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장의 철학』의 내용을 발췌·편집한 글입니다.
월화수목금금금
창업하는 사람은 고통을 잘 견뎌야 합니다. 미친 듯이 일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창업하고 작은 사무실에서 일주일에 80–100시간 일했습니다. 창업한다면 정말 열심히, 깨어 있는 시간 내내 일해야 합니다. 그럴 자신이 없다면 창업하지 마세요.
-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 일론 머스크는 창업을 권하지 않습니다. 무척 힘든 과정이기 때문입니다. 엄청난 에너지와 시간을 일에 투입해야 합니다. 보통 사람은 할 수 없는 일이죠. 크든 작든 기업을 일군 사람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대부분 일에 미쳐 지냈고, 덕분에 성공할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궁금합니다. 어떻게 하루 17시간을 일에 매진할 수 있었을까요?
성공하는 사람이 일하는 방식
자기중심적인 사람은 다른 사람의 입장을 생각하지 않습니다. 이는 부정적인 의미지만, 긍정적인 면도 있습니다. 자신을 긍정적으로 보기 때문에 다른 사람보다 성공할 가능성이 크다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창업하는 경우 이것은 중요합니다. 기업을 일구는 사람은 대부분 자기중심적 사고를 하기 때문입니다.
스티브 잡스, 빌 게이츠, 워런 버핏, 마크 저커버그는 모두 자기중심적으로 살았습니다. 이들은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할 때가 오기까지 기다리지 못합니다. ‘내가 원하는 일을 하려는데 학교를 언제까지 다녀야 하는 거야?’라는 의문을 품고 학교를 그만둡니다. 관심 없는 과목은 열심히 하지 않고, 좋아하는 과목은 누구보다 열정을 쏟죠. 관심 없는 공부를 하느라 시간을 보내느니, 비디오게임을 하거나 책을 보거나 여행을 합니다. 이런 자기중심성이 엄청난 도전을 하게 만들고, 남들이 생각지도 않은 일에 달려들게 했습니다.
일하는 방식도 자기중심적입니다. 모든 일을 자기통제 아래 진행하고, 생각과 행동도 통제합니다. 통제력을 발휘한다는 생각이 자신감을 불러오고, 그 자신감이 일에 달려들게 하죠. 성공하는 사람은 자기중심적이고, 통제력의 달인입니다.
일론 머스크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는 목표가 크다는 것이 특징이죠. 보통 사람은 생각조차 할 수 없는, 말도 안 되는 목표를 세웁니다. 그는 어린 시절 책과 컴퓨터에 빠져 살았습니다. 하루 10시간 이상 책을 읽었고, 학교와 마을 도서관에 있는 책을 몽땅 읽은 뒤 사서에게 새 책을 주문해달라고 졸랐습니다. 사랑하면 알게 되고, 알면 보입니다. 그때 보이는 것은 예전과 다르죠. 책을 읽으면 남들이 알지 못하는 것을 알고, 예전과 다른 눈으로 세상을 봅니다. 그 눈으로 다시 책을 보고, 인식력이 남달라집니다.
컴퓨터를 접한 뒤에는 프로그래밍언어를 배우고 연습하느라 밤새우는 일이 잦았습니다. 다른 친구들이 좋은 대학에 가는 꿈을 꿀 때, 일론 머스크는 다른 행성에 식민지를 건설하겠다는 목표를 세웠습니다. 그 목표는 여전히 진행형이죠. 테슬라로 자동차 산업의 판도를 완전히 바꾼 그는 이제 화성을 식민지로 삼고, 진공 터널을 지어 지구와 연결하고, 인간의 뇌에 AI를 심으려 합니다. 그는 모험하기를 좋아하고, 자신의 모험이 성공할 수 있다는 확신이 있습니다. 일에 엄청난 시간과 노력을 쏟으면서도 지치지 않고 도전하는 것은 이런 자기중심적 사고 때문입니다.
정장 입고 호떡 굽기
정장을 입고 호떡을 굽는 모습은 어쩐지 어울리지 않아 보입니다. 그런데 정말 그런 사람이 있습니다. 본아이에프 김철호 회장입니다. 지금은 본죽, 본도시락 등 유명 프랜차이즈의 대표지만, 한때 숙대 입구에서 정장을 입고 호떡을 굽는 아저씨였습니다. 왜 정장을 입고 호떡을 구웠을까요?
나는 나 자신을 호떡 파는 노점상 아저씨가 아니라 외식사업가라고 생각하고, 조그만 리어카를 내 사업장이라 여겼다.
- 김철호, 『정성』
사람은 입는 옷에 따라 마음이 달라집니다. 정장을 입으면 몸이 불편하니 당연히 긴장합니다. 추리닝을 입으면 편하니 마음도 풀어집니다. 잠옷을 입으면 잠이 오고, 예비군복을 입으면 개기고 싶어지죠. 김철호 회장이 정장을 입은 이유는 호떡 하나라도 정성으로 만들겠다는 다짐, 자신을 사업가로 대하는 비전 때문입니다.
그는 일을 사랑하는 점에서 일론 머스크에 뒤지지 않습니다. 밤새워 음식을 연구하고, 새로운 제품을 개발하기 위해 온 마음을 쏟았습니다. 책을 좋아해서 오랫동안 독서를 즐겼는데, 그 습관이 사업을 시작한 뒤 마인드를 관리하고 다양한 사람을 만나는 데 큰 도움이 됐다고 합니다. 그는 전 사원을 대상으로 독서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할 만큼 책에 대한 열정이 강합니다.
사업은 쉽게 이룰 수 없습니다. 모든 것을 걸어야 가능한 일이죠. 본죽이 성공한 원인은 ‘정성’입니다. 정성에는 일하는 사람의 마음이 담겨야 합니다. 주방 식구들에게 월급을 5만 원이라도 더 주려 하고, 값싼 중국산 식재료를 쓰지 않고, 고객이 배부르게 먹을 수 있는 양을 제공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음식점은 못 팔아서 망하지, 고객이 많이 먹어서 망하는 경우는 없다.
- 김철호, 『정성』
정장을 입고 호떡을 굽는 일이 부끄러울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일을 사랑하고 정성을 다한다는 철학이 있기에 오히려 자부심으로 일할 수 있습니다. 일을 사랑하면 주위의 비난이나 눈초리는 아랑곳하지 않죠. 일이 좋고, 일을 통해 행복을 느끼고 자부심을 얻기 때문입니다. 성공한 사람은 일에 대한 철학이 있습니다.
요즘은 일을 사랑하라고 하면 시대에 뒤떨어진 생각으로 치부될지도 모릅니다. 그만큼 노동에 대한 시각이 달라졌습니다. 주식이나 부동산 투자로 큰돈을 벌려는 분위기가 이런 상황을 부추깁니다. 그들은 왜 힘든 일을 그토록 열심히 할까요? 일이 끝났을 때 맛보는 성취감과 자부심, 자신을 위해 살았다는 느낌 때문입니다. 그래서 다시 새로운 일에 도전하죠.
성공한 사업가는 누구보다 열심히 일하는 자기중심적 사고를 하는 사람이라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