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어느 때보다도 마케팅은 기업 성공을 위해 중요하고 강력한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세계가 어지럽게 소용돌이치는 제 5의 패러다임 시대에, 기업은 어떻게 자사의 브랜드와 제품, 서비스, 캠페인 그리고 제공하는 상품을 차별화할 수 있을까?
마케팅은 변곡점에 서 있다. 기회를 포착한다면 하늘 높이 찬란히 날아오를 테지만, 그렇지 못하면 완전히 무너져 내릴 것이다. 바로 지금이야말로 제 5패러다임 최고 마케팅 책임자, ‘퀀텀CMO’의 등장이 절실하다. 그렇다면 ‘퀀텀 CEO’란 어떤 인물이어야 하는가?
1. 퀀텀CMO는 본질적으로 비즈니스가 무엇인지, 기업이 어떻게 수익을 얻는지 이해하는 비즈니스 리더다. 마케팅에 대한 전문지식으로 무장하고 전체 비즈니스를 통솔하는 진정한 총괄 관리자여야 한다.
2. 퀀텀CMO는 강력한 리더다. 그에게는 실제 마케팅 현장을 진두지휘하며 얻은 비즈니스의 이해에서 비롯된 자신감과 단호함이 드러난다.
3. 퀀텀CMO는 현재 주목받는 마케팅 분야와 새롭게 각광받는 분야를 두루 알고 있다. 예를 들어, 사물인터넷이 인공지능과 결합하면서 불러올 커다란 변화는 시장의 판도를 완전히 뒤바꿔 놓을 것이다. 퀀텀CMO는 이 모든 것들을 파악함으로써 상황의 주도권을 놓치지 않는다.
4. 퀀텀CMO는 기술에 해박하다. 적어도 제대로 된 질문을 던지고 대답의 핵심을 간파할 수 있는 충분한 이해와 실용적인 지식을 가지고 있다.
5. 퀀텀CMO는 마케팅 활동과 비즈니스 실적을 어떻게 연결시켜야 하는지 잘 알고 있다. CEO나 CFO에게 마케팅이 회사를 위해 정확히 무엇을 하는지, 어떻게 다양한 수준에서 회사의 가치를 증진시키는지, 마케팅이 어떻게 순이익 증가를 이끌어낼 수 있는지 분명하게 보여줄 수 있다.
6. 퀀텀CMO는 큰 비전을 가지고 영감을 주는 리더다. 그는 스스로 미래를 만들어내며, 이를 통해 압도적인 경쟁 우위를 확보할 수 있다. 그들은 이 능력을 통해 회사를 최고의 반열에 올려놓을 비전을 추구해간다.
7. 퀀텀CMO는 강력하면서도 공감 능력이 뛰어난 리더다. 이 변혁의 시기에 팀을 이끌고 가야 하기 때문이다. 격렬한 변화 속에서 사람들을 인도하고, 혼란의 정체를 파악하고, 큰 그림을 단순화해 변화에 맞서 승리한다는 느낌을 사람들에게 심어줄 줄 안다.
8. 퀀텀CMO는 마케팅 전도사다. 마케팅에 적극적이지 않은 회사에서 일하고 있다면 더더욱 그러하다. 마케팅이 가진 힘과 그 힘이 기업에 가져올 수 있는 차이가 무엇인지 보여준다. 실제로 마케팅이 무슨 일을 할 수 있을지 그 힘을 보여준다. 또한 이를 증명하기 위해 한층 더 노력을 기울인다.
9. 퀀텀CMO는 호기심이 왕성하고 두뇌 회전이 빠르다. 마케팅의 초기 패러다임에만 매달리지 않으며, 시대 흐름에 뒤처지지도 않는다. 스스로를 끊임없이 재교육하고 최신 정보와 중요한 정보의 습득을 게을리하지 않는다.
10. 퀀텀CMO는 급변하는 세상을 따라잡기 위해 시간과 노력을 아끼지 않는다. 퀀텀CMO는 국제적인 감각을 지니고 있다. 서로 다른 문화가 어떻게 미묘한 차이를 드러내는지, 어떻게 문화권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지 감을 잡기 위해 외국에서 경험을 쌓고자 노력한다.
11. 퀀텀CMO는 팀을 구축하는 사람이다. 모든 분야의 업무에 완벽하게 준비된 인재를 찾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다. 따라서 훌륭한 태도와 확고한 직업윤리, 회사에 적합한 교양을 풍부하게 갖춘 실력자를 고용한다.
12. 퀀텀CMO는 자신의 역할이 브랜드와 회사의 성장 및 보호에 국한되지 않는다는 점을 알고 있다. 힘과 영향력에는 책임이 따른다. 그 책임이란 사회를 위해 좋은 일을 해야 한다는 것을 뜻한다. 퀀텀CMO는 어떤 분야가 되었건 회사와 관련이 있고 사회에 도움이 된다면 관심을 쏟는다. 즉, 사회 및 공동체와 섬세하게 보조를 맞추고 공감하며 행동하는 감성 또한 지니고 있다는 뜻이다.
13. 퀀텀CMO는 마케팅의 기초적인 영역을 재정의해야 한다. 각종 협회나 기구를 통해 마케팅 공동체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라. 개인정보 보호, 브랜드 안전, 에이전시 투명성 등 자율적인 규제 환경 마련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
14. 퀀텀CMO는 훌륭한 파트너다. 대부분의 혁신 아이디어는 규모가 작은 외부 스타트업들로부터 나온다. 퀀텀CMO는 파트너 에이전시를 진정으로 동등한 파트너로 대한다. 이들과의 협력은 서로에게 엄청난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퀀텀CMO는 에이전시에게 의욕을 불어넣어주어야 하며, 최고의 창의력은 에이전시와의 파트너쉽을 통해 발휘된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
15. 퀀텀CMO는 활기가 넘치며 일을 즐긴다. 재능 있는 사람들에게 세상은 기회로 가득 찬 곳이며, 이들은 스스로에게 가장 잘 어울리는 일을 언제나 찾아낼 수 있음을 알고 있다. 앞으로 기업들은 마케팅의 필요성을 절감할 것이며, 그들에게는 충분한 기회가 열릴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