이 회사의 블로그를 읽어야 할 이유도 없어집니다.
쉽게 말하자면,하나의 블로그에 다수의 주제에 대해 언급하지 마세요. 타겟 방문자들만이 관심 있는 주제에 대해서만 유익한 이점을 제공하세요.
2. 스케줄 지키기
블로그를 운영하신다면,스케줄을 지키는 것은 정말 중요합니다. 불규칙한 일정으로 블로그 포스팅을 연재하기보단,최대한 정기적인 주기로 블로그 포스팅을 게재하세요.
정기적인 주기로 게재한다면, 회사 블로그의 독자는 정해진 주기대로 블로그를 다시 찾아올 이유가 생기게 됩니다. 또한 블로그의 스케줄 리듬에 적응한다면, 회사의 블로그도 그에 맞춰 지속적으로 성장할 동기를 갖게 됩니다.스케줄이 불규칙하다면 자칫 게을러져 게시주기를 마음대로 넘겨버릴 수 있게 됩니다.
3. 작은 향상에 만족하기
스타트업 입장에서 블로그를 처음 운영한다면, 처음부터 많은 사람이 방문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단기간에 회사를 알리는 방법으로써 블로그에 접근해서는 안됩니다. 장기적으로 생각하면서 꾸준히 성장시켜가는 것이 블로그의 올바른 운영방법입니다. 매달 방문자 및 단골방문자가 얼마나 늘어가는지를 비교하면서 성장의 척도로 활용하고 작은 성공에 만족감을 느끼세요.간혹 드물게 단기간에 이목을 끌고 급성장하는 때도 있지만,대부분은 지속적으로 꾸준하게 성장시킨 결과입니다.
4. 스타트업 서비스를 직접 홍보하지 않기
제대로 운영되는 블로그는 회사의 이미지를 좋게 만듭니다. 블로그에서는 방문자에게 유용하면서 흥미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그것을 넘어선 서비스 구매나 탐색은 방문자들이 알아서 하게 놔두세요. 블로그 포스팅을 통해 직접 상품을 홍보하거나 서비스를 강요한다면, 방문자들은 반감을 느낄 확률이 높습니다. 만일 블로그가 방문자들에게 유익한 정보를 지속해서 제공한다면,방문자들이 회사의 서비스를 자연스레 접하게 되므로, 마케팅을 억지로 주입할 필요는 없습니다.
스타트업 블로그는 일반적인 판매 웹사이트가 아닙니다. 회사의 블로그는 회사의 존재감을 강화해주는 역할을 해야합니다. 회사의 브랜드를 넘어서 해당 업계의 유익한 정보 및 회사를 이끄는 주체의 스토리 및 인간적인 정보에 대해서 들려주어야 합니다.궁극적으로는 잠재고객과 소통을 하면서 관계를 쌓아나아가야 합니다. 스타트업 블로그의 우선순위는 판매가 아닌 소통입니다.
5. 매번 배우기
사실 이것은 블로그뿐만 아니라 매사에 해당하는 얘기죠^^ .블로그를 운영하면서도 매번 배워야 합니다. 여기서 배운다는 의미는 여러 가지 전략을 활용해보고 어떻게 하면 방문자들의 참여를 이끌어낼 수 있는지 또는 어떻게 하면 방문자를 회사의 팬이 되게 할 수 있는지 등 여러 수를 테스트해보고 , 그때마다 성과가 좋은 전략을 활용해갈 수 있는 자세를 의미합니다.
처음부터 완벽하게 운영해나가는 예는 드뭅니다. 아무리 잘 운영되는 블로그라 할지라도 항상 더 좋은 전략이 존재하기 마련입니다. 때문에 처음부터 완벽하게 하는 것보다는 최선을 다하면서 실수를 하고,그 실수로부터 배워나가는 과정에 충실하세요. 중요한 것은 실수했다면 다음번에는 다른 방향으로 시도를 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6. 사실증명에 얽매이지 않기
스타트업 블로그를 운영할 때 방문자들에게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도록 원칙을 세웠다면, 이제 블로그 포스팅을 쓸 차례입니다.여기서 아마 많은 분은 블로그 포스팅을 적을 때 최대한 컨텐츠 내용을 사실로써 입증해 보이려고 할 것입니다. 하지만 한가지 상기해야 할 것은 스타트업 블로그가 단순한 뉴스미디어는 아닙니다. 다시말해 꼭 SBS,KBS,MBC 에서 나오는 뉴스 역할을 할 필요는 없다는 것이죠. 특히 블로그는 작성주체의 주관적인 의견도 반영이 되는 것이므로 매번 사실적인 증명에 연연해 할 필요는 없습니다.어떤 주제에 대해서는 자칫하다 글쓰기 흐름이 부자연스럽게 되기 때문이죠. 논문인양 사실증명에 급급하기 보다,글의 논리를 개인적인 경험을 덧붙여 흥미롭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7. 댓글관리
몇몇 블로그는 댓글을 허용하지 않습니다. 사실 댓글이야말로 블로그를 좀 더 흥미롭게 하는 부분이죠. 방문자들이 댓글을 원할 때 남길수 있도록 만드세요. 만일 방문자가 일정한 논거를 가지고 비판하더라도,비판을 받아들이고 서로 소통을 하세요. 비판적인 논쟁을 막는것보다는,정직한 논쟁을 벌이는 것이 브랜드에 있어서도 긍정적입니다. 그리고 논쟁은 다른 방문자들도 끌어들여 블로그를 좀 더 참여적인 공간으로 만들기도 합니다.
또한 방문자로부터 나오는 댓글에 대해 꼭 답변을 다세요. 꽤 많은 분들이 답글의 중요성을 간과합니다.(저도 맨 처음 사업을 시작할때는 그랬습니다. 다행히 그때의 실수로부터 배움을 얻을 수 있었죠^^).이것은 꽤 큰 규모의 웹사이트에서도 간혹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답글을 달지 않는다면 잠재고객인 방문자들은 자신이 무시당했다고 느낍니다. 댓글이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회사블로그에 관심을 가져준다면 감사하게 생각하세요. 그러면 댓글을 단 방문자는 자신의 지인들에게 회사의 웹사이트나 서비스에 대해서 기회가 있을때 알릴 가능성이 커집니다.
아,그리고 스팸댓글의 경우에는 삭제를 하면서 관리를 해야겠죠?스팸댓글이 달렸을시에 삭제관리를 안한다면 다른 방문자들에게 블로그가 제대로 운영되고 있지 않다는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이는 스타트업 브랜드에도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8. 너무 공식적이지 않기
블로그를 운영하는데 중요한 것은 여유를 잃지 않는 것입니다. 동시에 기계적인 어조는 피하는 게 좋습니다. 사람과 일대일로 만났을 때 기계적으로 말한다면 상대방도 흥미를 느끼게 힘들게 됩니다. 상대방도 관심을 가지고 말을 이해하게끔 한사람에게 이야기하는 듯한 느낌을 받게 하세요.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자기자신만의 스타일로 말을 풀어내세요. 만약 자신만의 스타일로 얘기하지 않는다면, 그것을 읽는 사람 입장에서는 부자연스럽게 느낄 가능성이 크고 친밀감도 잃게 됩니다.
9. 제목을 흥미롭게, 동시에 내용과 긴밀하게
블로그 포스팅을 쓸 때 최대한 사람들의 관심을 끌게끔 표현하세요. 사람들이 제목을 읽었을 때 궁금증을 유발하지 않거나 흥미를 끌지 않는다면, 블로그 포스팅을 읽지 않을 확률이 큽니다.
여기에서 주의할 점은 흥미를 이끈답시고 제목을 만들어 놨는데, 블로그 포스팅의 내용과 밀접성이 떨어진다면 방문자는 도로 나가버릴 확률이 높습니다.어차피 나가버릴 방문자를 잡으려고 제목에 억지노력을 기울일 필요는 없습니다.
10. 개요 작성하기
개요를 작성한다면 글을 쓰기 전 개략적으로 어떻게 내용을 전개해나갈 수 있을지 감을 잡을 수 있습니다. 개요를 짤 때는 포스팅의 목적과 독자가 얻을 이점에 대해 잊으면 안됩니다. 각 포인트(주요내용)를 한 문장으로 최대한 적은 다음, 도입부와 결말부를 적으세요. 그러면 본격적으로 글을 쓰기 한결 수월해집니다.
이는 또한 각 블로그 포스팅을 쓰는데 필요한 시간을 줄이게 됩니다.더 중요한 것은 이것으로 인해 독자가 글을 쉽게 읽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11. 템포 조절하기
대부분 스타트업 블로그를 운영할 때 최대한 많은 양의 포스팅을 개시해야 한다고 느낄 것입니다.적은 포스팅보다는 많은 포스팅이 훨씬 방문자를 끌어모으기 쉽겠죠?
하지만 이는 어디까지나 컨텐츠의 수준이 좋을 때 이야기입니다. 컨텐츠의 수준을 좋게 유지하면서 적당한 주기가 어느정도인지 판단하세요. 예를 들어 일주일에 세 번보다 일주일에 한 번 게시하는게 컨텐츠의 수준을 높게 한다면 후자를 선택하세요.블로그는 운영에 여유를 가지면서 컨텐츠의 수준을 높이는 게 관건입니다.
12. 모바일 최적화
블로그사이트가 모바일기기에도 최적화되어있는지 한번 확인해보세요. 날이 갈수록 모바일기기로 블로그나 기사를 틈틈이 읽는 분들이 많이 계시는데, 모바일기기로 보았을 때 읽기 어렵다면 구독자분들이 블로그를 방문 안 할 가능성이 큽니다.
13. 블로그디자인
스타트업 블로그 디자인을 깔끔하고 보기 좋게 하세요. 지저분한 디자인은 브랜드의 이미지도 지저분하게 합니다. 자칫 블로그에서 중요한 것이 컨텐츠 내용뿐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사실 컨텐츠의 내용이 무엇보다 중요한 것이 맞습니다. 하지만, 컨텐츠내용이 읽기 불편하고 블로그의 디자인이 깔끔하지 않다면 스타트업의 이미지도 부정적으로 됩니다. 아래에 이와 관련해서 몇 가지 사항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폰트 크기를 너무 작게 하지 마세요.
- 글자의 폰트 크기가 너무 작다면 글 내용이 좋아도 읽기 불편합니다. 그러면 끝까지 읽기도 힘들게 되죠. 방문자들이 최대한 편안하게 글을 읽을 수 있도록 배려해주세요.
사이드바에 너무 많은 정보를 배치하지 마세요.
- 수익화를 목표로 하는 것이 아니고서야, 정말 블로그가 성장하는 데 필요한 것들만 사이드바에 배치하세요. 불필요한 것이 많을수록 방문자들에게 불편함을 줍니다.
간단하고 깔끔한 디자인에 집중하기
- 간단하여도 좋으니 깔끔한 디자인을 적용시키세요. 여백도 어느 정도 있고 단정한 디자인은 방문자가 더욱 더 오래 머무르도록 해줍니다.
오늘 소개해드린 내용은 어떠셨나요? 블로그의 적절한 운영은 스타트업에게는 거의 필수라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스타트업 운영을 하신다면 블로그 운영 전에 자신이 간과하고 있었던 것은 없었나 체크해보세요.
원문:OnlineBi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