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마다 호캉스를 즐기는 방식은 여럿이다. 콕 박혀서 TV나 넷플릭스를 보면서 쉬는 유형, 호텔 안의 다양한 시설과 음식, 바를 즐기는 유형, 호텔 방에 친구들을 초대해서 파티를 벌이는 유형 등등이다. 호텔은 뒤질세라 이들을 위한 다양한 상품을 마련하기 시작했다. 이제 호텔에서 하지 못할 것은 없다.
문제는 호캉스를 준비다. 가게를 예약하면 그만인 신년회-송년회와 달리, 호캉스는 여러 검색엔진을 오가며 좋은 호텔을 알아봐야 한다. 호텔은 지역부터 룸 컨디션, 분위기, 가격대까지 너무나 천차만별이다.
올스테이에서 ‘호캉스 패키지’를 만들었다. 호캉스 고객들의 니즈를 파악해 그에 맞는 호텔을 선정하고, 호텔과 직계약함으로써 저렴한 숙박 상품을 제공하는 올스테이 단독 상품이다.
호캉스를 보내기 위해 객실을 예약했는데, 지나치게 딱딱한 비즈니스호텔이었다거나 휴양을 위한 부대시설이 부족해서 실패했던 사람이 있을 것이다. ‘호캉스 패키지’를 통해 예약하면 그럴 가능성이 크게 줄어든다. 지금부터 자세히 알아보자.
1. 휴식에 걸맞은 호텔을 셀렉하는 안목
호텔에도 큐레이팅이 필요하다. 호텔도 목적이 다르기 때문이다. 벌레만 안 나오면 된다는 사람을 위해 최소한의 청결만 갖춘 호텔부터 출장 온 비즈니스맨을 위한 호텔, 편의시설과 부대시설과 고급 레스토랑을 다양하게 갖춘 대형 호텔, 풍경 관광을 위한 호텔까지 종류는 너무나도 많다.
호캉스에서의 문제는 후자의 니즈를 가진 사람이 전자의 호텔을 예약할 때 발생한다. 기존의 날짜, 인원수만 입력하면 걸맞은 호텔을 출력해 주는 호텔 가격 비교 사이트에서 빈번하게 나타나는 일이다. 그러지 않기 위해서는 시간을 들여 리뷰를 읽어야 하지만, 일상에 찌들고 야근에 고단한 직장인이 그것까지 알아보기는 쉬운 일이 아니다.
그래서 올스테이의 ‘호캉스 패키지’는 호캉스에 걸맞은 호텔을 엄선했다. 각 도시에서의 접근성과 부대시설, 객실의 퀄리티까지 체크해 ‘호캉스에 최적’인 호텔들을 고른 것. 호캉스 패키지에 선정된 호텔들의 면면을 살펴보자.
‘웨스틴 조선 서울’ 호텔이다. 명동에 위치한 호텔로 100년의 역사를 자랑한다. 위치가 무척 좋기 때문에 서울 한가운데서 여유로운 호캉스를 꿈꾸는 여행자들에게 추천한다.
’신라스테이 제주’다. 제주공항 10분 거리에 위치해 있어 이동하기 편하고, 가격도 저렴해 가성비로도 유명하다. 높은 층수의 객실에서는 바다나 한라산 전망도 감상할 수 있다.
‘페어필드 바이 메리어트 부산’은 생각보다 저렴한 가격에 해운대 바다의 전망을 감상할 수 있다. 특히 겨울의 해운대에서는 ‘빛축제’를 하는 것으로 유명한데, 페어필드 바이 메리어트 부산에서는 걸어서 7분 정도로 도착할 수 있다. 해운대역도 2분 거리다.
이외에도 약 2–3곳의 호텔이 기다린다. 즐기기 최적의 시설을 갖추었으면서 교통편도 편리해 찾아갈 때도, 집에 갈 때도 편안할 것이다.
2. 예약
원래 호텔 가격 비교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었던 것은 가격뿐이었다. ‘호텔 가격 비교 사이트’니까 그게 당연할 수도 있지만, 더 편리하게 호텔의 정보를 습득할 수 있다면 소요되는 많은 시간을 줄일 수 있을 것이다.
그래서 올스테이의 호캉스 패키지에서는 호텔 예약 사이트로 넘어가기 전 객실 타입과 조식 포함 여부, 최대 숙박 인원수, 뷰 등의 중요한 정보를 미리 확인할 수 있다. 방법도 간단하다. 올스테이 앱에서 호캉스 패키지에 해당하는 호텔명을 입력해 검색한 후, ‘가격’ 탭에서 ‘호캉스 패키지’를 클릭하면 된다. 그러면 원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예약에 드는 많은 시간을 단축해 보자.
3. 올스테이 호캉스 특전
호텔에 준비된 웰컴 푸드는 호텔 숙박을 즐겁게 만드는 소소한 요소 중 하나다. 올스테이는 이 즐거움을 좀 더 본격적으로 제공하기로 했다. 올스테이의 호캉스 패키지를 예약한 사람들을 위한 특별한 선물 패키지를 준비한 것이다. 종류도 여러 가지이기 때문에 호텔의 특성에 따라, 또는 예약한 사람의 성격에 따라 선택할 수 있다.
호텔 특전이 음식으로만 준비된 것도 아니다. 웨스틴 조선 서울 호텔을 예약할 경우, ‘빨강머리 앤’을 테마로 한 다양한 굿즈를 받을 수 있다. 최대 3명까지 숙박 가능하기 때문에, 친구들끼리 오붓하게 호캉스를 즐기러 온 여성 고객들의 니즈를 맞출 수 있을 것이다.
찾기 어렵던 호텔 리뷰, 이제는 사이트에서 한 번에
하지만 다른 호텔을 예약하고 싶은 사람도 있을 것이다. 리뷰를 비교해가며 꼼꼼하게 예약하고 싶은 사람도 있을 것이다. 문제는 호텔 가격 비교 사이트는 딱 가격만 보여주기 때문에 리뷰를 체크하기 힘들었다는 사실이다. 호텔 예약 사이트로 이동하더라도 상황은 별반 달라지지 않았다. 리뷰를 제공하지 않는 사이트도 있고, 몇 개 달리지 않는 사이트도 있다.
하지만 한국인은 리뷰를 너무나 중요시한다. 리뷰를 어찌나 중요시하는지 외국인 주인이 번역기로 돌려도 내용을 확인할 수 없는 리뷰를 올리기도 하고, 리뷰로 개그를 치기도 하는 민족이다. 그래서 리뷰를 확인하고 싶은 사람들은 매번 구글이나 네이버에 검색해야 했다. 이는 호텔을 예약할 때 가장 많은 시간을 소요하는 요인이 되기도 했다.
이런 사람들을 위해 올스테이에서는 또 다른 대안을 준비했다. 2021년 12월부터 본격적으로 트립어드바이저와 제휴하기 시작한 것이다.
트립어드바이저는 월간 방문자 수 4억 6,300만 명과 8억 개의 리뷰를 보유한, 명실상부 세계 최대의 여행 플랫폼이다. 여행 업계를 긍정적인 의미에서 완전히 뒤바꾸어 놓았다는 평가를 받는다. 이곳에 올라오는 모든 리뷰는 직원이 일일이 검수하기 때문에 질도 좋고, 신빙성도 높다.
올스테이는 이 트립어드바이저와 제휴해 믿을 만하고 풍부한 리뷰를 제공하기 시작했다. 올스테이에서 호텔을 검색하면 이용객들의 리뷰를 확인할 수 있는 트립 어드바이저 탭이 나타난다. 그래서 기존 호텔 사이트의 리뷰보다 더 편리하게, 더 많은 리뷰를 확인할 수 있다.
한국의 해외여행 여행자 수는 전 세계 9위에 달한다. 일본의 2–3배에 달한다. 그래서 트립어드바이저는 올스테이와의 제휴를 통해 엄청난 규모를 가진 한국의 여행산업에 진출하려 한다. 올스테이는 더 정확한 리뷰를 사용자들에게 전달하려 한다. 여러모로 서로에게 윈윈이 되는 제휴일 것이다.
마무리하며
여행은 출발하고 다녀오는 데서 끝나지 않는다. 출발 전 알아보는 단계에서부터 여행의 즐거움이 시작된다. 그래서 더 편리하고 더 빠르게 정보를 제공하는 사이트가 필요하다.
만약 당신이 올스테이를 써야 한다면, 당신의 특성에 딱 맞춘 호캉스가 거기 있기 때문일 것이다. 한국인들이 원하는 호캉스를 이만큼 구현한 상품은 이전에 없었다. 호캉스를 생각한다면, 올스테이를 꼭 써봐야 하는 이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