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오피스 시장이 계속해서 커지고 있다. 빅3라 하는 스파크플러스, 위워크, 패스트파이브, 3개 브랜드는 강남권에서는 골목 하나 건너면 있을 정도다. 여기에 마이워크스페이스, 스테이지나인 등 서울에만 수백 개의 공유오피스가 경쟁하고 있다. 경쟁이 치열해질수록 서비스 수준도 높아지고 있다. 이제 공유오피스에서 스튜디오, 안마의자를 보는 것은 어렵지 않다.
그중 가구는 공유오피스에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다. 사무실에서 가장 오랜 시간 사용하고, 효율과 건강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현재 데스커는 스파크플러스, 패스트파이브, 무신사스튜디오 등 다양한 메이저 공유오피스가 사용하고 있다. 이들이 데스커를 선택한 이유가 무엇인지, 스파크플러스에서 이준섭 부대표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스파크플러스의 지향점: 일하기 편한 공간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스파크플러스에서 부대표 이준섭입니다. 스파크플러스에서 사업개발 부분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지점을 만들 공간을 찾고, 그 공간을 고객이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기획하는 일을 맡고 있죠. 스파크플러스에는 2018년에 조인하게 됐습니다.
스파크 플러스에서 만들고자 하는 공간을 키워드나 풀어서 설명을 하거나 하면 어떤 공간일까요?
저희 모토가 ‘스테이 포커스드(stay focused)’예요. 일하는 데 집중할 수 있도록, 나머지를 다 챙겨주겠다는 컨셉이지요. 업무에 집중할 수 있는 공간으로 구성하는 게 가장 기본입니다. 그리고 사람이 사무실에서 집만큼이나 많은 시간을 보내잖아요. 업무와 휴식이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회사에 있는 시간 동안 적절하게 휴식도 취해야 하고, 사람들과 소통도 해야 합니다. 그런 부분을 충족시키기 위해 지점을 낼 때마다 동선이나 공간 배치 등 많은 고민을 합니다. 안마의자나 쇼파 배치도 그런 고민 끝에 현재 위치에 조성된 것이죠.
그 외에는 일하기 좋은 공간을 위해 어떤 걸 신경 쓰시나요?
위의 얘기에 연장선상일 수도 있는데 저희는 ‘집중도’에 따라 업무 공간을 설계했어요. 집중도가 가장 높은 공간은 ‘포커스룸’으로 1인실처럼 이용할 수 있어요. 그리고 흔히 생각하는 오피스 공간이 있습니다. 집중도가 상대적으로 낮은 공간은 카페처럼 이용하는 오픈 데스크와 라운지의 소파 공간 등이 있습니다. 고객의 업무 성격별로 이용할 수 있는 곳이 다양하게 조성되어 있어요. 이렇게 여러 가지를 고려하다 보니 가구도 다방면으로 검토하고 선택하는 편인데 데스커가 저희가 생각하는 방향과 잘 맞다고 느꼈습니다.
그러면 공유오피스의 가구가 갖춰야 할 조건에는 무엇이 있다고 생각하세요?
우선은 퀄리티입니다. 책상과 의자, 미팅 데스크는 사무실에서 가장 많은 시간을 함께하는 도구예요. 그렇기 때문에 반드시 편안히 사용하며 만족할 만한 수준이 되어야 하지요. 또 저희는 계속해서 지점을 확장해야 하기에 합리적인 가격 또한 중요합니다. 동시에 AS 문제도 없어야 하고요. 그런 점에서 데스커는 최고의 선택이었죠.
스파크플러스가 데스커를 선택한 이유
데스커와는 어떻게 연을 맺게 되나요?
처음에는 저희가 제품을 직접 주문생산했어요. 그런데 가구 제작을 맡기면 퀄리티를 잡기 힘들고, 표준화가 잘되지 않았습니다. AS도 불안했고요. 유명 브랜드 제품을 넣으려니 가격이 만만치 않았고요. 안정적이고, 합리적인 가격의 제품을 사용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죠. 마침 데스커에서도 협업을 희망하고 있었고, 그렇게 인연이 시작되었습니다.
데스커와 어떤 이야기를 나눴나요?
공유오피스는 입주자 턴오버가 많으니, 일반 사무실에 비해 상대적으로 많은 사람이 데스커를 경험할 수 있잖아요? 또 그냥 싼 제품이 아니라 좋은 책상을 놓으면 공유오피스 이미지도 좋아지고요. 자연스럽게 제품 활용 이야기가 오갔죠. 또 서로 간에 핏도 좋았어요. 일하기 좋은 공간, 몰입을 도와주는 책상과 회의실, 또 합리적인 가격… 자연스럽게 협업을 진행하게 됐습니다.
사무용 제품을 생산하는 곳이 한둘이 아닌데, 데스커 제품을 이용하게 된 건 어떤 것 때문일까요?
실제로 몇몇 회사에서 연락이 왔습니다. 하지만 우선 데스커가 퍼시스그룹 계열이니 그 역사와 품질에 대한 신뢰가 있었어요. 또 인지도나 선호도 면에서, 데스커가 젊은 세대를 대상으로 합리적인 제품을 제공해 주고, 브랜드 이미지도 좋았어요. 저희 고객분들이 대부분 20대에서 40대 초반까지가 많기 때문에 그 점도 잘 맞았습니다. 장기적으로는 고객분들이 ‘스파크플러스 가면 퀄리티 높은 가구가 제공된다’는 인식도 심어드리고 싶었고요.
여기 회의실은 아예 데스커 룸이라 붙어있네요.
네. 여기 코엑스점, 여의도, 디타워 등의 미팅룸은 데스커와 함께 협업하여 꾸몄습니다. 또 몇몇 지점의 라운지에는 데스커에서 모션데스크를 지원해주 기도 했어요. 사람들이 많이 오가는 유동적인 공간을 활용하여 스파크플러스에서는 멋지고 스마트한 공간을 제공할 수 있으니 좋고, 데스커에서는 일종의 브랜드 쇼룸의 역할을 할 수 있어 좋은 것 같습니다. 여기에 공간에 맞게 메이플, 블랙, 화이트 등 다양한 컬러를 보여주기도 하고요.
공유오피스에 딱 맞는 가구의 조건
데스커 제품을 쓰며 가장 좋았던 점은?
아무래도 공유오피스다 보니 여러 사람을 거치게 되는데요. 지금 데스커와 함께 한지 3년 정도 됐는데도, 가구의 유지보수 이슈가 전혀 없었습니다. 또 저렴한 제품을 사용한 오피스는 책상이 흔들리거나 좀 불만을 가진 경우도 있는데, 그런 불만도 접수되지 않고요. 가격 대비 품질과 디자인, 서비스도 만족스럽습니다. 늘 고마운 파트너죠.
그러면 데스커 제품에 관해 스파크플러스 입주자들의 반응은 어떤가요?
입주사 대상으로 ‘시설 만족도’ 조사는 하는데, 이 부분은 항상 우수하게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모션데스크와 일반 컴퓨터 책상 등 다양하게 구비되어 있어, 업무 스타일과 선호도에 따라서 선택하여 업무할 수 있다는 점을 만족스러워하더라고요. 또 매니저들 이야기를 들어보면 데스커라는 브랜드가 입주를 결정하는데 플러스 요인이 된다고 해요.
어떤 점에서 플러스가 될까요?
아무래도 브랜드 인지도가 있으니까 안심이 되지요. 또 입주 투어 때 데스크의 회의실과 모션데스크가 다른 공유오피스보다 다양한 경험을 제공하거든요. 사무실이 지루한 공간으로 여겨지지 않도록 하는 거죠. 특히 공유오피스를 찾는 젊은 세대들이 만족할 만한 가구 브랜드로 데스커가 갖춰져 있다는 게 고객들의 입장에서는 신뢰가 가는 것 같아요. 데스커 회의실, 모션데스크 등을 보고, 일반적인 공유오피스보다 특색있고, 흥미롭게 생각하지요.
데스커와 공간 협업 이외에 입주사 분들을 위한 혜택이 있을까요?
데스커는 기업 고객 대상 할인 정찰제를 운영하기 때문에, 별도 가격 혜택은 없지만 저희 입주사라면 데스커에서 운영하는 워케이션 프로그램을 저렴한 가격에 이용할 수 있구요, 반대로 데스커의 기업 고객인 비즈데스커스가 저희 스파크플러스에 입주하실 때에도, 최대 할인율을 제공받으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마지막으로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앞으로 데스커와는 메인 파트너로서 다양한 방식으로 협업을 많이 열어가려 해요. 저희가 제공하는 공간에 가치를 더할 수 있고, 저희가 공간의 가치를 제공해 드릴 수 있다면 어떤 방식으로든 환영합니다.
공유오피스 뿐만 아닌 모든 사무실이 데스커의 혜택을 받는 방법 ‘비즈데스커스’
이미 공유오피스에서도 대세가 된 데스커에는 데스커에는 B2B 기업 고객을 위한 ‘비즈데스커스’ 서비스가 있다. 이전까지 사무실 가구를 사기 위해서는 여러 가구 업체에 문의하고, 견적도 서로 눈치 보며 할인 폭을 조절해야 했다.
비즈데스커스는 이런 번거로운 과정을 없앴다. ‘프라이스 맵(Price Map)’을 통해 데스커는 구매 금액에 따라 더 큰 폭으로 제공되는 할인율을 투명하게 안내한다. 구매 단가가 적은 소규모 기업에게도 할인을 제공하기에, 고객은 가격 비교에 쓰던 시간을 줄이고 합리적 가격에 제품을 구매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온라인 논스톱’ 서비스를 통해 가구 배치, 견적, 주문, 결제 등 사무가구 구매 시 필요한 모든 과정을 클릭 한 번으로 진행할 수 있다. 온라인상에서 제품 구매는 물론 확정 설치일 등 향후 일정을 빠르게 확인할 수 있다.
혹시나 가구 배치나 활용에 익숙하지 않은 분들을 위해 전문가 상담도 함께 하며, 비수도권 거주 고객이나 빠르고 간편한 상담을 원하는 고객, 대면 상담이 부담스러운 고객도 어디서나 채팅으로 상담이 가능하도록 온라인 플래닝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또한 데스커는 ‘비즈 데스커스(Biz DESKERS)’ 베네핏 플러스+’를 통해, 데스커 홈페이지에 가입한 기업 고객이들에게 기업이사, 클리닝, 워케이션, 공유오피스 입주 등 다양한 B2B서비스 관련 혜택을 제공한다. 그 밖에 전산장비 구매, 가구 렌탈, 모바일 식권 서비스 등 다양한 B2B 서비스 혜택들이 지속 추가 오픈될 예정이다. 자세한 혜택은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