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기 위해서 여러분이 해야 하는 것은 마케팅 문구 작성하기 입니다. 아마 사업을 경영하면서 가장 많이 접해야 하는 과정 중의 하나일 것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판매를 저해할 수 있는 마케팅 문구에 대한 착각 7가지를 간단하게 살펴보고자 합니다.
1. 단순한 제품 특징만 나열한다
마케팅 문구의 목적은 판매를 일으키는 것입니다. 마케팅 문구는 단순하게 제품의 특징을 나열하는 글쓰기가 아닙니다. 판매를 위해서 심리적인 면과 설득을 하기 위한 단계를 문장 속에 곁들여야 합니다. 마케팅 문구를 작성할 때 어떻게 하면 고객들의 이해를 돕고 판매로 이끌지 고민을 해야 합니다.
2.모든 사람을 타깃으로 한다
모든 사람들이 여러분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할 거라고 환상을 가지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모든 사람들을 타깃으로 한 상황에서 여러분의 마케팅 문구는 개개인에게 설득력이 떨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정말로 딱 맞는 고객들에게 정작 중요한 점을 어필하지 못할 가능성이 커지기 때문입니다. 여러분이 타깃을 좀 더 좁힌다면 그분들의 구매를 유도하기 더 수월해집니다.
예를 들어 단순히 “부부”를 타깃으로 정하기 보다는 “자녀가 없는 1~2년차 신혼부부”가 더 정밀한 타깃입니다. 그 외에도 특정취향을 추가적으로 넣어 타깃할 수도 있습니다. 여러분이 제공하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가장 잘 맞는 타깃이 누구인지 생각해보세요.
3.딱딱한 어조를 사용한다
마케팅 문구가 딱딱하고 일방향적인 톤을 사용하면 무조건 좋다고 생각하시나요? 문제는 이런 어조가 문구를 읽는 독자들을 간혹 지루하게 하기도 합니다. 문구를 읽는 독자분들이 좀 더 몰입하도록 어떻게 할 수 있는지 고민해보세요.
예를 들어, 대화적인 방식을 사용하여 읽는 이들로 하여금 덜 지루하게 느끼게 만들고 더 몰입하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여러분이 가진 개성을 십분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4.여러 정보를 제시한다
마케팅 문구가 적혀있는 페이지에서 마케팅 문구가 일목요연하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다른 좋은 제품이 많다는 어필을 하기도 하고, 얼마나 회사가 뛰어난지 어필하기도 하고, 다른 제품을 둘러볼 것을 제안하기도 하는 것 등.
하지만 한 가지 방향을 갖고 있지 않은 상태에서 한 번에 많은 내용을 제시한다면 정작 읽는 분들이 혼동을 일으키고, 많은 사항 중에서 무엇에 집중해야 하는지 고민하게 됩니다. 여러분의 임무는 고객이 핵심 메세지에 집중하도록 만드는 것입니다.
5. 전문적인 용어를 사용한다
타깃 고객 범위를 좁혀 정했다고 하더라도, 그 고객이 여러분의 제품이나 서비스에 관련된 용어를 다 안다는 보장은 없습니다. 전문적인 용어를 쓰면 수준 높아 보인다고 생각하시나요? 마케팅에 있어서는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고객들은 이해되지 않는 것을 섣불리 구매하지 않습니다. 여러분의 전문성을 단편적으로 돋보이게 하는 것이 중요한가요? 아니면 고객들이 구매를 하는 것이 더 중요한가요?
6. 지나친 미사여구 사용
마케팅 문구에는 미사여구를 많이 붙여야 할 것 같다고 생각하시나요? 여기서 문제는, 상당수의 분들이 단지 부족한 점을 최대한 미사여구로 메꾸려 합니다. 하지만 고객들이 원하는 것은 미사여구가 아닌 “사실에 입각한 정보”입니다. 어떻게 고객들에게 유용한 사실을 전달할 수 있는지 고민해 봐야 합니다.
7. 방문자 수 증가에 최우선순위를 둔다
이것은 가장 많은 분들이 착각하고 있는 것 중 하나입니다. 대개 방문자 확보나 고객을 접하는 것에 우선순위를 둡니다. 하지만 이 순서는 뒤바뀌어야 합니다. 자칫 밑 빠진 독에 물 붓기가 되기 때문입니다. 마케팅 문구가 고객에게 와닿지 않거나 구매를 유도하지 못하면 방문자는 도로 나가버립니다.
방문자를 모아 테스트를 할 뿐이라고 하더라도, 마케팅 문구가 제대로 되어있지 않다면 여러분이 진행하고자 하는 테스트 결과도 불완전하게 됩니다. 따라서 먼저 마케팅 문구가 제대로 작성되어 있는지, 신중하게 작성했는지 점검하시기 바랍니다.
원문 : Online Bi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