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Cost VS. Price: 우선 빠르게 최저 수익을 달성하세요
어쨌든 가능한 한 빨리 ‘라면 수익성’, 즉 창업자가 라면으로 생활할 수 있을 만큼 충분한 수익을 올리도록 노력하세요. 이 단계에 도달하면 자신의 운명을 스스로 통제할 수 있으며 더 이상 투자자와 금융 시장의 변덕에 휘둘리지 않게 됩니다.
2. 영업하세요, 세일즈하세요, 돈을 달라고 하세요
영업과 마케팅은 나쁜 단어가 아니라는 점을 기억하세요. 훌륭한 제품이 없다면 어느 쪽도 도움이 되지 않지만, 둘 다 성장을 크게 가속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 두 가지를 잘하는 것이 성장의 필수 요건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특히 판매를 두려워하지 마세요. 창업 멤버 중 적어도 한 명은 사람들에게 제품을 사용하고, 사용했으면 돈을 달라고 요청하는 데 능숙해져야 합니다
3. 여러 일을 하지 말고 하나에 집중하세요
회사 운영 방법에 대한 조언을 두 단어로 압축해야 한다면 ‘집중’과 ‘몰입’입니다. 제가 아는 최고의 창업자들은 제품과 성장에 끊임없이 집중합니다. 그들은 모든 것을 다 하려고 하지 않으며, 오히려 “아니오.”라고 자주 말합니다. 쓸데없는 것들을 쳐내고 집중하기 위해서입니다. 회사를 시작하는 사람들은 새로운 일을 하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들이기 때문에 이건 어려운 일입니다.
일반적으로 첫 번째 착수한 일을 어느 정도 장악할 때까지는 다음 일을 시작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제가 아는 어떤 위대한 회사도 한꺼번에 여러 가지 일을 시작하지 않았습니다. 한 가지 일에 대한 확신을 가지고 시작하여 끝까지 해낸 후에 다른 일을 시작했지요. 회사는 생각보다 훨씬 적은 수의 일을 할 수 있습니다. 스타트업이 죽는 가장 흔한 원인은 잘못된 일을 너무 많이 하는 것입니다.
4. 최적화된 단일 지표를 찾고, 무조건 무조건 성장하세요
성장은 모든 문제를 해결하며, 성장의 부재는 성장 외에는 어떤 것으로도 해결할 수 없습니다.
성장하고 있다면 승리하고 있는 것처럼 느껴지고 사람들은 행복해집니다. 성장하고 있다면 항상 새로운 역할과 책임이 주어지고 커리어가 발전하고 있다고 느낍니다. 성장하지 않으면 패배하는 것처럼 느껴지고 사람들은 불행해하며 떠납니다. 성장하지 않으면 사람들은 책임과 비난을 놓고 싸우기만 합니다.
창업자와 직원은 거의 쉼 없이 스타트업에서 일하게 됩니다. 이러다 보면 기력이 소진돼죠. 여기서 벗어날 방법은 바로, 성장을 최우선 과제로 삼는 것입니다. 회사는 CEO가 측정하는 대로 움직입니다. 성장의 기준으로 삼아야 할 지표를 찾으세요.
회사가 최적화하는 단일 지표를 가지는 것은 가치가 있으며, 올바른 성장지표를 파악하는 것에 시간을 투자하는 것 또한 가치가 있습니다. 성장에 관심을 갖고 실행 기준을 설정하면 회사의 나머지 구성원들도 성장에 집중하게 됩니다.
5. Necessary evil: 투자에 목매지 말고 필요할 때 필요한 만큼만 받으세요
회사가 자본을 유치하기에 충분한 상태가 아닌데 투자를 받는 것은 좋지 않은 생각입니다. 평판이 나빠지고 시간만 낭비하게 됩니다. 투자금 조달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해서 의기소침하지 마세요. 최고의 회사도 처음에는 좋지 않은 모습을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투자자가 거절할 때에는 그 거절의 이유를 너무 중요하게 생각하거나 믿지 마세요.
펀드레이징은 필요악이며, 가능한 한 빨리 끝내야 할 일이라고 생각하세요. 일부 창업자는 펀드레이징에 너무 빠져드는데, 이는 항상 좋지 않습니다. 회사가 멈추지 않도록 한 명의 창업자만 펀딩 작업을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