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nfluence agents의 「Why consistency is key for your content marketing」을 번역한 글이며, 한국 상황에 맞춰 예시 및 내용에 많은 의역이 포함되어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콘텐츠 마케팅은 고객들이 관심을 가질 만한 정보를 제공하고 우리가 브랜드로써 빛을 발할 수 있도록 해주는 유용한 마케팅 방법입니다. 하지만 ‘꾸준함’이 담보되지 않는다면 아무 의미가 없죠.
미국의 CMI(콘텐츠 마케팅 협회)는 ‘꾸준함’이라는 단어를 자신들의 콘텐츠 마케팅 정의에 명확히 넣어두기도 했습니다. 꾸준함이 뭐길래 이렇게 중요한 걸까요?
콘텐츠 마케팅에서 ‘꾸준함’이란 무슨 의미일까?
꾸준한 콘텐츠 마케팅이란 일정한 퀄리티와 주기적인 퍼블리싱을 의미합니다. 고품질의 콘텐츠를 꾸준히 만드는 것은 기본이고, 이렇게 만든 콘텐츠가 우리의 브랜드 가치와 디자인 철학을 담아서 고객들이 인지할 수 있는 톤 앤 매너로 전달되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죠.
우리의 꾸준함이 먹혀들었다면, 우리에게는 이런 일들이 생길 것을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 브랜드 신뢰가 형성되며, 여러분의 비즈니스 영역에서 오피니언 리더로서 역할을 하게 됩니다.
- 브랜드 아이덴티티가 강화되고, 고객들이 우리를 알아보게(?) 됩니다. 그래서 고객 참여와 브랜드 인지가 급속도로 개선됩니다.
- 다양한 SNS와 콘텐츠 채널들에 산재되어 있는 고객들이 드디어 하나로 연결됩니다.
- 구글은 항상 새롭고 관련성이 높은 오리지널 콘텐츠를 선호합니다. 당연히 SEO도 개선되지요. (자체 설치형 블로그 중심의 미국 이야기이긴 합니다)
- 정기적으로 배달(?)되는 고품질의 콘텐츠는 우리 독자들이 중독되게 만들죠.
- 유저들이 되돌아올 이유가 생기고, 결국 유기적 방문자 및 재방문자 수가 개선됩니다.
- 뉴스레터 구독 등의 리드 확보를 통해 결국 전환율이 개선됩니다.
꾸준한 콘텐츠 마케팅의 장점 중 하나는 바로 SEO입니다. 우리가 우리의 비즈니스와 관련된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포스팅한다면, 구글이 우리 글을 더 자주 크롤링하고 인덱싱을 하게 되죠. 그렇게 주기적인 콘텐츠 업데이트는 검색 순위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어떻게 꾸준함을 유지할 수 있을까요?
꾸준함을 위해서 먼저 모든 SNS채널을 고려한 콘텐츠 전략부터 배포 계획이 필요합니다. 이메일 마케팅부터 동영상 마케팅 등의 모든 포맷이 고려되어야 하지요.
또한 연간으로 개최되는 오프라인 컨퍼런스와 같은 행사를 기획해보거나 백서(whitepaper)같은 E-북을 통해 우리가 속한 비즈니스에 임팩트를 줄 수 있는 대형 콘텐츠를 준비해볼 수도 있겠습니다.
또한 상세하게 분기별, 월별, 주별, 일별 콘텐츠 계획을 세워볼 수 있습니다.
연간 계획은 무리더라도 최소 3개월 정도의 계획을 수립해 보세요. (노션의 캘린터 템플릿을 이용하면 관리하기가 용이합니다) 퍼블리싱 일정을 지키기 위해 노력하다 보면 결국 ‘꾸준함’을 이루게 되고, 우리가 원하는 목표에 도달하게 될 수 있을 것입니다.
혼자 일하는 것이 아니라면, 꾸준히 포스팅하기 위한 프로세스가 필요합니다. 원격 근무를 염두한 프로세스일 수도 있고 애자일 방법론을 적용한 것일 수도 있습니다.
콘텐츠를 기획하고 출판하기까지의 과정에 대한 구체적인 흐름이 수립되어 있어야 지치지 않고 달릴 수 있습니다. 우리에게 내재화될 수 있는 방법이라면 어떤 방법이든 상관없습니다.
또한 원문에서는 8:2 파레토의 법칙을 유념하라고 합니다. 직접 생산하는 포스팅도 중요하지만, 가치 있는 다른 사이트나 블로그의 포스팅을 공유하거나 백링크를 걸면서 서로 트래픽을 주고받을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죠.
사실 미국의 블로그 체계에서는 굉장히 자연스러운 흐름입니다만, 우리나라에서는 크게 작동하지는 않는 흐름입니다. ‘백링크’는 우리 포스팅의 내용 중 더 자세한 정보는 어떤 포스팅에 있다고 알려 주면서 다른 사이트의 글에 링크를 거는 것이죠. 상호 간 약속에 의해 이렇게 백링크를 주고받다 보면 구글 알고리즘 상 더 신뢰할 수 있는 블로그 포스팅으로 인정받게 되고, 결국 검색 순위에 반영이 되는 원리지요.
우리나라에서 많이 쓰이는 네이버 블로그나 브런치 등은 사실 외국의 워드프레스 기반의 블로그와 비교하면 폐쇄적인 성향을 가지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다른 매체에 많이 언급되고 백링크를 가질수록 우리의 브랜드 신뢰도(어쩌면 검색 우위까지)를 가질 수 있다는 것은 큰 장점이죠.
마무리하며
이번 포스팅에서는 ‘꾸준함’이 콘텐츠 마케팅에 있어 어떠한 결과를 가져올 수 있는지, 그리고 꾸준히 콘텐츠 마케팅에 임하기 위해서는 어떤 준비가 필요한지 살펴보았습니다.
사실 여러 솔루션을 검토하시다가 타일을 선택하시는 고객님일수록, ‘꾸준함’을 위해서는 타일이 최선이라는 것을 잘 알고 계십니다. 어떤 부분이 꾸준히 일할 수 있게 해주는 점들인지 궁금하시다고요? 이 포스팅을 참고해보시면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원문: 타일의 카드뉴스 만들기