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레고 용어 사전은 레고계에 입문하시는 분들을 위해 레고계에 자주 회자되는 말들을 정리한 용어집입니다. 예전 브릭인사이드에 정리해 올렸던 글을 옮겨 둡니다.
1. 기초 용어
LEGO
덴마크어 leg godt에서 유래된 말. 뜻은 “재미있게 잘 논다=play well”, 라틴어로는 “나는 모은다. 나는 조립한다. 나는 읽는다”의 의미를 가지고 있음.
- 관련 링크: 레고의 의미와 레고사의 경영철학
브릭(Brick)
벽돌에서 유래된 쌓아서 올리는 방식의 완구를 뜻함. 레고의 가장 기본적인 구성 부품. 레고사의 2대 사장인 Godtfred Kirk Christiansenrk이 고안한 브릭 완구를 여러 개 쌓아도 구조적인 안정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스터드와 브릭 내부에 원형 기둥으로 조립하는 방식(stud-and-tube coupling system )으로 특허를 획득(1958년)하여 오늘날의 레고사 발전의 기반이 되었음. 블록(Block)은 브릭의 미국식 표현.
- 관련 링크: 레고사의 브릭 생산 프로세스
스터드(Stud)
레고 브릭의 상단에 있는 돌기. 이 돌기가 브릭 하단에 홈에 끼워져 레고 브릭이 조립된다.
빔(Beam)
긴 브릭을 빔이라고 하나, 일반적으로 브릭 옆면에 구멍이 뚫려 연결못, 축 등이 부착되거나 통과될 수 있도록 만든 긴 브릭을 말한다. 스터드가 있는 것을 테크닉 브릭이라고도 하며, 스터드가 없는 것은 테크닉 빔(리프트암)이라고도 한다.
벌크(bulk)
임의의 다수 브릭(블록) 부품들을 일컬음. 보통의 상업적 의미로는 포장하지 않은 낱품이란 의미. 레고에서는 특정 모델이 아닌 임의의 브릭 부품들 또는 브릭 무더기란 뜻.
뉴매틱(pneumatic/ 뉴마틱, 에어, 공압)
레고 테크닉 등에 쓰이는 공기의 압력을 이용하여 동력을 전달하는 부품군.
- 펌프: 공기를 펌프질하여 보내는 부품
- 실린더: 펌프에서 보내진 공기로 팽창하는 장치
- 탱크: 일정한 공기압을 보내주기 위해 공기를 압축 저장하는 장치
슬로프(Slope) 브릭
주택 등의 지붕에 쓰이는 경사진 브릭.
- slope double: 보통 코너쪽에 쓰는 경사, 45도 이중경사
피겨(figure /피규어, 꼭두)
사전적 의미로는 “영화·만화·게임 등에 나오는 캐릭터들을 축소해 거의 완벽한 형태로 재현한 인형”, 레고에서도 사람, 외계인, 로봇, 동물 등을 묘사한 인형을 일컬음
커스텀(Customization)
개인이 직접 제작한(레고 부품외의 다른 요소를 덧붙이거나, 도색을 하거나 하는…) 피겨나, 모델, 개인이 별도 작업을 해서 만든 맞춤이란 뜻. 보통 제조업에서 커스텀보다는 커스터마이제이션이라고 사용하고, 전용이란 의미를 갖고 있음.
인스트럭션/인스(Instruction)
조립도, 오리지널 제품에 포함된 프린트된 조립설명서
RCX
NXT 이전에 출시된 레고 마인드스톰의 인텔리전트 브릭, 3개의 입력포트와 출력포트, 적외선 송수신 단자를 제공
NXT
2006년 새롭게 출시된 레고 마인드스톰 제품의 인텔리전트 브릭. MINDSTORMS NXT의 인텔리전트 브릭은, USB 통신이나 Bluetooth를 표준으로 서포트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PC와 USB로 접속해, 프로그램의 전송이 가능한 이외 , Bluetooth 대응 휴대전화등에서의 컨트롤도 가능하다. 3개의 출력 포토와 4개의 입력 포토가 있어 초음파 센서나 사운드 센서, 광센서, 터치 센서가 부착된다.
CPU로서는 32 bit의 ARM7를 탑재, 256 KB의 플래쉬 메모리와 64 KB의 RAM를 탑재한 것 외에 서브로서 8 bitCPU가 탑재한다. 모터도 속도나 각도의 제어가 가능한 써보 모터라서, 2족 보행 로보트등의 고도의 로보트도 만들기 쉬워졌다. 모터는 표준으로 3개를 부착할 수 있다. 프로그래밍은 「LabVIEW」기반의 전용 비쥬얼 소프트웨어에서 작성 가능하다. 또, Windows/Macintosh의 환경에 모두 대응된다.
레귤레이터(regulator)
기차 제품에 전원을 공급해주는 장치, 12볼트용과 9볼트용이 있다.
4.5볼트(4.5V), 12볼트(12V), 9볼트(9V)
레고 중 전기로 움직이는 제품들이 시대별로 사용 전압이 달라짐에 따라 구분되는 것을 일컫는다.
RC(Remote Control)
무선 조종, 2006년도 기차 신제품이나 레이서 제품 등에 쓰인다. 레고사의 제품은 전파방식보다 대부분 적외선통신 방식이 쓰인다.
파워 펑션(Power Functions)
2007년부터 레고사가 새롭게 내놓은 무선조종 시스템, 적외선(IR) 방식이며 강화된 모터와 4개의 채널이 있는 조종기를 이용한다.
글루드 모델(glued model)
레고랜드나 레고샵, 레고전시회 등에서 사용할 목적으로 브릭을 접착제로 붙여서 만들어진 대형 전시 모델.
2. 제품군 관련 용어
프리모(Primo)
보통 6개월~36개월 정도의 영유아를 대상으로 한 레고 제품군, 1999년 이후로는 “Baby”라는 제품군으로 변경됨.
소프트 브릭
유아를 대상으로 한 제품으로서 탄력성을 가진 부드러운 재질을 가지고 있고, 레고 브릭 중에서는 가장 큰 크기.
콰트로(Qutro)
1~3세 사이의 유아를 대상으로 한 제품군, 브릭 크기는 소프트 브릭과 듀플로 브릭의 중간 크기.
듀플로(Duplo)
1~5세 사이의 아동을 대상으로 한 제품군. 트레인, 농장, 동물, 레이싱, 해적, 성 등 다양한 테마를 가지고 있다.
시스템
듀플로 다음 세대, 즉 7~8세 이상의 어린이들이 만들 수 있는 일반적인 작은 레고 브릭들을 말한다. 듀플로, 쿼트로 등 미취학 이전의 연령대상의 제품들을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레고 제품들에 쓰여진 작은 브릭을 시스템 브릭이라고 통칭할 수 있다.
테크닉
일반적으로 기어와 빔, 연결못(핀) 등의 부품이 쓰여져 구조적 강도가 강하고 다양한 기계장치의 작동원리를 구현할 수 있는 제품군. 1970년대 후반에 제품들이 출시되었을 정도로 그 역사가 깊다. 1980년대 레고 교육용 제품들이 출시되면서 초등학생 이상의 교육용 제품들은 대부분 그 기반을 이 레고 테크닉 제품을 이용하게 되었고, 이후 컨트롤랩을 거쳐 마인드스톰까지 발전하면서 그 깊이와 교육적 효과를 더하게 된다.
테크닉핀들이 끼워질 수 있는 구멍 숭숭 뚫린 브릭들인 빔이 많이 쓰여 완성후에는 외양은 골조만 볼 수 있는 경우가 많지만, 엔진, 조향장치, 동작이 되는 기계장치로 이루어져 작동의 재미가 큰 제품들. 공압장치, 조인트 장치, 체인벨트 등의 악세사리가 결합될 수 있고, 모터와 rcx, nxt와 같은 전기적인 장치도 결합될 수 있다. 88xx번대의 제품들을 대표적인 테크닉 제품들이라고 할 수 있다.
모델팀
최초 1975년경 하비 셋이라는 제품군에서 출발하여 오늘날의 모델팀으로 발전하였으며, 디테일적인 묘사에서의 리얼리티를 극대화한 제품군. 기본적인 내부 구조는 테크닉 부품들을 이용하여 구동 원리를 구현하고, 외양은 시스템 브릭들을 응용하여 최대한의 묘사를 이루어내는 제품들(대표 제품군: 55XX 번대 제품들)
파라디사(Paradisa)
레고 타운 제품군 중 여성 취향의 제품군들, 원색 위주의 기존 타운제품들과 다르게 화사한 파스텔톤의 색상이 적용되고, 아기자기한 소품들이 등장한다. 파라디사 이후 등장한 벨빌 시리즈 등에 영향을 끼친다.
레고랜드(LEGOLAND)
레고 타운 제품군 중 1970-1980년대에 이르기까지 이른바 레고의 전성기에 나온 제품군. 캐슬, 주택 등에 있어서 이른바 올드 명작으로 불리는 제품들이 많으며, 2000년대 초반에 레전드 제품으로 리바이벌 되기도 하였으며, 올드매니아들로부터 폭넓은 사랑을 받고 있다. 유럽과 미주에 실제로 있는 레고그룹이 세운 테마파크의 명칭도 “레고랜드”다.
레전드(Legend)
레고랜드 모델 등 엄청난 인기를 얻었던 레고 제품을 리바이벌하여 다시 발매한 제품을 일컫는 말로서 원작과 거의 흡사한 부품구성을 보이나 프린팅 부품이 스티커로 바뀌는 등 일부 부품 구성이 변경되는 경우가 있다.
UCS(Ultimate collector series)
수집가용으로 정밀하고 세밀한 묘사를 해놓은 제품.
레고 닥타(LEGO Dacta)
레고 교육사업부의 예전 브랜드명, 현재는 LEGO Education으로 변경됨. 유아에서부터 대학생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연령층의 교육용 제품군을 가지고 있음. 유럽의 실용주의적 교육가치관과 미국 MIT 공대의 시무어 페퍼트 교수가 주창한 구성주의적 교육이론을 교육 철학의 배경으로 두고 있음.
마인드스톰(LEGO MindStorms)
레고 로봇형 제품군. 초기 컨트롤랩에서 발전하였고, 미국 MIT대와 공동 개발하였음. 핵심 부품인 RCX, NXT가 메인프로세서와 프로그램 저장 및 센서입력, 전원출력 장치를 담당하는 인텔리전트 브릭으로서, 컴퓨터 상에서 프로그램을 작성하여 다운로드가 가능하고, 테크닉 부품들과 모터로 자율 동작이 가능한 로봇을 만들 수 있음. 줄임말로 “만두스톰”, “만두”, “만득이스톰”으로 불리기도 함.
벨빌(Belville)
남성중심적인 레고 제품군을 탈피하여 여아들을 대상으로 1994년 출시된 제품군. 동화속의 공주를 테마로 한 제품들이 많고, 다양하고 예쁜 소품들이 많은 제품군.
크리에이터(Creator)
1세트의 제품으로 여러 가지 모델들을 창작할 수 있도록, 벌크 브릭이나 여분의 브릭이 많은 제품군. 인스트럭션도 3가지 이상의 모델이 제시됨. 유사한 세트로 디자이너셋이 있었으나 2006년 이후로 크리에이터 시리즈에 통합됨.
3. 제품 포장&상태 관련 용어
MISB(Mint in sealed Box)
정확히는 공장에서 출하된 테이프로 봉해진 박스 포장 상태의 제품, 레고매니아 만인의 연인.
BNIB(Brand New In Box)
박스 안의 새 제품, 보통 MISB와 같은 뜻이나 박스가 개봉되었을 수도 있음. 통상적으로는 개봉되지 않은 상태(unopened)를 말함.
NIB(New In Box)
박스 겉면의 테이프가 비록 뜯겨져 있더라도 제품 안의 부품 봉지가 모두 뜯겨져 있지 않은 신품 상태.
MIB(Mint In Box)
신품 상태에 준하는 제품, 정확히는 중고를 뜻하나 이베이 등에서 판매자에 따라 신품 또는 중고를 일컬으므로 주의를 요함.
씰(seal)
사전적 의미로 봉인이란 뜻. 부품누락, 도난을 방지하기 위해 제품 박스 개봉 부분에 붙여진 스티커.
내부 트레이(inner tray)
내부 트레이란 신품 상태의 예전 제품들을 보면 해당 제품의 특수 부품이라던지 피겨를 플라스틱 투명 프레임에 고정시킨 것. 겉박스를 오픈했을때 보기 좋게 디스플레이해주는 기능을 갖고 있다. 또 내부에 두꺼운 종이로 격벽을 만들어서 부품이 이리저리 흔들리지 않고 고정되게하는 종이 트레이도 있다. (by 김동현님)
4. 레고 관련 사이트
- 피어론 : 부품 조회 사이트.
- 브릭셀프: 전세계 레고 매니아들이 창작품이나 기성 제품 사진들을 자유롭게 업로드하는 사이트.
- 브릭링크: 전세계 레고 매니아들의 이 곳에 상점을 개설하여 개인대 개인으로 물건을 거래하는 사이트.
- 샵엣홈 (Shop@Home, S@H): 레고 본사에서 운영하는 공식 온라인 레고 SHOP.
- 이베이: 세계 최대 경매, 물품거래 사이트. 많은 레고 매니아가 이곳을 통해 레고를 경매로 사고 판다.
- 페이팔: VISA, MasterCard 등의 해외 신용카드를 이용하여 상대방에게 대금을 지불할 수 있게 도와주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이트. 이베이나 브릭링크에서 물건 구입시 판매자에게 돈을 지불할 때 많이 이용함.
5. 기타
레고 코리아
레고그룹의 한국내 지사. 이전에는 경기도 이천에 한국내 생산공장에 위치하였으나, 현재는 공장은 매각되고 국내 유통을 담당하는 레고코리아 사무실이 서울 강남에 위치해있다.
- 레고코리아 A/S 연락처: 080-022-3780 (수신자부담)
MLCAD
캐드(CAD, 3차원 시뮬레이션)로 레고 조립 작업을 할 수 있게 해주는 프로그램
빈티지
원래 ‘수확기의 포도’ 또는 ‘포도주 숙성’ 등을 의미하는데, 숙성된 포도주처럼 편안한 느낌을 주는 옷이라는 뜻에서 빈티지 패션에서 유래된 말이다. 레고에서도 올드 레고 자체의 특징인 기본 브릭들만의 구성에 충실한 오래된 제품을 말한다.
헌팅(Hunting)
오프라인에서 레고제품을 구매하기 위해 찾아다니는 행위
디오라마(diorama)
파노라마(panorama)와 유사하지만, 파노라마가 실제 환경에 가깝도록 무대 도처에 실물이나 모형을 배치해 전체와 부분의 관계를 명백히 하는 데 비해, 주위 환경이나 배경을 그림으로 하고, 모형 역시 축소 모형으로 배치한다는 점이 다르다. 근대 이후 귀족들이 테이블 위에 인형들을 올려놓고 역사적인 전투 장면 등을 재현해 놓았던 데서 유래하였다.
여러 모형을 배경과 함께 설치하여 특정 장면의 한 장면을 구성하되, 설치 기술이 발달하면서 인형뿐 아니라 공룡·전차·비행기·자동차 등 그 종류도 매우 다양해졌다. 뿐만 아니라 조명기술의 발달로 인해 특수조명과 초대형 투명그림을 이용해 환상적인 효과로 경치를 재현해 내는 등 과거에 비해 배열 역시 훨씬 짜임새 있게 바뀌었다. 현재는 박물관·미술관·과학관 등에서 이 기법을 많이 사용하고 있다.
- 『두산백과』
레고에서도 여러 개의 관련 제품 세트나 창작품을 배치해 마을이나 기차역, 항구 등을 묘사한 것을 디오라마라 한다.
원문: 2층 아저씨의 세상 보기
spaccio woolrich bolognaVia Spiga Bags that Transition from Work to Even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